2019년 디지털리테일트렌드(Digital Retail Trend) 분석 보고서

2019년 디지털리테일트렌드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다양한 매체 및 전문기관에서 분석한 2019년 디지털리테일 전략, 소비자트렌드, 비즈니스, 마케팅, 테크 트렌드 관련자료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출시된 국내외 관련 트렌드 동향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Consumer 트렌드

트렌드 코리아 2019 

내년 소비흐름은 원자화·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이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정체성과 자기 콘셉트를 찾아가는 여정이 될 것으로 분석하고 2019년은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의 해로, 황금돼지의 기운이 ‘자기실현적 예언’의 효과를 거두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2019년 소비 키워드 두운을 ‘돼지꿈’인 ‘PIGGY DREAM’으로 맞췄다”이라고 밝혔다.

– 라이프 트렌드 2019

‘라이프 트렌드 2019’에서는 ‘젠더 뉴트럴’ ‘뉴 살롱 문화’ ‘싱글 오리진’ ‘취향 큐레이션’ 을 핵심 키워드로 다룬다. 타인의 기준과 사회가 정해 놓은 경계를 무너뜨리고 자신의 취향과 자기다움에 집중하는 사람들, 오리진에 눈뜨고 경험을 소비하며 공유의 가치를 깨달은 이들이 만들어 갈 2019년의 대한민국을 한 걸음 앞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

– 미세유행 2019….트렌드를 아는 것이 트렌드가 아닌 시대

시장이 포화되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될수록 각 기업들의 주류 소비자의 대부분이 중첩된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제부터라도 비주류가 또 다른 하나의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깨닫고서 주류와 비주류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기에 거대한 유행이 아닌, 미세한 유행에 더욱 집중해야 할 것

– 내년 대세는 이것! 2019 트렌드 총정리

트렌드 관련 서적을 기반으로 2019년 트렌드 정리

– 인싸 말고 마싸!’ 미리 보는 2019 트렌드 키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트렌드MZ2019’를 통해 2019를 이끌어나갈 트렌드 키워드 분석

 2019 반드시 주목해야 할 5가지 트렌드

The PR에서 분석한 트렌드북 3권(트렌드코리아 2019, 라이프트렌드 2019, 2019 대한민국트렌드)을 통해 내년 주목할 만한 포인트를 짚었다.

– 2019년 소비 트렌드는 ‘중고’와 ‘노브랜드’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9년 소비 특징은 나만을 위한 ‘맞춤형 소비의 확장’으로 요약된다.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안목, 평가에 개의치 않고 ‘내가 원하는 방식의 맞춤 소비’를 즐기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이들 욕구를 반영한 제품과 맞춤 서비스가 더욱 주목받을 전망이다.

 5 TRENDS FOR 2019

Tredwatchig에서 분석한 2019년 트렌드 LEGISLATIVE BRANDS, LAB RATS, OPEN SOURCE SOLUTIONS, SUPERHUMAN RESOURCES, FANTASY IRL

– Global Consumer Trends for 2019

Mintel에서 분석한 2019년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6개의 트렌드를 기반으로 소비자트렌드 분석

– 2019 Trend Report

Trend Hunter가 분석한 2019년 트렌드 분석 보고서

– The Future 100: 2019

J Walter Thompson 에서 문화, 테크, 여행, 식음료등의 다양한 분야의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한 보고서

– Future consumer trends in 2019: Insights from WGSN

WGSN의 Future Consumer Trend 분석을 기반한 2019년 소비자 트렌드 분석

Global Trends Barometer 2019

Vodafone에서 분석한 2019년 트렌드 분석 보고서

Isobar Trends Report 2019

Isobar에서 2019년 디지털트렌드 분석 보고서

■ Retail 트렌드

– 이마트, 2019년 유통 트렌드를 전망하다 

2019년 유통 키워드로 5 FREE를 선정(Effort , Border, Staff, Cash, Additive) 트렌드 분석

– ‘5無’가 뜬다…2019년 유통 트렌드는

전문가들은 올해는 자신의 취향을 더욱 중시하는 소비가 늘고, 1인 가구 증가로 자신의 공간을 확대하는 추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디지털 혁신과 최저임금 상승으로 무인매장 도입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 도전 2019 유통대전망

올해 유통업계는 대대적인 혁신과 변화를 꾀할 전망이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소비자가 옮겨 가는 등 빠르게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와 가장 접점에 있는 유통·패션·식품기업들은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다”는 위기감이 크다. 변화의 키워드는 온라인 소비 행태에 맞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초저가 구조 구축, 해외 진출 등이다.

[2019 컨슈머포럼] ‘2019 소비’ 한 입에 삼킬 Z세대…유통시장 ‘핵’ 부상

최근 Z세대가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올해를 기점으로 취업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한 Z세대는 향후 막강한 소비력을 갖추게 될 핵심소비층으로 주목받고 있다.

[2019 컨슈머포럼] ‘선택 아닌 생존’…더, 더 언택트!

유통가에서도 정보통신기술(ICT) 접목은 선택이 아닌 생존 요소로 자리매김 했다. 편의점을 비롯해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무인점포 등 미래형 매장 진화로 줄달음치는 것은 이 때문이다.

[2019 컨슈머포럼] 인간 손 떠난 의사결정…코 앞 닥친 AI 데이터리즘

유통업계 전반에서도 AI 활용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효율성’ 때문이다. 기업은 자료 수집과 분석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소비자는 관심사에 맞는 쇼핑 정보를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다.

– [2019 컨슈머포럼] 필환경 왔다…‘제로 웨이스트’ 시대로

친환경은 이제 유통업계와 소비자에게 선택이 아닌 생존이 됐다. 이른바 ‘필환경’ 시대다. 그동안 친환경이 보다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이었다면 필환경은 앞으로 인류가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소비 행태에 가깝다.

– [ 2019 유통 트렌드] “세포마켓이 대세…인플루언서 잡아라”…유통업계, 1인 커머스에 주목

1인 미디어시대가 확장되고 있다. 단지 홍보수단을 넘어 이젠 직접 판매까지 나선 인스타그래머로 유통 채널이 이동 중이다.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19’도 이들을 주목하며 2019년에는 1인 커머스 ‘세포마켓’이 유통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2019 新유통] ①스마트스피커·VR 덕분에…쇼핑 혁명 초읽기

2019년 새로운 유통 서비스가 대중화된다. 유통가는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원격 제어 기술에 이어 음성인식, 인공지능, 로봇, 가상현실 등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을 매장과 서비스에 적용한다. IT조선은 영화가 현실이 될 2019년 新 유통가의 모습을 가늠해봤다

– [2019 재계 전망⑩] 유통업계, 생존카드는 ‘온라인몰 강화’

백화점, 소비침체 불구 ‘현상유지’, 편의점·대형마트, 성장 한계 직면, 온라인몰 강화로 위기 돌파구 모색

– 옥션 ‘2019 쇼핑 10대 키워드’ 선정

옥션은 세대별 소비행태와 가치관, 사회 트렌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홈코노미 ▲하비슈머 ▲콘텐츠 크리에이터 ▲젠더리스 ▲뉴트로 ▲홈밀 ▲케어푸드 ▲스탠딩워크 ▲에코 패키징 ▲업사이클링 패션 등 총 10대 쇼핑 키워드와 히트예감 상품을 선정했다.

미국 최대 유기농 마켓 ‘홀 푸드(WHOLE FOODS)’가 선정한 2019 푸드 트렌드 TOP 10

미국 최대 유기농 마켓인 ‘홀 푸드(Whole Foods)’가 글로벌 바이어 및 전문가들을 구성해 2019년에 가장 기대되고 혁신적인 식품 트렌드를 발표했다.

– 삼성패션연구소가 내다본 ‘19년 패션 시장 전망 및 ‘18년 패션 산업 10대 이슈

삼성패션연구소는 패션시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2019년 패션업계 키워드를 ‘BETTER’로 제시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수익 사업을 다변화(Be Diversified)하려는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인수합병(M&A)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 2019 매킨지 컨설팅그룹 ‘글로벌 패션 전망’

글로벌 컨설팅 매킨지그룹은 ‘2019 글로벌 패션 전망’을 통해 올해를 ‘패션 업계가 잠에서 깨어나는 해(A Year of awaking)’로 정의하고 과거에 성공했던 방식도 더 이상 통하지 않을 수 있다며 브랜드들에게 ‘자기 파괴(self-disrupt)’의 용단을 촉구했다.

– PSFK’s Future of Retail 2019 Report

PSFK에서 Infrastructure , Experience, Relationship 를 중심으로 9개의 주요 트렌드를 분석

– STORES’ 2019 retail industry trend forecast

NRF의 STORES에서 분석한 2019년 리테일 산업 전망 분석

– Transport and Logistics Trends 2019

PWC에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의 5가지 주요 물류 트렌드를 분석

– NEW LOGISTICS TREND RADAR 2018/19

DHL의 새로운 물류트렌드 접근 방향 분석 보고서(2018/19)

– 2019 E-Commerce Outlook Guide: 16 Experts Share Insights Into Top Digital Retail Trends For 2019

Retail TouchPoints에서 16명의 전문가들이 6개의 카테고리 분야의 2019년 트렌드 분석

5 Trends That Will Redefine Retail In 2019

Forbes에서 분석한 2019년 리테일 분야의 새로운 접근 방향  

■ Marketing 트렌드

2019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

2019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 고객경험 통합관리 및 최적화 △고객데이터플랫폼(CDP) △실시간 개인화마케팅 △오디언스타게팅 △브랜디드콘텐츠 캠페인 △동영상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마테크+애드테크 △AI마케팅 △블록체인 마케팅을 선정 발표하였다.

DMC 2019년 10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2019년 디지털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10대 키워드를 선정하여, 내년 한 해 가장 트렌디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에 참고할만한 이정표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메조미디어 2019 트렌드 리포트

미디어, 콘텐츠, 커머스, 테크를 중심으로 2019년 트렌드 분석  

메조미디어  ‘2019 미디어 이용행태 및 광고소비자 태도’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행태와 광고 접촉 태도를 분석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시

인크로스 ‘2019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

2019년 디지털 마케팅 산업에서 화두가 될 다섯 가지 키워드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경험 마케팅(Experience Marketing) ▲데이터 정교화(Data Elaboration) ▲AI 광고(AI Ads) ▲블록체인 마케팅(Blockchain Marketing)을 꼽았다.

– 미디어시장, 2018년을 돌아보고 2019년을 전망한다

(1)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 (2) 팟캐스트, (3) 뉴스레터, (4) 방송시장 등으로 구별해서 2018년 미디어 시장을 뒤돌아 보고 이에 기초해서 2019년 전망합니다

 5 Instagram Marketing Trends We Will See in 2019

AD Week에서 분석한 2019 인스타그램 마케팅 5가지 트렌드

– 5 Instagram marketing trends changing the industry in 2019

Sproutsocial 에서 자체 데이터를 기반한 2019년 인스타그램 마케팅 트렌드 분석

– 5 Customer Experience Trends For The Next 5 Years

Inc에서 분석한 고객경험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의 5가지 트렌드를 정리

– 2019 Industry Trends: Journalism, Media, Technology

Future Today Institute에서 분석한 2019년 저널리즘. 미디어, 테크 트렌드 분석 보고서

– 4 Creative Marketing Trends You Can Expect to See in 2019

AD Week에서 분석한 2019년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분석

– 10 Most Important PPC Trends You Need to Know in 2019

Search Engine Journal 에서 분석한 2019년 PPC 트렌드

■ Tech 트렌드

– 2019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는?

“지능(Intelligent), 디지털(Digital), 메시(Mesh)는 지난 2년 간 지속적으로 주목받았던 주제였으며, 2019년에도 주요 성장 요인으로 꼽힐 것이다. 이 세 가지 주제에 해당되는 트렌드들은 컨티뉴어스NEXT(ContinuousNEXT) 전략의 일환으로 지속적인 혁신 프로세스를 추진하는 핵심 요소”라고 말했다.

– ICT 산업 전망 2019

2019년 5G원년으로 바뀌는 ICT산업의 트렌드를 분석

– 가트너, 2019년 10대 데이터·분석 기술 트렌드

가트너는 향후 3~5년간 큰 영향력을 미칠 데이터 및 분석 기술 트렌드로 증강 분석(augmented analytics), 지속적 지능화(continuous intelligence), 그리고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꼽았다.

– 인크로스 ‘2019 모바일 트렌드’ 

2019년 모바일 트렌드가 될 키워드 Top 6 및 2019년부터 통용되는 5G 네트워크를 통해 연계 가능한 시장, 마케팅, 광고 전망 분석 등 수록

– 미리 보는 CES: 2019년 주목할 5가지 기술 트렌드

5G를 바탕으로 서로 접목되어 발전하는 미래의 기술 – 인공지능·스마트홈·디지털 헬스케어·e스포츠·복원력의 주요 5대 기술 트렌드 분석

– 2019 Technology Trends (Accenture)

Accenture 에서 분석한 2019년 Technology Trends

– 2019 Tech Trends: Beyond the digital frontier

Deloitte’s Consulting Group에서 파괴적혁신 비즈니스의 디지털테크 트렌드 분석(E-mail을 신청하면 Release 안내메일을 받을 수 있음)

– Blockchain Trends In 2019

CB Insights 에서 18개의 블록체인 트렌드를 분석

– 5 Artificial Intelligence Trends to Watch in 2019

Inc에서 2019년에 지켜봐야할 5개의 AI 주요 트렌드 분석

– Top five business analytics intelligence trends for 2019

Information Age 에서 5개의 비즈니스인텔리전트 트렌드 분석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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