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G는 동영상 스트리밍 및 VR&AR, 인공지능을 가능하게 하는 기반을 만들어준다. 5G는 광고주와 매체사에 이보다 더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저녁식사를 준비하기 위해 Amazon Alexa를 호출하면, 대시보드에 Hologram 디스플레이에 당신의 취향을 분석해 레시피를 추천해주고 조리에 필요한 재료를 자동으로 주문해 집에서 받아 볼 수 있다.
5G는 더 많은 데이터를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PC, 모바일, Connected Device 에서 광고 로딩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5G의 경우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4K동영상 등 더 높은 해상도광고도 활용할 수 있으며, 더불어 실시간으로 개인화된 콘텐츠로 제공할 수 있다.
PMX Agency의 Charles HU CTO는 5G를 통해 모바일 기기가 서버처럼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면서, 서버를 거치지 않고 즉각적인 콘텐츠 전송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Domino’s, Converse 등의 브랜드 광고를 수행한 광고사 The Community의 혁신 부문을 총괄하는 Chris Neff는 현재도 사용자 유형에 따라 정교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하이퍼타깃팅(hyper-targeting)이나 기존 방문자를 대상으로 한 리타깃팅(retargeting)이 가능하지만, 5G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깊이가 훨씬 확장되면서 더욱 다양한 옵션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https://youtu.be/M-KwvsyQpGQ
한편, 5G 도입으로 모든 인터넷 연결기기에서 유선에 의존하지 않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면서 이동통신 사업자와 제휴도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AT&T도 Time Warner 인수에 이어 온라인 광고업체 AppNexus를 인수하며 온라인 광고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현재 이동통사들의 5G 구축 속도와 5G 지원 단말의 출시 일정을 고려하면 광고업계에 5G가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지만, 보급속도의 확대에 따라 2021년 이후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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