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연구회(한신대 오창호 교수)는 2019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 고객경험 통합관리 및 최적화 △고객데이터플랫폼(CDP) △실시간 개인화마케팅 △오디언스타게팅 △브랜디드콘텐츠 캠페인 △동영상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마테크+애드테크 △AI마케팅 △블록체인 마케팅을 선정 발표하였다.
2019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조사 결과 ‘고객분석’이 2019년도 디지털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2019년 디지털마케팅 추진를 통해 얻고자 하는 성과 및 효과 관련해서 응답자의 72%가 ‘판매 및 매출증대’ 를 우선 순위로 꼽았으며, 다음으로 ‘제품홍보 및 인지도강화’ , ‘브랜드경험 강화’ 순으로 나타났다.
디지털광고분야는 ‘동영상 광고’를 가장 주목할 광고 분야로 생각하였으며, 소셜미디어 분야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을 우선순위 꼽았다. 2019년 디지털크리에이티브 기술로서는 ‘인공지능(AI)’ 과 ‘센서와인식기술’ 이 가장 많이 활용될것으로 조사되었다.
커머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고객경험서비스강화’ 및 개인화 서비스 강화 가 가장 중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매출증대를 위하여 ‘ 광고효율성 증대’ 가 중요하다는 응답이 전년대비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디지털마케팅 연구회 와 한국온라인광고협회가 공동으로 국내 기업의 마케팅 관련 담당자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각 항목별 응답 과 10대키워드 기입방식의 조사결과를 선정하였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마켓캐스트 컨설팅 그룹 김형택 대표 는 “2019년 실무에서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이해하는 의미 있는 조사결과로 내년도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디지털마케팅연구회(facebook.com/groups/DMforumkorea)는 급속히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마케팅 분야의 업계실무자 및 학계/연구자가 동등하게 참여하여 토론과 정보공유, 공동연구 등을 진행함으로써 관련이론 및 실무경험을 확대 발전시켜 나가고자 2012년 2월 설립됐다. 현재 업계실무진 및 학계 교수진 약 150여명 회원이 등록 되어있으며, 매월 디지털마케팅에 관한 다양한 주제로 세미나 발표와 함께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 보고서는 디지털마케팅 케이스스터디 홈페이지(www.mktcase.com)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