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Gartner)의 애널리스트인 진 알바레즈(Gene Alvarez)는 2024년 9월 10일 호주에서 열린 IT 심포지엄/엑스포에서 향후 2~10년 동안 혼란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10가지 기술 트렌드 목록을 발표했다. 이 목록은 연구와 분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C레벨 임원들이 이에 대해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말할 정도로 중요한” 기술과 트렌드만을 포함하고 있다.
첫 번째로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AI를 의사 결정 에이전트로 전환하는 것이다. 가트너는 향후 2~3년 내에 에이전트형 AI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AI는 단순히 정보를 요약하는 것을 넘어 개인을 대신해 실제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사용자에게 옵션을 제시하는 대신, 허가를 받으면 사용자에게 최적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두 번째 트렌드는 AI 거버넌스를 위한 기술 플랫폼의 개발이다. 모델 편향과 같은 우려로 인해 AI 거버넌스 플랫폼과 도구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는 투명성과 윤리를 모델에 구축함으로써 신뢰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AI 생성 답변의 설명 가능성과 유해한 출력 방지와 같은 기능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 번째로 주목할 만한 것은 허위 정보에 대항하는 도구의 개발이다. 생성형AI로 인해 악의적인 행위자들이 가짜 비디오, 음성, 이미지 등 합성 미디어를 만들어 개인이나 조직을 사칭할 수 있게 되었다. 허위 정보 보안 도구는 조직이 딥페이크를 식별하거나 진실성을 평가하고 허위 정보의 확산을 추적함으로써 합성 미디어를 탐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네 번째 트렌드는 포스트 양자 암호화로의 이동이다. 가트너에 따르면, 포스트 양자 암호화는 2~3년 내에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IT 리더들은 곧 모든 암호화를 고전 컴퓨팅이나 양자 컴퓨팅으로도 해독할 수 없는 포스트 양자 알고리즘으로 교체해야 할 것이다.
다섯 번째로 주목할 만한 것은 주변 무선 태그와 센서의 발전이다. 재고, 공급망 조건, 물리적 자산을 추적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무선 태그와 센서의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조직들은 이전에는 “그림자 속에 있던” 운영 부분의 데이터에 접근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여섯 번째 트렌드는 에너지 효율적인 컴퓨팅의 탐구다. 조직들은 곧 에너지 집약적인 알고리즘을 친환경 클라우드 제공업체로 이동하거나, 에너지 소비량이 적은 알고리즘으로 다시 작성하거나, 생성형AI의 에너지 사용을 더 면밀히 모니터링하기 시작할 수 있다. 광학, 신경형태, DNA 저장과 같은 추가 기술들은 엄청난 효율성 개선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일곱 번째로 주목할 만한 것은 미래 컴퓨팅의 하이브리드화다. 조직들은 미래에 하이브리드 컴퓨팅 접근 방식을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CPU, GPU, 엣지 컴퓨팅, 양자 컴퓨팅, 광학 컴퓨팅, DNA에 정보 저장 등 여러 다른 컴퓨팅 패러다임과 기술을 통합하고 조율할 가능성이 높다.
여덟 번째 트렌드는 공간 컴퓨팅을 통한 현실 강화다. 공간 컴퓨팅은 증강 현실 헤드셋과 같은 장치를 통해 물리적 영역과 디지털 영역을 하나의 통합된 3D 공간으로 결합한다. 제조 현장과 같은 곳에서 의사 결정을 위한 실시간 맥락화를 지원할 수 있는 장치와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홉 번째로 주목할 만한 것은 다기능 로봇의 등장이다. 3~10년이 걸리겠지만, 단일 작업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다기능 로봇이 일상생활의 일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30년까지 80%의 인간이 매일 스마트 다기능 로봇과 상호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신경학적 향상 기술의 발전이 주목받고 있다. 뇌 기능을 읽고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의료 시설에서 시력이나 청력과 같은 감각을 회복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가트너는 이것이 적어도 10년 후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장치들은 이어버드나 헤드밴드와 같은 간단한 웨어러블부터 복잡한 통합 뇌-컴퓨터 인터페이스까지 다양할 것이다.
이러한 기술 트렌드들은 AI, 컴퓨팅, 인간-기계 상호작용 분야의 급속한 발전을 반영하고 있으며, 2025년 IT 리더들이 주목해야 할 10가지 기술의 핵심 동인이 되고 있다.
관련참고기사:Gartner: The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