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Basic – 플랫폼이 ‘양면시장’이라는 것의 의미

경영학자들에 의해 주도된 대부분의 플랫폼 전략과 관련된 논문은 ‘양면시장(Two-Sided Market)’ 관점에서 실제 현실 세계의 사례연구(탐색적 사례연구)방법론을 통해 일반화를 시도한다. 국내 경영학계에서는 실증실험(Empirical Study) 중심의 양적분석이 전제되지 않으면 사례연구 중심의 질적분석에 기반한 논문은 상당부분 인정받기 힘든 풍토이나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심도 깊은 사례연구 방법론을 통해 고찰한 결과, 일반화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발견했다면,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이 큰 논문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 두 사람의 저널이나 아티클을 살펴보면, 플랫폼 기업의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플랫폼의 전략을 일반화하는 시도를 여러 각도로 하고 있는 점이 공통점이다.

또 다른 측면의 ‘플랫폼’과 관련한 논문/아티클은 대부분 경제학자에 의해 주도되었다.  경제학자들이 주도한 플랫폼 관련 논문들은 정확히 이야기하면 어떤 조건이나 환경에서 플랫폼이 ‘양면시장’인지를 검증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일반적인 전통적 경제학에서 이야기하는 완전경쟁시장은 단면시장(One Sided Market)인데, 플랫폼은 왜 양면시장인지를 경제학적 모델로 증명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양면시장의 중요한 이론적 토대는 따라서 이들 경제학자들에 의해 축적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플랫폼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 경제학자들이 어떻게 양면시장을 논하고 있는 지 반드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상세내용보기

AI트랜스포메이션 교육이 필요하신가요?

기업의 AI트랜스포메이션 추진에 필요한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 AI리터러시, AI비즈니스모델 구축
AI마케팅, 생성형AI활용까지 AI트랜스포메이션 역량강화에 필요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I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국내외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 기업 등의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 프로젝트사례, 역량강화방법 등의 최신 정보를 뉴스레터(News Letter)로
매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최신 Article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