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imilarweb 과 Investor Intelligence의 ‘AI Global – Global Sector Trends on Generative AI-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AI 도구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든 분야가 일률적인 성장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AI 기술의 상용화가 본격화되면서 각 카테고리별, 산업별로 뚜렷한 성장과 침체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초기 열풍 이후 실질적 ROI를 기준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으며, AI 도구가 산업의 중심 도구로 자리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 중이다.
글로벌 AI 툴 시장은 여전히 전반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카테고리별로 성장과 감소의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AI 도구의 대중화와 기술 고도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초기 과열된 관심이 실제 수익성과 효율성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는 각 카테고리의 성장률과 시장 반응에 직접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AI 도구의 급속한 확산은 특정 산업군에서 빠른 변화와 충격을 가져오고 있다. 디지털 프리랜스 플랫폼, 스톡 미디어, 디자인 플랫폼, 포럼, 전통 검색, 전통 EdTech, 웹 & 쇼핑 빌더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도구의 영향력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 양상은 분야별로 차별화되고 있다.
2025년 이후 AI 시장은 단순 기술 경쟁에서 벗어나, 실제 사용자 가치와 통합 경험 제공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범용 AI 툴보다 산업 특화, 고도화된 전문 솔루션, 비즈니스 중심 자동화 솔루션에 투자하는 전략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결국 AI 도구 시장은 초기 대중화 열풍을 지나, ‘AI 실용화 2.0’ 시대로 전환하고 있다. 시장 참여자들은 기술력 그 자체보다는 AI를 통해 얼마나 빠르고, 효율적이며,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과 수익성을 제공할 수 있는가가 경쟁의 핵심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