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들이 당면하고 있는 생성형 AI 및 하이퍼 오토메이션 관련 현안과 과제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이퍼 오토메이션은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 프로세스, 시스템, 데이터, 사용자를 연결해 업무를 자동화하고 기업 성장을 이끄는 과정으로 정의되며, 업무 효율화, 핵심 업무 성과 향상, 조직 스마트화, 고객 락인 효과 및 비즈니스 모델 혁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과거 RPA 중심에서 현재는 ML, DL, 생성형 AI 기반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AI 에이전트 기반의 자율적인 판단 및 행동까지 발전할 것으로 전망한다. AI 에이전트는 지각, 추론, 행위, 학습 능력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스템으로, 단일 업무 수행 (싱글 에이전트), 복합적인 업무 처리 (멀티 에이전트), 엔드투엔드 업무 완결 (에이전틱 AI)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
금융 분야에서는 지식 검색/요약, 금융 전문 콘텐츠 생성, 맞춤형 상담/제안, 자율 판매/투자/컨설팅 등의 활용을 기대할 수 있으며, 현재는 2단계에서 3단계로 넘어가는 중간 단계로 보고 있다.
금융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AI 에이전트 구현 전략, 생성형 AI 도입 방식, AI 법/규제 대응 등이 있으며, 삼성SDS AI 거버넌스의 특징 (검증된 방법론, 툴킷 개방, POC 수행)을 소개한다. 향후 전망으로는 마케팅 메시지 생성 에이전트의 하이퍼 오토메이션 확장 사례를 통해 이벤트 정보 작성, DB 관리, 성과 예측, 마케팅 정보 준비, 메시지 생성, 광고 심의, 채널 발송, 결과 모니터링 등의 자동화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출처:삼성S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