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Digital Transformation Trend) 분석 보고서

2025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다양한 매체 및 전문기관에서 분석한 2025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소비자트렌드, 비즈니스, 마케팅, 테크 트렌드 관련자료 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출시된 국내외 관련 트렌드 동향 보고서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11월 11일 Updated)

■ Consumer 트렌드

2025년 트렌드 키워드는 ‘SNAKE SENSE’ / 트렌드코리아

트렌드 코리아 2025 에서 2025년 10대 트렌드 키워드로 ‘SNAKE SENSE’를 제시 10개 트렌드를 분석  ▲Savoring a Bit of Everything: Omnivores 옴니보어 ▲Nothing Out of the Ordinary: Very Ordinary Day #아보하▲All About the Toppings 토핑경제 ▲Keeping It Human: Face Tech 페이스테크 ▲Embracing Harmlessness 무해력▲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그라데이션K▲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물성매력▲Need for Climate Sensitivity 기후감수성▲Strategy of Coevolution 공진화 전략▲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One-Point-Up 원포인트업

Z세대 트렌드 2025 / 대학내일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에서 2025년 Z세대의 가치관을 대변하는 트렌드로 ‘포지티브 모멘텀(Positive Momentum)’을 제시.이는 우하향 시대에서도 자조나 합리화가 아닌 긍정의 힘으로 불안을 극복해 우상향을 꿈꾸는 Z세대의 태도를 의미하며, 2025 Z세대 트렌드로 4가지 이슈 분석 ▲포지티브 모멘텀(Positive Momentum) ▲자기 보존▲인지적 연대▲낭만 리부트

– 2025 트렌드 모니터 / 마크로밀 엠브레인

마크로밀 엠브레인은 2025년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소비자의 4가지 생활공간인 일상(Life), 일과 생산(Work), 여가·문화(Culture), 한국 사회(Social)까지 4가지 차원으로 나눠 대중 소비자들과 트렌드를 분석 ▲라이프 파트에서는 ‘소분 문화, 나누고 자르고 분석한다’에 대해 전망 ▲워크 파트에서는 ‘직춘기, 노동의 쓸모를 고민하다’에 대해 전망▲컬처 파트에서는 ‘팬본주의, 더 이상 주류는 없다’에 대해 전망▲비즈니스 파트에서는 ‘키워드로 보는 산업별 트렌드’에 대해 소개

– 12개 키워드로 2025년을 미리 읽다 / 동아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DBR)경영리더들의 미래지향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인사이트 제공을 위하여 2025년 전망을 담은 비즈니스 트렌드 인사이트 12개 키워드 제시 ▲단세포적 소비 (Single-cell consumption)▲인센티브 패러독스 (Incentive Paradox) ▲제로 리스크 (Zero-risk)▲인사이드아웃 브랜딩 (Inside-out Branding)▲우와 모먼트 (Whoa Moment)▲슈퍼 그레이 (Super Gray)▲제로 UI (Zero-UI)▲매뉴팩처링 뉴 르네상스 (Manufacturing Neo-Renaissance)▲익스텐디드 글로벌 사우스 (Extended Global South)▲우주정치적 다이내믹스 (Heliopolitical Dynamics)▲게놈 아이덴티티 (Genome Identity)▲블렌디드 파이낸스 (Blended Finance)

– Accenture Life Trends 2025 / Accenture

Accenture는 2025년을 대비하기 위한 비즈니스 트렌드 인사이트를 제시하며, 디지털 시대의 변화를 중심으로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5개의 핵심 키워드를 소개 ▲ 주저의 비용 (Cost of Hesitation) ▲ 부모의 딜레마 (The Parent Trap) ▲ 인내하지 않는 경제 (Impatience Economy) ▲ 일의 존엄성 (The Dignity of Work) ▲ 사회적 야생화 (Social Rewilding)

2025 라이프스타일 & 디자인 트렌드 / WGSN

WGSN은 2025년은 ‘2025 라이프스타일 & 디자인 트렌드’ 에서 자연 가까이가 아닌 ‘자연 속으로’다. 자연 안에서 회복을 추구하는 해가 될 것이며, 디자인은 스마트해지고, 소확행은 지속되며, 붉게 타오르는 지구가 제품 색으로 들어오는 것으로 전망. ▲연령 양극화 ▲젊은층은 성숙하게, 노인은 젊게 ▲rejuvenation : 회춘, 원기 회복 ▲나이‧성별 아닌 ‘생애 단계별’ ▲디자인 ‘쓸데있는’ 기술 ▲지구온난화 : 새로운 저녁시간▲작은 기쁨의 순간 ▲타오르는 지구 : 번트 오렌지‧옐로우 강세 ▲스마트 & FUN 디자인

[Report]2025 Global Consumer Trends / Mintel

Mintel에서 2025년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로 사회적, 기술적 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의 행동과 기대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집(Home),’ ‘커뮤니티(Community),’ 그리고 ‘세계(Global)’로, 각각의 영역에서 소비자들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의 변화 분석 ▲The Home: Under Construction(집:재구성 중)은 집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 전통적인 완벽한 집의 이상을 추구하기보다는, 개개인의 개성과 편안함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The Community: Linked Lives(커뮤니티: 연결된 삶)은 물리적 경계를 넘어선 공동체의 형성을 강조.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사람들은 더 넓은 범위에서 관계를 형성하고, 브랜드 또한 이러한 커뮤니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The Globe: Tradition in Transition(세계: 전환 중인 전통)은 기후 변화, 기술 혁신, 사회적 불확실성 등의 거대한 변화를 맞이한 소비자들이 어떻게 기존의 전통적인 가치와 새로운 현실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려 하는지를 탐구한다

-[Report] 2025 Trend Report / Trend Hunter’s

Trend Huntre’s의 2025년 Trend Report로 Tech, Business & Marketing,Food & Beverage, Retail, Eco, Social Good, Fashion & Cosmetics, Health & Wellness, Art & Design, Culture 분야별 트렌드 분석

■ Strategy 트렌드

– [Report] 2025년 일반산업 전망 / 하나금융연구소

하나금융연구소는 ‘2025년 일반산업 전망’ 보고서를 발간. 금리, 환율, 원자재 등 거시경제 여건이 안정화되는 가운데, 반도체, 조선 등 주요 산업에서 고부가제품 판매가 늘어나며 오는 2025년 국내 산업의 영업실적은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 [Report] 2025년 경제·금융시장 전망 / 하나금융연구소

하나금융연구소는 ‘2025년 경제·금융시장 전망’ 보고서를 발간. 내년 한국 경제의 GDP 성장률을 2.1%로 예상하며, 내수 회복에 힘입어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민간소비와 설비투자 증가율 역시 각각 2.0%와 4.1%로 올해에 비해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국제유가 하락과 원·달러 환율 안정이 한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2025년 B2B 세일즈시장 트렌드 / Forrester Research

Forrester Research에서 2025년 B2B 세일즈 시장 트렌드 분석 ▲조직 개편의 도전▲AI 투자 수익에 대한 기대와 현실▲젊은 구매자들의 의사결정 패턴 변화▲디지털 판매 채널의 성장▲제품 주도 성장(PLG) 전략의 변화

2025년 인재 채용 트렌드 / Korn Ferry

Korn Ferry에서 2025년 인재채용트렌드 분석 ▲AI의 성장통 – 현실적 한계 직면 ▲핵심 스킬에 대한 날카로운 집중▲L&D(학습과 개발)의 각성▲EVP(직원 가치 제안)의 중요성 부각▲사무실을 넘어선 하이브리드 360

2025년 업무방식의 변화 트렌드 8가지 / Forbes

Forbes에서 2025년을 앞두고 직장 환경을 바꿀 8가지 주요 트렌드 분석 ▲재교육과 역량 강화가 미래 경쟁력의 핵심이 될 것이다 ▲ 4일제 근무가 생산성과 일-삶의 균형을 재정의할 것이다.▲긱 이코노미가 부업에서 주요 경력 경로로 진화할 것이다.▲인간과 기계의 시너지가 직장 생산성을 재정의할 것이다▲인간 중심 리더십이 부상할 것이다▲몰입형 온라인 근무가 확산될 것이다▲인사 관리에서 생성형AI의 역할이 커질 것이다.▲하이브리드 근무가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다. 

■ Business 트렌드

2025년 10대 식품 트렌드 / Whole Foods Market

Whole Foods Market는 2025년 식품 업계에 영향을 미칠 10대 트렌드를 제시했습니다. 이 트렌드는 소비자 요구의 변화와 혁신적인 식품 개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제적 스낵 (International Snacking )▲ 다양한 형태의 만두 (Ever-Adaptable Dumpling)▲ 바삭한 식감의 유행 (Crunch: Texture of the Moment )▲ 수분 보충 열풍 (Hydration Hype)▲ 차의 시대 (Tea’s Time )▲ 고급 퇴비화 가능 제품 (Next-Level Compostable )▲ 지속 가능한 주류 (More-Sustainable Sips )▲ 진화하는 사워도우 (Sourdough Stepped Up)▲ 식물성 수생 재료 (Plant-Based Aquatic Ingredients)▲ 단백질 강화 (Protein Power-Up)

2025년 식품 트렌드/ Kroger

크로거(Kroger)의 Our Brands 제품 개발자, 셰프, 바이어, 요리 전문가 및 크로거의 소매 데이터 과학 부서인 84.51º로 구성된 업계 최고의 식품 전문가 팀이 2025년소비자 트렌드를 예측 ▲식품 듀프(Food Dupes)▲대담하고 짭짤한 맛(Bold & Briny)▲단백질의 르네상스(The Protein Renaissance)▲고추의 팔레트(Pepper Palette)▲시저의 귀환(Hail, Caesar)

2025년 식음료 트렌드/ Mintel

Mintel에서 2025년 식음료 트렌드 인간과 음식 사이의 복잡하고 모순적인 관계를 탐구. 생성형AI와 체중 감량 약물이 주목받는 시대에 인간의 일관성 없는 식습관을 재평가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근본적 영양’ 트렌드는 소비자들의 영양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증가▲’규칙 위반’ 트렌드는 소비자들의 모순적인 행동을 설명▲’연쇄 반응’ 트렌드는 기후 변화나 지정학적 사건으로 인한 공급망 혼란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다룸▲ ‘하이브리드 수확’ 자연과 기술의 조화를 강조하며, 기업들이 이러한 기술 통합의 이점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고 주장

2025년 10대 식음료 트렌드/ Innova Market Insights

글로벌 시장 인사이트 제공업체인 Innova Market Insights가 2025년 10대 식음료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 ▲ 원료 그 이상의 가치 ▲ 맞춤형 건강관리▲혁신적인 맛의 실험 ▲장건강의 중요성▲식물성 제품의 재해석▲기후변화 대응▲뷰티푸드 – 아름다움을 맛보다▲음식문화 – 전통의 재해석▲무드푸드 – 마음을 위한 현명한 선택▲AI – 바이트에서 바이츠로

2025년 식음료 트렌드/ tastewise

tastewise에서 2025년 식음료 트렌드로 개인화된 영양, 지속 가능성, 글로벌 맛의 확산, 수분 보충의 중요성, 그리고 다목적 재료의 활용 분석 ▲ 다목적 재료의 부상: Hawaij와 블랙 라임▲ 하이퍼 개인화된 영양: 호르몬 건강과 GLP-1 이후 시대▲ 수분 공급 영웅들: 기능성 음료와 Celtic 소금▲ 지속 가능성: 탄소 라벨링과 토양 건강▲ 다음 세대의 맛: 필리핀 음식과 아시아 스트리트 푸드

■ Marketing 트렌드

– [Report]2025년 마케팅 트렌드 / Kantar

Kantar의 “2025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는 생성형 AI의 확산,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요구, 미디어 소비의 변화, 크리에이터 주도의 커뮤니티 성장 등 마케팅 전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여러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분석 ▲소셜 미디어, 더 나은 성과를 위한 변화’ ▲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에 대한 관심이 지속 ▲ 지속 가능성이 마케팅과 깊이 통합 ▲ TV 스트리밍과 미디어 소비 변화 ▲ 크리에이터 경제와 커뮤니티의 성장 ▲ 인구 증가 둔화와 소비자층 변화 ▲ 포용성과 다양성은 브랜드 성장의 중요한 전략적 요소 ▲ 라이브 커머스와 소셜 커머스의 성장 ▲ 혁신적 성장 모색을 위한 카테고리 확장 ▲ 소매 미디어 네트워크(Retail Media Networks, RMN)

2025년 미디어 트렌드 / Dentsu’s

덴츠의 2025년 미디어 트렌드 보고서는 알고리즘, 인공지능, 그리고 소비자 참여의 새로운 차원이 향후 미디어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탐구 ▲’생성형AI의 실질적 가치 창출(Artificial Intelligence ► Actual Impact)▲’알고리즘 버블을 뚫는 스토리텔링(Stories,  expanded)▲’품질 추구(The Quest for Quality)▲’불균등하게 분포된 미래(Unevenly Distributed)

2025년 B2C 마케팅 및 고객 경험(CX) 트렌드 / Forrester Research

Forrester Research 에서 2025년 B2C 마케팅 및 고객 경험(CX) 트렌드 분석 ▲’로열티와 마케팅 기술 스택 통합을 위한 투자 증가 ▲ 브랜드 충성도 감소와 로열티 프로그램 사용 증가▲생성형 AI로 인한 콜센터 상담원 감소▲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의 변화▲TikTok의 미국 내 지속

2025년 마케팅 전략기획을 위한 4가지 주요 트렌드 / PROPHET

PROPHET에서 마케팅 리더를 위한 2025년 전략 계획 수립을 위한 4가지 주요 트렌드 분석 ▲브랜드와 수요를 통합해야 한다▲AI에 대한 마케팅의 관점을 제공해야 한다▲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다음 물결을 받아들여야 한다▲끊임없이 진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효과를 재고해야 한다

실행가능한 2025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10가지 / Smart Insights

Smart Insights에서 2025년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와 그에 따른 실행 방안 10가지 분석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전담 디지털 전략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디지털 성숙도는 천천히 증가하고 있다.▲스마트한 마케팅을 위해 표준 운영 절차(SOP)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생성형AI의 등장으로 스마트한 마케팅이 가속화되고 있다▲AI 지원 마케터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다▲마케팅 기술(MarTech)의 구성 가능성이 중요해지고 있다▲제로 클릭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검색 결과에 AI가 통합되면서 검색 행동이 변화하고 있다▲쿠키 없는 미래는 여전히 멀어 보인다▲많은 기업들이 여전히 디지털 마케팅 최적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2025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 Vamp

Vamp에서 2025년 인플루언서 마케팅트렌드 분석 ▲트렌드 수용과 브랜드 차별화 ▲ 멀티채널 캠페인의 진화 ▲AI의 영향력 확대 ▲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마케팅 강화▲ B2B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숙▲ 검색과 공유 중심의 플랫폼 변화 ▲커뮤니티 기반의 마케팅 전환

2025년에 주목해야할 콘텐트 트렌드 5가지 / All things content and AI

2025년 주목해야할 콘텐츠 트렌드 5가지 분석 ▲소셜 미디어 피로도가 증가하면서 알고리즘 변화와 틈새 채널의 부상이 일어나고 있다.▲유료 광고만으로는 더 이상 도달률을 보장할 수 없게 되었다▲생성형AI의 확산에 대한 반작용으로 인간적 연결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브랜드들이 윤리적 이슈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과감한 시도를 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데이터와 생성형AI의 활용이 더욱 고도화되고 있다. 

2025년 검색엔진 최적화(SEO)트렌드 / Search Engine Land

Search Engine Land에서 2025년 검색엔진 최적화(SEO)트렌드 5가지 제시 ▲검색 대안과 구글의 반독점 재판▲AI의 강력한(또는 위험한) 도움 ▲ E-E-A-T와 독창성 강조 ▲키워드보다 사용자 중심 ▲ 기술적 SEO의 중요성 증가

2025년 리테일 미디어 트렌드 / Adweek

 2025년에는 리테일 미디어가 2024년 1,400억 달러에서 1,66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 리테일러들은 오디오, 비디오 등 새로운 광고 형식을 도입하고 있으며, 매장 내 디지털 광고와 이커머스 웹사이트의 광고 포맷을 확장 ▲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데이터 연동과 영업팀 간의 협력이 중요 ▲ TV 광고처럼 표준화된 측정 기준이 필요하며, 특히 매장 내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지표 개발이 요구 ▲ 제품 샘플링, 인플루언서 협업 등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필요

■ Tech 트렌드

2025년 주목해야할 10가지 전략기술 트렌드 / Gartner

Gartner에서 2025년 주목해야할 10가지 전략기술 트렌드 분석 ▲AI를 의사 결정 에이전트로 전환▲AI 거버넌스를 위한 기술 플랫폼의 개발▲모델 편향과 같은 우려로 인해 AI 거버넌스 플랫폼과 도구개발▲허위 정보에 대항하는 도구개발▲포스트 양자 암호화로의 이동▲주변 무선 태그와 센서의 발전▲에너지 효율적인 컴퓨팅의 탐구▲미래 컴퓨팅의 하이브리드화▲공간 컴퓨팅을 통한 현실 강화▲다기능 로봇의 등장▲신경학적 향상 기술의 발전이 주목

2025년 전략적 기술 트렌드 분석 / Gartner

Gartner에서 2025년 전략기술 트렌드 분석 ▲에이전트형 AI (Agentic AI)▲AI 거버넌스 플랫폼(AI governance platforms) ▲허위정보 보안(Disinformation security) ▲포스트 양자 암호화(Post-quantum cryptography (PQC))
▲주변 투명 지능(Ambient invisible intelligence) ▲에너지 효율적 컴퓨팅(Energy-efficient computing)▲ 하이브리드 컴퓨팅(Hybrid computing)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 ▲다기능 로봇(Polyfunctional robots) ▲신경학적 향상(Neurological enhancement)

2025년 기술 및 보안 트렌드 / Forrester Research

Forrester Research 에서 2025년 기술 및 보안트렌드 분석 ▲AIOps 도입 증가▲AI ROI에 대한 기업들의 조기 축소▲TuringBots를 통한 SDLC 가속화▲EU AI Act 관련 첫 제재▲에이전트 AI 구축 실패율▲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성장

2025년 AI분야의 주요 예측 및 기술 리더십 전망 / Forrester Research

Forrester에서 2025년 AI 분야의 주요 예측 및 기술 리더십 전망 분석

2025년 7가지 획기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트렌드 / Forbes

Forbes에서 2025년 클라우드 컴퓨팅 트렌드 분석 ▲ AI가 클라우드 컴퓨팅의 두뇌가 되다 ▲ 엣지 컴퓨팅과 클라우드의 융합 ▲ 양자 컴퓨팅이 클라우드를 통해 대중화되다 ▲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가 새로운 표준이 되다 ▲ 생성형 AI가 클라우드 개발을 혁신하다 ▲ 슈퍼클라우드가 궁극적인 데이터 패브릭으로 등장하다 ▲ 지속 가능성이 클라우드의 필수가 되다

2025년 주목해야 할 AI 챗봇 트렌드 TOP 10 / Chatbase

Forbes에서 2025년 클라우드 컴퓨팅 트렌드 분석 ▲ 인간다운 상호작용의 발전 ▲ AI를 통한 개인화가 강화 ▲ 음성 기술의 통합이 확대 ▲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적용이 확대 ▲ 고객 기대치 충족이 중요 ▲ 자율 AI 에이전트가 부상 ▲ AI와 포스트 트루스 시대의 도전과제가 대두 ▲양자 AI의 잠재력이 주목▲지속 가능한 AI 관행의 중요성이 증가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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