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다양한 매체 및 전문기관에서 분석한 2025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소비자트렌드, 비즈니스, 마케팅, 테크 트렌드 관련자료 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출시된 국내외 관련 트렌드 동향 보고서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12월 23일 Updated)
■ Consumer 트렌드
2025년 트렌드 키워드는 ‘SNAKE SENSE’ / 트렌드코리아
트렌드 코리아 2025 에서 2025년 10대 트렌드 키워드로 ‘SNAKE SENSE’를 제시 10개 트렌드를 분석 ▲Savoring a Bit of Everything: Omnivores 옴니보어 ▲Nothing Out of the Ordinary: Very Ordinary Day #아보하▲All About the Toppings 토핑경제 ▲Keeping It Human: Face Tech 페이스테크 ▲Embracing Harmlessness 무해력▲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그라데이션K▲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물성매력▲Need for Climate Sensitivity 기후감수성▲Strategy of Coevolution 공진화 전략▲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One-Point-Up 원포인트업
– Z세대 트렌드 2025 / 대학내일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에서 2025년 Z세대의 가치관을 대변하는 트렌드로 ‘포지티브 모멘텀(Positive Momentum)’을 제시.이는 우하향 시대에서도 자조나 합리화가 아닌 긍정의 힘으로 불안을 극복해 우상향을 꿈꾸는 Z세대의 태도를 의미하며, 2025 Z세대 트렌드로 4가지 이슈 분석 ▲포지티브 모멘텀(Positive Momentum) ▲자기 보존▲인지적 연대▲낭만 리부트
– 2025 트렌드 모니터 / 마크로밀 엠브레인
마크로밀 엠브레인은 2025년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소비자의 4가지 생활공간인 일상(Life), 일과 생산(Work), 여가·문화(Culture), 한국 사회(Social)까지 4가지 차원으로 나눠 대중 소비자들과 트렌드를 분석 ▲라이프 파트에서는 ‘소분 문화, 나누고 자르고 분석한다’에 대해 전망 ▲워크 파트에서는 ‘직춘기, 노동의 쓸모를 고민하다’에 대해 전망▲컬처 파트에서는 ‘팬본주의, 더 이상 주류는 없다’에 대해 전망▲비즈니스 파트에서는 ‘키워드로 보는 산업별 트렌드’에 대해 소개
– 12개 키워드로 2025년을 미리 읽다 / 동아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DBR)경영리더들의 미래지향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인사이트 제공을 위하여 2025년 전망을 담은 비즈니스 트렌드 인사이트 12개 키워드 제시 ▲단세포적 소비 (Single-cell consumption)▲인센티브 패러독스 (Incentive Paradox) ▲제로 리스크 (Zero-risk)▲인사이드아웃 브랜딩 (Inside-out Branding)▲우와 모먼트 (Whoa Moment)▲슈퍼 그레이 (Super Gray)▲제로 UI (Zero-UI)▲매뉴팩처링 뉴 르네상스 (Manufacturing Neo-Renaissance)▲익스텐디드 글로벌 사우스 (Extended Global South)▲우주정치적 다이내믹스 (Heliopolitical Dynamics)▲게놈 아이덴티티 (Genome Identity)▲블렌디드 파이낸스 (Blended Finance)
– 2025 D.라이프 시그널 트렌드 / 대홍기획
대홍기획은 2025년 주목해야 할 트렌드로 ▲피벗의 시대(듀프(Dupe) 소비, 럭셔리 산업의 위기 등 소비와 투자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과 태도) ▲각자의 속도(텍스트힙, 러닝붐 등 나만의 속도로 지금 가능한 것을 해내는 성취감과 효능감) ▲크로스-젠(Gen) 소비(부모-자녀, 조부모-손자녀 등 소비의 중추가 되는 세대교차 케미) ▲리테일 실험(오프라인 집객을 위한 모든 리테일의 팝업화) ▲디지털 딜레마(기술의 편리성과 동시에 증가하는 인간적 서비스에 대한 갈증) 제시
– 2025년 주요 트렌드 키워드 / 한경비즈니스
한경비즈니스는 국내 주요 트렌드 연구소들이 내놓은 결과물을 종합해 내년 사회와 소비 트렌드를 분석 ▲셀프-다독임 ▲나의 발견 ▲건강한 고독 ▲취향 투자 ▲기간제 커뮤니티
– 2025 대학생 트렌드 키워드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20대를 대표하는 카테고리로 라이프스타일, 소비행태, AI·Tech, 놀이문화, 대인관계, SNS 6가지를 선정하고, 각 카테고리별 키워드로 ▲헬씨파민(Healthy+Dopamine) ▲OIY(Order It Yourself) ▲A급 ISTJ 팀원 ▲잼얘피커(재미있는 얘기+Picker) ▲페이버십(Favorite+Ship) ▲텍스트 프로슈머(Text+Prosumer)를 선정
– Accenture Life Trends 2025 / Accenture
Accenture는 2025년을 대비하기 위한 비즈니스 트렌드 인사이트를 제시하며, 디지털 시대의 변화를 중심으로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5개의 핵심 키워드를 소개 ▲ 주저의 비용 (Cost of Hesitation) ▲ 부모의 딜레마 (The Parent Trap) ▲ 인내하지 않는 경제 (Impatience Economy) ▲ 일의 존엄성 (The Dignity of Work) ▲ 사회적 야생화 (Social Rewilding)
– [Report] 2025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 Euromonitor
Euromonitor는 △물가 △지속가능성 △건강수명 세 가지가 2025년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를 이해하는 주요 키워드 소개 ▲ 기대수명보다 건강수명(Healthspan Plans)▲ 다각형 소비(Wiser Wallets)▲ 에코 로직(Eco Logical)▲ 큐레이션 쇼핑(Filtered Focus)▲ AI 딜레마(AI Ambivalent)
– 2025 라이프스타일 & 디자인 트렌드 / WGSN
WGSN은 2025년은 ‘2025 라이프스타일 & 디자인 트렌드’ 에서 자연 가까이가 아닌 ‘자연 속으로’다. 자연 안에서 회복을 추구하는 해가 될 것이며, 디자인은 스마트해지고, 소확행은 지속되며, 붉게 타오르는 지구가 제품 색으로 들어오는 것으로 전망. ▲연령 양극화 ▲젊은층은 성숙하게, 노인은 젊게 ▲rejuvenation : 회춘, 원기 회복 ▲나이‧성별 아닌 ‘생애 단계별’ ▲디자인 ‘쓸데있는’ 기술 ▲지구온난화 : 새로운 저녁시간▲작은 기쁨의 순간 ▲타오르는 지구 : 번트 오렌지‧옐로우 강세 ▲스마트 & FUN 디자인
– [Report]2025 Global Consumer Trends / Mintel
Mintel에서 2025년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로 사회적, 기술적 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의 행동과 기대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집(Home),’ ‘커뮤니티(Community),’ 그리고 ‘세계(Global)’로, 각각의 영역에서 소비자들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의 변화 분석 ▲The Home: Under Construction(집:재구성 중)은 집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 전통적인 완벽한 집의 이상을 추구하기보다는, 개개인의 개성과 편안함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The Community: Linked Lives(커뮤니티: 연결된 삶)은 물리적 경계를 넘어선 공동체의 형성을 강조.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사람들은 더 넓은 범위에서 관계를 형성하고, 브랜드 또한 이러한 커뮤니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The Globe: Tradition in Transition(세계: 전환 중인 전통)은 기후 변화, 기술 혁신, 사회적 불확실성 등의 거대한 변화를 맞이한 소비자들이 어떻게 기존의 전통적인 가치와 새로운 현실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려 하는지를 탐구한다
– [Report] 2025년 트렌드 / Dentsu’s
덴츠 크리에이티브는 2025 트렌드 보고서 “Fragment Forward”를 발간. 2025 트렌드 보고서는 오랜 기간의 고립, 생활비 위기, 그리고 파편화된 미디어 환경으로 인해 공유 경험과 열망이 점점 더 희박해지는 파편화된 세상을 반영 ▲충분히 좋은’ 삶(The “Good Enough” Life) ▲ 유대감 결핍(The Togetherness Deficit) ▲세대의 모호함(Generation Blur) ▲ 더 많은 호기심(Curiouser and Curiouser) ▲ 알고리즘과 블루스(Algorithms and Blue)
– 2025년 기술 및 내구재 트렌드 / NielsenIQ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인 NielsenIQ(NIQ)는 “Tech & Durables(T&D) 보고서”를 발표▲가격 경쟁력과 가치 중심의 구매 ▲ 편리함과 다기능 제품 수요 ▲ 건강 및 웰빙 기술의 성장 ▲AI 및 스마트 연결성의 소비자 구매 ▲ 지속 가능성의 중심적 역할 ▲옴니채널 경험의 중요성
-[Report] 2025 Trend Report / Trend Hunter’s
Trend Huntre’s의 2025년 Trend Report로 Tech, Business & Marketing,Food & Beverage, Retail, Eco, Social Good, Fashion & Cosmetics, Health & Wellness, Art & Design, Culture 분야별 트렌드 분석
-2025년 트렌드 리포트 / Pinterest
Pinterest 에서 2025년 연간 트렌드 리포트인 Pinterest Predicts를 통해 소비자와 광고주에게 2025년을 강타할 트렌드들 분석. 2025년 트렌드는 대담한 자기 표현과 맥시멀리즘이 중심을 이루며, 개성과 감각을 모두 만족시키는 스타일이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
■ Strategy 트렌드
– [Report] 2025년 경제·산업 전망 / 산업연구원(KDI)
산업연구원은 2025년 경제·산업 전망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 국내 실물경기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의 견조한 성장세와 설비투자의 개선에도, 소비와 건설투자의 부진으로 회복세가 약화되는 모습 소비심리 개선과 투자 확대로 세계 주요국 수요는 개선, 글로벌 경쟁 심화 및 무역장벽의 강화 영향으로 해외 생산은 확대되고 탈중국 경향도 계속될 전망
– [Report] 2025년 한국 경제 전망 / 현대경제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은 ‘2025년 경제전망’ 보고서를 발간. 2025년 한국 경제는 2.2% 정도의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으로 상반기와 하반기가 실질적으로 유사한 경기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표상으로는 상저하고로 전망되지만, 이는 올해 상반기 고성장에 따른 기저효과에 기인한 것으로 실질적으로는 상반기와 하반기의 경기 흐름 자체는 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 [Report] 2025년 산업전망 / PWC
PWC는 ‘2025년 산업전망’ 보고서를 발간 2025년은 세계화의 물결에서 성장했던 한국 산업의 대대적인 구조적 변화가 필요한 때입니다. 나아가야 할 방향은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및 기술 경쟁력, 가성비를 갖춘 산업만이 무한경쟁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 [Report] 2025년 국내 주요 산업 전망 / KPMG
삼정KPMG는 ‘2025년 국내 주요산업 전망 보고서 발간. 국내 주요 24개 산업의 ‘전망 기상도’와 주목해야 할 ‘비즈니스 트렌드’를 제시하고 기업의 대응 전략을 제언합니다.
– [Report] 2025년 일반산업 전망 / 하나금융연구소
하나금융연구소는 ‘2025년 일반산업 전망’ 보고서를 발간. 금리, 환율, 원자재 등 거시경제 여건이 안정화되는 가운데, 반도체, 조선 등 주요 산업에서 고부가제품 판매가 늘어나며 오는 2025년 국내 산업의 영업실적은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 [Report] 2025년 경제·금융시장 전망 / 하나금융연구소
하나금융연구소는 ‘2025년 경제·금융시장 전망’ 보고서를 발간. 내년 한국 경제의 GDP 성장률을 2.1%로 예상하며, 내수 회복에 힘입어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민간소비와 설비투자 증가율 역시 각각 2.0%와 4.1%로 올해에 비해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국제유가 하락과 원·달러 환율 안정이 한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 2025년 B2B 세일즈시장 트렌드 / Forrester Research
Forrester Research에서 2025년 B2B 세일즈 시장 트렌드 분석 ▲조직 개편의 도전▲AI 투자 수익에 대한 기대와 현실▲젊은 구매자들의 의사결정 패턴 변화▲디지털 판매 채널의 성장▲제품 주도 성장(PLG) 전략의 변화
– [Report] 2025 HRD 트렌드 / KMA
한국능률협회에서 2025 HRD트렌드 분석 ▲ DX, AX시대의 역량과 데이터 기반 HRD ▲ 리스킬링 vs 업스킬링 ▲조직문화 와 I&D ▲ 핵심인재육성관리 제시
– 2025년 인재 채용 트렌드 / Korn Ferry
Korn Ferry에서 2025년 인재채용트렌드 분석 ▲AI의 성장통 – 현실적 한계 직면 ▲핵심 스킬에 대한 날카로운 집중▲L&D(학습과 개발)의 각성▲EVP(직원 가치 제안)의 중요성 부각▲사무실을 넘어선 하이브리드 360
– 2025년 업무방식의 변화 트렌드 8가지 / Forbes
Forbes에서 2025년을 앞두고 직장 환경을 바꿀 8가지 주요 트렌드 분석 ▲재교육과 역량 강화가 미래 경쟁력의 핵심이 될 것이다 ▲ 4일제 근무가 생산성과 일-삶의 균형을 재정의할 것이다.▲긱 이코노미가 부업에서 주요 경력 경로로 진화할 것이다.▲인간과 기계의 시너지가 직장 생산성을 재정의할 것이다▲인간 중심 리더십이 부상할 것이다▲몰입형 온라인 근무가 확산될 것이다▲인사 관리에서 생성형AI의 역할이 커질 것이다.▲하이브리드 근무가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다.
– 2025년 워크라이프 트렌드 / Glassdoor
Glassdoor에서 2025년 워크라이프 트렌드 5가지 분석 ▲근로자들의 억눌린 불만이 폭발 ▲경력 사다리에서의 하락 현상 ▲ Z세대의 관리직 진출▲사이드 허슬 문화의 확산▲고용주들의 직원 웰빙에 대한 투자 증가
■ Business 트렌드
– [Report]2025년 패션 트렌드 / Mckinsey
Mckinsey는 2025년 패션산업에 영향을 미칠 10대 트렌드를 제시 ▲ Trade Reconfigured (무역 재구성)▲Asia’s New Growth Engines (아시아의 새로운 성장 동력)▲Discovery Reinvented(발견의 재창조)▲Silver Spenders (실버 소비자)▲Value Shift (가치 이동)▲The Human Side of Sales(판매의 인간적 측면)▲Marketplaces Disrupted(파괴된 마켓플레이스)▲Sportswear Showdown(스포츠웨어 새로운 경쟁구도)▲Inventory Excellence(정교한 재고관리)
▲The Sustainability Collective(통합적 지속가능성 대응)
– 2025년 리테일 트렌드 / 트렌드라이트
트렌드라이트는 2025년 리테일트렌드를 분석 ▲ 쿠팡과 네이버의 격차는 더욱 크게 벌어집니다 ▲ SSG와 G마켓은 하나로 합쳐집니다 ▲ 롯데의 그로서리 올인, 성과는 크지 않을 겁니다 ▲ 십일절과 쓱데이는 대폭 축소될 겁니다 ▲ ‘빌리지’와 ‘커넥트’가 경쟁의 중심으로 ▲ 무신사 ‘백화점’, 새로운 기준이 됩니다 ▲ CU-컬리 협업 매장이 흔해집니다 ▲ 무탠다드와 에이블리, 유니클로, 쉬인과 경쟁합니다
– 2025년 10대 식품 트렌드 / Whole Foods Market
Whole Foods Market는 2025년 식품 업계에 영향을 미칠 10대 트렌드를 제시했습니다. 이 트렌드는 소비자 요구의 변화와 혁신적인 식품 개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제적 스낵 (International Snacking )▲ 다양한 형태의 만두 (Ever-Adaptable Dumpling)▲ 바삭한 식감의 유행 (Crunch: Texture of the Moment )▲ 수분 보충 열풍 (Hydration Hype)▲ 차의 시대 (Tea’s Time )▲ 고급 퇴비화 가능 제품 (Next-Level Compostable )▲ 지속 가능한 주류 (More-Sustainable Sips )▲ 진화하는 사워도우 (Sourdough Stepped Up)▲ 식물성 수생 재료 (Plant-Based Aquatic Ingredients)▲ 단백질 강화 (Protein Power-Up)
– 2025년 식품 트렌드/ Kroger
크로거(Kroger)의 Our Brands 제품 개발자, 셰프, 바이어, 요리 전문가 및 크로거의 소매 데이터 과학 부서인 84.51º로 구성된 업계 최고의 식품 전문가 팀이 2025년소비자 트렌드를 예측 ▲식품 듀프(Food Dupes)▲대담하고 짭짤한 맛(Bold & Briny)▲단백질의 르네상스(The Protein Renaissance)▲고추의 팔레트(Pepper Palette)▲시저의 귀환(Hail, Caesar)
Mintel에서 2025년 식음료 트렌드 인간과 음식 사이의 복잡하고 모순적인 관계를 탐구. 생성형AI와 체중 감량 약물이 주목받는 시대에 인간의 일관성 없는 식습관을 재평가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근본적 영양’ 트렌드는 소비자들의 영양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증가▲’규칙 위반’ 트렌드는 소비자들의 모순적인 행동을 설명▲’연쇄 반응’ 트렌드는 기후 변화나 지정학적 사건으로 인한 공급망 혼란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다룸▲ ‘하이브리드 수확’ 자연과 기술의 조화를 강조하며, 기업들이 이러한 기술 통합의 이점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고 주장
– 2025년 10대 식음료 트렌드/ Innova Market Insights
글로벌 시장 인사이트 제공업체인 Innova Market Insights가 2025년 10대 식음료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 ▲ 원료 그 이상의 가치 ▲ 맞춤형 건강관리▲혁신적인 맛의 실험 ▲장건강의 중요성▲식물성 제품의 재해석▲기후변화 대응▲뷰티푸드 – 아름다움을 맛보다▲음식문화 – 전통의 재해석▲무드푸드 – 마음을 위한 현명한 선택▲AI – 바이트에서 바이츠로
– 2025년 식음료 트렌드/ tastewise
tastewise에서 2025년 식음료 트렌드로 개인화된 영양, 지속 가능성, 글로벌 맛의 확산, 수분 보충의 중요성, 그리고 다목적 재료의 활용 분석 ▲ 다목적 재료의 부상: Hawaij와 블랙 라임▲ 하이퍼 개인화된 영양: 호르몬 건강과 GLP-1 이후 시대▲ 수분 공급 영웅들: 기능성 음료와 Celtic 소금▲ 지속 가능성: 탄소 라벨링과 토양 건강▲ 다음 세대의 맛: 필리핀 음식과 아시아 스트리트 푸드
– 2025년 편의점 키워드/ CU
CU가 2025년 편의점 키워드 ‘SMOOTH’ 선정. 대내외 불확실한 경제 상황과 업종의 경계마저 사라진 무한 경쟁 시대를 극복하고 편의점의 새로운 역할을 모색해 나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Superior(우량 점포 개발 및 육성): 수익성 높은 점포 발굴 및 기존점 경쟁력 확대▲Mega-hit(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 유통 산업의 핵심 경쟁력인 메가 히트 상품 개▲Optimization(고객 경험 최적화): 신개념 특화 점포 확대로 고객 경험 강화▲Outreach(해외 사업 확대): 글로벌 K-편의점 확장, 업계 최초 해외 사업 수익 향상▲Transition(온·오프라인 전환): 온·오프라인 사업의 유기적 전환과 시너지 강화▲Hub (공적 역할 강화): 국내 최대 네트워크로 공공 인프라의 중추적 역할 강화
■ Marketing 트렌드
– [Report]2025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
메조미디어는 2025년 눈여겨봐야 할 국내외 광고 시장의 4대 트렌드로 ▲생성형 AI ▲숏폼 커머스 ▲OTT ▲리테일미디어를 제시
– [Report]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나스미디어
2025년에는 디지털 생태계 확장과 AI 기술이 디지털 광고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 이용자의 동영상 소비 형태가 다양해짐에 따라 세로형·CTV 광고 상품이 성장할 전망이며, IT 기술 진화에 맞추어 광고 또한 진화해 AI 자동화·초대형 DOOH 시장 규모가 커질 것으로 기대
– [Report]2025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 인크로스
인크로스에서 2025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로는 ‘CHATS’, 즉 ▲챗핑(Chatping) ▲헬스보드(Healthboard) ▲AI 스튜디오(AI studio) ▲유저 테일러링(User-Tailoring) ▲숏폼믹스(Short-form Mix)가 제시
– [Report]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 플레이디
플레이디에서 2025년 광고시장 트렌드 분석 ▲디지털 주도 성장 ▲프라이버시 퍼스트 ▲검색 패러다임 전환 ▲초개인화 ▲AI 침투 확대 제시
– [Report]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 DMC리포트
디엠씨리포트는 5가지 키워드를 통해 2025년 디지털 마케팅의 흐름을 제시. 이른바 ‘저소비’ 시대를 반영하며, ‘손해’를 줄이고 ‘실용’을 극대화하는 기조인 ▲요노(YONO) ▲Persona Universe를 통해 소비자를 이해하는 관점을 연령과 세대에 국한하지 않고, 동일한 정서와 가치관을 공유하는 ‘세계관’에 주목할 것을 제안 인터랙티브 기술과 성과 측정의 발전에 따라 ▲DOOH를 중심으로 일상 속 공간을 디지털 경험으로 전환하는 몰입형 광고의 진화를 예측. ▲MMM(Marketing Mix Modeling)은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는 다중 채널 측정의 진화. ▲Contextual 3.0은 광고 메시지와 소비자 상황을 정교하게 연결하는 초개인화 기술을 의미하며, 실용성과 정교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방향을 제시
– 2025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와 예측 / 구글
구글에서 2025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분석 ▲2025년에 성공적인 측정을 위한 준비: 마케팅 믹스 모델의 부활 ▲AI 에이전트: ‘최고 단순화 책임자’로서의 역할▲쇼퍼블 비디오: 보는 것을 쇼핑하다▲신중한 마케팅: 결정 스트레스를 해소하다▲앱 마케팅 3.0: AI로 진화하다
– [Report]2025년 마케팅 트렌드 / Kantar
Kantar의 “2025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는 생성형 AI의 확산,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요구, 미디어 소비의 변화, 크리에이터 주도의 커뮤니티 성장 등 마케팅 전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여러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분석 ▲소셜 미디어, 더 나은 성과를 위한 변화’ ▲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에 대한 관심이 지속 ▲ 지속 가능성이 마케팅과 깊이 통합 ▲ TV 스트리밍과 미디어 소비 변화 ▲ 크리에이터 경제와 커뮤니티의 성장 ▲ 인구 증가 둔화와 소비자층 변화 ▲ 포용성과 다양성은 브랜드 성장의 중요한 전략적 요소 ▲ 라이브 커머스와 소셜 커머스의 성장 ▲ 혁신적 성장 모색을 위한 카테고리 확장 ▲ 소매 미디어 네트워크(Retail Media Networks, RMN)
– 2025년 미디어 트렌드 / Dentsu’s
덴츠의 2025년 미디어 트렌드 보고서는 알고리즘, 인공지능, 그리고 소비자 참여의 새로운 차원이 향후 미디어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탐구 ▲’생성형AI의 실질적 가치 창출(Artificial Intelligence ► Actual Impact)▲’알고리즘 버블을 뚫는 스토리텔링(Stories, expanded)▲’품질 추구(The Quest for Quality)▲’불균등하게 분포된 미래(Unevenly Distributed)
– 2025년 B2C 마케팅 및 고객 경험(CX) 트렌드 / Forrester Research
Forrester Research 에서 2025년 B2C 마케팅 및 고객 경험(CX) 트렌드 분석 ▲’로열티와 마케팅 기술 스택 통합을 위한 투자 증가 ▲ 브랜드 충성도 감소와 로열티 프로그램 사용 증가▲생성형 AI로 인한 콜센터 상담원 감소▲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의 변화▲TikTok의 미국 내 지속
– The Marketer’s Toolkit 2025 / WARC
경제 상황 개선, 소셜 미디어와 브랜드 안전 사이의 긴장, 나홀로 라이프스타일을 주도하는 소비자 집단 증가, 전체 고객 경험을 아우르는 브랜드 구축 확대, AI 기술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관리를 2025년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형성할 5가지 주요 트렌드로 WARC의 ‘마케터 툴킷 2025’은 제시 ▲경제 리셋을 활용하라: 마케터의 3분의 2(65%)는 2025년의 비즈니스 환경이 올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객 경험 격차 해소: 고객이 좋지 않은 경험을 한 후 지출을 줄이거나 브랜드를 바꾸면서 3조 7,000억 달러가 위험에 처해 있다.▲디지털 딜레마: 광고주의 40%는 향후 12개월 동안 브랜드 안전이 마케팅 전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지만, 소셜 미디어에 대한 투자를 줄일 계획은 8%에 불과하다.▲AI와 지속가능성의 만남: 마케터의 3분의 1 미만(32%)이 2025년에 AI의 지속가능성 문제가 미디어 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원자화 시대: 마케터의 68%는 혼자 사는 소비자가 제공하는 시장 기회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 2025년 마케팅 전략기획을 위한 4가지 주요 트렌드 / PROPHET
PROPHET에서 마케팅 리더를 위한 2025년 전략 계획 수립을 위한 4가지 주요 트렌드 분석 ▲브랜드와 수요를 통합해야 한다▲AI에 대한 마케팅의 관점을 제공해야 한다▲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다음 물결을 받아들여야 한다▲끊임없이 진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효과를 재고해야 한다
– 실행가능한 2025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10가지 / Smart Insights
Smart Insights에서 2025년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와 그에 따른 실행 방안 10가지 분석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전담 디지털 전략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디지털 성숙도는 천천히 증가하고 있다.▲스마트한 마케팅을 위해 표준 운영 절차(SOP)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생성형AI의 등장으로 스마트한 마케팅이 가속화되고 있다▲AI 지원 마케터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다▲마케팅 기술(MarTech)의 구성 가능성이 중요해지고 있다▲제로 클릭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검색 결과에 AI가 통합되면서 검색 행동이 변화하고 있다▲쿠키 없는 미래는 여전히 멀어 보인다▲많은 기업들이 여전히 디지털 마케팅 최적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Report]2025년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 Hootsuite
Hootsuite은 2025년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는 창의적 파괴, 아웃바운드 참여, 소셜 리스닝, 그리고 생성형 AI의 진화로 분석 ▲소셜 미디어 팀들은 기존의 브랜드 일관성을 과감히 벗어나 창의적인 실험을 시도하고 있다.▲브랜드들의 아웃바운드 참여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소셜 리스닝이 성과 마케팅의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다.▲생성형 AI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필수 도구로 자리잡고 있다.
– 2025년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 Social Media Today
Social Media Today에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X등의 2025년 소셜미디어 채널 및 서비스 변화에 따른 마케팅 대응 방안을 분석
– 2025년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 Sprinklr
Sprinklr에서 2025년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10가지 분석 ▲ 짧은 동영상이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 ▲ 소셜 커머스의 부상 ▲소셜 미디어 고객 서비스가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다. ▲나노 및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부상 ▲AI 기반 콘텐츠 제작과 생성 AI의 부상 ▲소셜 미디어가 광고를 지배하고 있다. ▲진정성이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의 대중화 ▲소셜 미디어가 검색 엔진으로 자리 잡고 있다.
– 2025년 주목해야 할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5 가지 / Forbes
Forbes에서 2025년 인플루언서 트렌드 분석 ▲ 크리에이터, 전략 자문가 및 컨설턴트로의 역할 확대 ▲ B2C 성장 채널로 떠오르는 링크드인 ▲ 장기적인 파트너십 우선 ▲사용자 및 직원 제작 콘텐츠(UCG/EGC)의 확대 ▲오프라인 이벤트의 부활
– 2025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 Vamp
Vamp에서 2025년 인플루언서 마케팅트렌드 분석 ▲트렌드 수용과 브랜드 차별화 ▲ 멀티채널 캠페인의 진화 ▲AI의 영향력 확대 ▲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마케팅 강화▲ B2B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숙▲ 검색과 공유 중심의 플랫폼 변화 ▲커뮤니티 기반의 마케팅 전환
– 2025년에 주목해야할 콘텐트 트렌드 5가지 / All things content and AI
2025년 주목해야할 콘텐츠 트렌드 5가지 분석 ▲소셜 미디어 피로도가 증가하면서 알고리즘 변화와 틈새 채널의 부상이 일어나고 있다.▲유료 광고만으로는 더 이상 도달률을 보장할 수 없게 되었다▲생성형AI의 확산에 대한 반작용으로 인간적 연결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브랜드들이 윤리적 이슈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과감한 시도를 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데이터와 생성형AI의 활용이 더욱 고도화되고 있다.
– 2025년에 주목해야 할 인기 TikTok 트렌드 18가지 / Shopify
2025년에 주목해야 할 인기 TikTok 트렌드 18가지 ▲ 호기심 자극 ▲ 자유로운 스토리텔링 ▲ 신뢰 격차 해소 등의 18가지 트렌드 분석
– 2025년 검색엔진 최적화(SEO)트렌드 / Search Engine Land
Search Engine Land에서 2025년 검색엔진 최적화(SEO)트렌드 5가지 제시 ▲검색 대안과 구글의 반독점 재판▲AI의 강력한(또는 위험한) 도움 ▲ E-E-A-T와 독창성 강조 ▲키워드보다 사용자 중심 ▲ 기술적 SEO의 중요성 증가
– 2025년 리테일 미디어 트렌드 / Adweek
2025년에는 리테일 미디어가 2024년 1,400억 달러에서 1,66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 리테일러들은 오디오, 비디오 등 새로운 광고 형식을 도입하고 있으며, 매장 내 디지털 광고와 이커머스 웹사이트의 광고 포맷을 확장 ▲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데이터 연동과 영업팀 간의 협력이 중요 ▲ TV 광고처럼 표준화된 측정 기준이 필요하며, 특히 매장 내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지표 개발이 요구 ▲ 제품 샘플링, 인플루언서 협업 등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필요
– 2025년 e-커머스 마케팅 트렌드 / Catcut
CatCut에서 2025년 e커머스 트렌드 분석 ▲ 개인화와 AI 기술의 결합은 eCommerce의 가장 강력한 트렌드로 자리잡았다.▲AI 생성 비디오 콘텐츠는 eCommerce의 새로운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음성 검색의 중요성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지속가능성은 현대 소비자, 특히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에게 매우 중요한 가치다.▲소셜 커머스는 더욱 성장하고 있으며, 50% 이상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가 구매 전 소셜 플랫폼에서 제품을 검색한다.▲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마이크로와 나노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한 더욱 진정성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 2025년 e-커머스 트렌드 / Retail Gazette
2025년 eCommerce를 형성하는 주요 트렌드 ▲충성도 혁명( The loyalty revolution) ▲ 변화의 촉매로서의 AI( AI as a catalyst for change) ▲ 옴니채널의 필수성( The omnichannel imperative) ▲ 경쟁 우위로서의 프라이버시와 신뢰( Privacy and trust as competitive advantages) ▲ 기술 진화: 유연성이 강점이다( Technology evolution: Flexibility over monoliths) ▲ AI 기반 대화와 윤리적 개인화( Under-the-radar trends: AI-powered conversations and ethical personalisation)
■ Tech 트렌드
– 2025년 주목해야할 10가지 전략기술 트렌드 / Gartner
Gartner에서 2025년 주목해야할 10가지 전략기술 트렌드 분석 ▲AI를 의사 결정 에이전트로 전환▲AI 거버넌스를 위한 기술 플랫폼의 개발▲모델 편향과 같은 우려로 인해 AI 거버넌스 플랫폼과 도구개발▲허위 정보에 대항하는 도구개발▲포스트 양자 암호화로의 이동▲주변 무선 태그와 센서의 발전▲에너지 효율적인 컴퓨팅의 탐구▲미래 컴퓨팅의 하이브리드화▲공간 컴퓨팅을 통한 현실 강화▲다기능 로봇의 등장▲신경학적 향상 기술의 발전이 주목
– 2025년 전략적 기술 트렌드 분석 / Gartner
Gartner에서 2025년 전략기술 트렌드 분석 ▲에이전트형 AI (Agentic AI)▲AI 거버넌스 플랫폼(AI governance platforms) ▲허위정보 보안(Disinformation security) ▲포스트 양자 암호화(Post-quantum cryptography (PQC))
▲주변 투명 지능(Ambient invisible intelligence) ▲에너지 효율적 컴퓨팅(Energy-efficient computing)▲ 하이브리드 컴퓨팅(Hybrid computing)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 ▲다기능 로봇(Polyfunctional robots) ▲신경학적 향상(Neurological enhancement)
– 2025년에 주목할 상위 5대 기술 트렌드 / Capgemini
Capgemini 에서 2025년에 주목할 상위 5대 기술 트렌드 분석 ▲생성형 AI: 코파일럿에서 추론형 AI 에이전트까지 사이버 ▲보안: 새로운 방어, 새로운 위협 ▲ AI 기반 로봇공학: 인간과 기계의 경계 모호화 ▲ 원자력: 청정 기술 의제를 이끄는 AI의 부상 ▲차세대 공급망: 민첩하고 친환경적이며 AI로 보강된 공급망
– 2025년 기술 및 보안 트렌드 / Forrester Research
Forrester Research 에서 2025년 기술 및 보안트렌드 분석 ▲AIOps 도입 증가▲AI ROI에 대한 기업들의 조기 축소▲TuringBots를 통한 SDLC 가속화▲EU AI Act 관련 첫 제재▲에이전트 AI 구축 실패율▲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성장
– 2025년에 주목해야 할 6가지 AI 트렌드 / MS
마이크로소프트(MS)가 분석한 2025년에 주목해야 할 6가지 AI 트렌드 ▲ AI 모델의 역량과 활용성 확대 ▲ 업무의 형태를 바꾸는 에이전트 ▲ 일상 속 AI 동반자 ▲ 자원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AI ▲ 책임감 있는 AI를 위한 측정과 맞춤화 ▲ 과학적 돌파구를 가속화하는 AI
– [Report] 구글의 2025년 AI트렌드 분석 / Google
구글 클라우드는 ‘2025 AI 비즈니스 트렌드 보고서’에서는 비즈니스의 미래를 형성하는 다섯 가지 주요 트렌드를 소개 ▲ 멀티모달 AI로 더 풍부한 맥락을 제공하다(Multimodal AI will deliver more context) ▲ AI 에이전트가 복잡한 작업을 간소화하다(AI agents will simplify complex tasks) ▲ 엔터프라이즈 검색으로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다(Enterprise search will give people the knowledge they need) ▲ AI로 고객 경험이 더욱 향상되다(AI-powered customer experiences will get even better)▲ AI로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다(AI will enhance security systems)
– 2025년 각 산업별 AI비즈니스 트렌드 / Google
구글이 리테일, 금융, 헬스케어, 미디어 & 엔터테인트 등의 각 산업별 AI트랜드 분석
– 2025년 AI분야의 주요 예측 및 기술 리더십 전망 / Forrester Research
Forrester에서 2025년 AI 분야의 주요 예측 및 기술 리더십 전망 분석
– 2025 Tech 트렌드 / Deloitte
Deloitte의 2025년 기술 트렌드 보고서는 AI가 전기나 HTTP처럼 일상적인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전망 ▲ 공간 컴퓨팅의 진화와 발전 ▲ AI의 새로운 방향성과 발전 ▲ 하드웨어의 중요성 증대 ▲ IT 기능의 혁신적 변화 ▲핵심시스템의 지능화와 통합
– 2025년 AI 트렌드 전망/ SAS
SAS에서 2025년 AI 트렌드 전망 ▲ 더 빠른 모델 학습이 인공지능의 탄소 발자국을 줄인다 ▲ AI 공격이 삶의 방식을 위협한다 ▲ 불량 데이터가 AI 격차를 넓힌다 ▲ 생성형 AI에 대한 과도한 기대감이 사라지고 있다 ▲ 클라우드 업체와 AI 사용자가 환경 책임을 공유한다 ▲ AI로 경쟁력을 강화한 기업들이 미래 시장을 주도할 것이다 ▲ 대규모언어모델(LLM)이 상품화되고 전문화된다 ▲ AII와 클라우드 가속화는 본격적인 ‘IT 합리화’ 시대를 촉발할 것이다 ▲ 생성형 AI는 마케팅 담당자를 위해 개인화되고 고도화될 것이다
– 2025 IT 기술 트렌드 전망/ 델 테크놀로지스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가 2025년 기술 트렌드 전망을 발표했다. 델은 2025년 AI가 일상생활과 업무 환경, 여가에 이르는 모든 영역에 핵심 기술로 자리잡고 미래를 재정의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 AI 에이전트 아키텍처의 부상 ▲엔터프라이즈 AI 가 개념 단계에서 실무 환경으로 확대 ▲소버린(sovereign) AI가속화 ▲AI와 신흥 기술의 융합 ▲AI 데이터센터의 초고속 분산형 아키텍처 ▲AI PC가 분산아키텍처의 중요한 역할 담당 ▲지속 가능한 데이터 센터로 비용 및 환경 문제 해결
– [Report]2025 CES 트렌드 / PWC
PWC에서 ‘Dive-in AI, CES 2025 미리보기’ 보고서 발간. 이번 CES 2025의 핵심 키워드는 ‘몰입(Dive in)’으로, 인공지능(AI)을 통해 ‘연결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내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자(CONNECT, SOLVE, DISCOVER, DIVE IN)’는 메시지가 논의될 예정입니다. 특히, AI 기술이 산업 전반에 관통하여 근본적인 변화를 이끈다는 점이 강조될 전망입니다. 이에 삼일PwC경영연구원에서는 CES 전시 내용을 AI 연관 정도에 따라 Core(In-AI, AI 혁신의 핵심 아젠다), Escort(With-AI, AI의 산업 적용), Surpass(Beyond-AI, 기술 혁신의 미래)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 [Report]2025 CES 프리뷰 / KPMG
KPMG에서 ‘CES 2025 프리뷰: 미리 보는 CES 트렌드’ 보고서 발간. 이번 CES 2025의 주요 트렌드를 전망하며 관전 포인트 분석
– 2025년 7가지 획기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트렌드 / Forbes
Forbes에서 2025년 클라우드 컴퓨팅 트렌드 분석 ▲ AI가 클라우드 컴퓨팅의 두뇌가 되다 ▲ 엣지 컴퓨팅과 클라우드의 융합 ▲ 양자 컴퓨팅이 클라우드를 통해 대중화되다 ▲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가 새로운 표준이 되다 ▲ 생성형 AI가 클라우드 개발을 혁신하다 ▲ 슈퍼클라우드가 궁극적인 데이터 패브릭으로 등장하다 ▲ 지속 가능성이 클라우드의 필수가 되다
– 2025년 의료기술 트렌드 / Philips
Philips에서 2025년 의료기술 트렌드 분석 ▲ 생성형 AI: 시간 절약형 가상 비서 ▲ AI를 활용한 복잡한 진단 단순화 ▲조용한 혁명: 최소 침습 수술 ▲ 중환자 치료에서 환자의 전체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보기 ▲ 가정이 새로운 병실로 변화하다 ▲ 환자에게 다가가는 원격 의료 ▲ 디지털 건강 관리로 기술 친화적인 육아 지원 ▲ 지속 가능한 AI로 환경 보호 ▲ 공급망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협력 ▲기후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탄력적인 의료 시스템 구축
– 2025년 주목해야 할 AI 챗봇 트렌드 TOP 10 / Chatbase
Forbes에서 2025년 클라우드 컴퓨팅 트렌드 분석 ▲ 인간다운 상호작용의 발전 ▲ AI를 통한 개인화가 강화 ▲ 음성 기술의 통합이 확대 ▲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적용이 확대 ▲ 고객 기대치 충족이 중요 ▲ 자율 AI 에이전트가 부상 ▲ AI와 포스트 트루스 시대의 도전과제가 대두 ▲양자 AI의 잠재력이 주목▲지속 가능한 AI 관행의 중요성이 증가
– 2025년 디자인 트렌드 모음 / ddp 디자인페어
ddp 디자인페어에서 2025년의 제품, 패키지,비주얼, UX&UI트렌드 등 다양한 디자인 트렌드를 정리
– 2025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 / Adobe
Adobe는 2025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을 발표하며, 올해의 주요 트렌드가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특징을 반영한다고 밝혔다 ▲ 환상적인 프론티어(Fantastic Frontiers) ▲ 유머와 웃음(Levity and Laughter) ▲ 시간여행(Time Warp) ▲ 몰입의 매력(Immersive Appeal)
– 2025년을 선도할 7가지 핵심 디자인 트렌드 / Canva
Canva에서 2025년을 선도할 7가지 핵심 디자인 트렌드 분석 ▲ 아날로그와 AI의 혁신적 만남(Analog Meets AI)▲ 형태 이론의 진화(Shape Theory)▲ 화려함의 시대가 열리다(Opulence Era)▲ 진지한 재미의 새로운 해석(Serious Fun)▲ 움직임의 미래를 그리다(Future in Motion)▲ 정제된 거침의 미학(Refined Grit)▲ 기계적 식물학의 조화(Mechanical Botani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