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ni Channel
스마트폰이 낳은 Nowism 시대 일상이 된 크로스오버 소비를 이해하라
O2O는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돼 온·오프라인을 상호 연계해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거나 사업, 서비스 영역의 확장, 고객 관리 및 마케팅 효율성을 강화하는 비즈니스 전략이다. 온라인 기반 사업자의 경우 충성도 있는 회원 데이터베이스와 플랫폼을 활용해 새롭게 오프라인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거나 오프라인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이다. 오프라인 기반 사업자의 경우에는 기 구축된 오프라인 인프라를 활용해 모바일을 활용한 신규 사업에 진출하거나 온라인 사업자의 인프라와 기술을 활용해 고객 확보 및 마케팅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옴니채널(Omni Channel)을 통한 고객경험향상 기업 사례 7개
지금의 시점에서는 옴니채널 서비스 자체가 발전 단계에 있어 우선 작은 규모로 시작하면서 향후 규모를 확대해 나가는 방식이 현실적이다. 그래서 처음으로 옴니채널 전략을 추진하는 기업을 위해 옴니채널을 통해 고객경험을 향상시킨 7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한다.
옴니채널 쇼퍼(Omni-Channel Shoppers)고객분석 조사결과
Gfk는 최근 2,400명의 "옴니채널 쇼퍼(Omni-Channel Shoppers)" 고객을 분석한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조사는 옴니채널 쇼퍼 고객들이 쇼핑시 어떠한 채널(모바일, 태블릿, PC, 오프라인매장)을 활용하고 선호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일본 세븐 & 아이 홀딩스 옴니채널 쇼핑몰 “OMNI7” 오픈후 실적은?
세븐&아이 홀딩스는 2015년 11월 1일 세븐넷 쇼핑, 로프트 등 그룹8개 기업을 통합하는 쇼핑몰 사이트 ‘옴니세븐(Omni7)’을 개설하였다. 옴니채널 전략 추진후의 성과를 "소고세이부의 마츠모토 타카시 사장" 이 그 동안의 성과를 인터뷰를 통해서 공개한 내용이 있어서 정리하였다.
옴니채널구축 전략을 위한 “맥킨지 STORE모델(Mckinsey STORE Model) 옴니채널 프로세스”
맥킨지는 기존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이 옴니채널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STORE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STORE모델은 오프라인 매장의 기존 역할을 재정의하고 고객경험에 맞춰 상품, 조직, 프로세스 등을 통합연계 하여 최적화 하는 접근방법이다.
[디지털리테일트렌드보고서_VOL1]패션분야 옴니채널 & O2O전략 및 추진현황
디지털리테일 컨설팅 전문회사인 Digital Retail Consulting Group은 국내외 디지털리테일의 주요 기술, 동향, 사례를 분석하는 트렌드보고서(TREND REPORT)를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주제로 국내 패션분야의 옴니채널 & O2O전략 과 주요기업들의 추진현황을 분석하였습니다.
스마트폰에서 검색한 사람의 매장방문 비율이 높게 나타나
일본 세븐&아이 홀딩스는 온라인 광고의 방문 내점수를 분석하는데 성공하였다. 스마트폰에서 검색한 사람의 내점비율은 10.4%, PC에서의 내점은 7.2%로 모바일광고에 의한 1인당 내점 단가는 PC보다 약 40% 낮은 비용대비 효과가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일본 이온(AEON)그룹 옴니채널 통합쇼핑몰 이온닷컴(AEON.com) 개설
지금까지 별도로 운영했던 이온넷 슈퍼, 이온쇼핑, 이온사쿠와,구라제네, 이온de드래그 등의 관련 사이트를 하나의 사이트로 통합한다. 현재 개발단계에 있어 개설목적이나 취급상품 갯수에 관한 정확한 정보가 없지만 식료품, 의류, 신발, 가전, 자동차, 도서 등의 다양한 제품을 취급할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옴니채널 마케팅 어떻게 할것인가?
옴니채널(Omni Channel)은 모든 것을 의미하는 라틴어의 ‘옴니(Omni)’ 와 상품의 유통경로를 의미하는 ‘채널(Channel)’이 합성된 단어이다. 옴니채널은 ‘고객이 이용 가능한 온·오프라인의 모든 쇼핑 채널들을 대상으로 채널들을 통합하고, 고객을 중심으로 채널들이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끊기지 않고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유통채널 전략이다’. 현재 국내 기업들의 옴니채널 대응은 초기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온.오프라인의 연결, 그 중심에는 O2O가 있다
한국 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에서 발간하는 "App Market Insight" 2015년 11/12월호에 "온.오프라인의 연결, 그 중심에는 O2O가 있다" 칼럼을 비롯하여 "O2O.옴니채널을 만드는 모바일앱과 디바이스 들여다보기, 온.오프라인은 모바일이 연결한다. O2O마케팅 전략" 에 관한 내용에 도움을 드린 내용이 소개되었습니다.
이젠 옴니채널전략이다
이제 더 이상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항상 자신이 원하는 제품에 관한 정보를 손쉽게 찾고 가격 비교를 통해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욕구가 발생할 때 즉각적으로 이를 해결해주는 채널이 곧 구매채널이 된 것이다.
쇼루밍 고객의 등장과 구매 패턴의 변화
쇼핑 채널을 한곳만 이용하는 고객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온・오프라인의다양한 쇼핑 채널을 넘나들며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멀티채널 고객 비중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멀티채널 고객은 제품에 관한 정보 획득과 가격 비교 활용은 온라인 채널을 선호하며, 제품에 관한 직접적인 체험및 부가적인 정보 획득은 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하고 있다. 가격 및 기능에 따라서도 다양한 채널들을 활용하고 있다. 고가 상품의 경우 백화점 및 전문매장 등의 오프라인 매장 선호도가 여전히 높지만, 생활용품 및 중저가형 상품은 홈쇼핑, 모바일, 인터넷, 아웃렛 등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