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에서 ‘컴포저블(Composable)’이라는 용어는 모듈식 빌딩 블록(Modular building blocks)으로 구성된 아키텍처를 의미하며, 이를 결합하여 맞춤형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 컴포저블 커머스(Composable Commerce) 접근 방식을 통해 기업은 천편일률적인 솔루션에 의존하지 않고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커머스 솔루션을 개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Gartner에 따르면 컴포저블 커머스는 이커머스를 필두로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점점 더 중요한 접근 방식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컴포저블 커머스(Composable Commerce)는 UI(프론트엔드)와 비즈니스 로직(백엔드)을 분리하고 동급 최고의 기술을 선택하여 유연한 이커머스 스택을 구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일컫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소프트웨어는 API를 통해 연결하며,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고 특정 솔루션을 교체할 수 있다.
컴포저블 커머스는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모듈식 접근 방식으로, 기업이 다양한 기술을 선택하고 통합하여 맞춤형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유연성을 통해 시장 변화와 고객 니즈에 빠르게 적응하여 혁신을 촉진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컴포저블 커머스의 구현은 MACH로 알려진 업계 표준의 기술 스택(Tech Stack)으로 구성된다.
MACH는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s), API 우선(API-first),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native), 헤드리스(Headless)의 약자로 MACH 원칙의 큰 틀은 전체 IT 생태계를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컴포저빌리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20년에 커머스 툴을 제고하는 Contentstack, EPAM Systems,Valtech 은 MACH 얼라이언스를 설립했다. 비영리 단체인 MACH Alliance는 이커머스 비즈니스에 최신 기술과 고객 경험, 매출, 전반적인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귀중한 전문 지식과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MACH 기술은 모든 구성 요소를 연결, 확장, 교체할 수 있고 민첩한 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진화하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컴포저블 엔터프라이즈를 지원합니다.”
컴포저블 커머스(Composable commerce)와 헤드리스 커머스(Headless commerce)는 종종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컴포저블 커머스와 헤드리스 커머스를 비교하면 적어도 한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헤드리스 커머스는 프론트엔드 인터페이스 레이어(Front-end Interface Layer ) 인터페이스 와 백엔드 기능(Back-end functionality)의 분리를 도입한 기반 기술이다. 컴포저블 커머스는 이 기술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킨 것으로, 기업이 커머스 플랫폼을 개별 서비스로 세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