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사는 왜 체험마케팅에 진출하고 있는가?

The New York Times는 최근 몇 달 동안 KIA 자동차가 판매하는 Cadenza의 최신모델을 전시하고, 때로는 회사의 디자이너가 AR을 활용하여 프리젠테이션하고, 어떤 때는 아티스트와 공동출연하고, NeueHouse의 할리우드의 나이트 이벤트의 주역으로 등장하였다.

몆주 동안 각 도시에 전개된 일련의 캠페인은 The New York Times가 인수한 Fake Love 가 진행한 것이다. Fake Love는 VR 과 AR에 특화된 디자인에이전시로 현재 50명정도의 규모임. 퍼블리셔들은 체험마케팅에 생존을 걸고 있다.

The New York Times 와 Conde Nast 는 최근 에이전시를 인수해 이 분야에 진출하였다. 다른 퍼블리셔들은 자사에 전담인력을 채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 종합출판사 Meredith는 7월 Omnicom 이 소유한 에이전시 Serino Coyne에서 Chrissann Gasparro 를 채용해 자사의 브랜디드콘텐츠 스튜디오인 Studio M의 체험마케팅 부문을 설립하였다.

‘예전에는 최고마케팅책임자(CMO) 와의 회의에서 미디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그러나 최근 배너이야기를 하고 싶은 CMO는 없다. 화제가 되는 서비스, 즉 체험, 전략, 창조 이다. 이제 미디어는 하부요소이며 더 이상 마케팅에 필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라고 The New York Times의 광고제작부문인 T Brand의 수석부사장인 Sebastian Tomich가 말하고 있다.

체험마케팅은 퍼블리셔의 핵심사업과 동떨어진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퍼블리셔들이 주목하는 이유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브랜드 마케팅 대행사인 Freeman의 조사에 따르면 CMO 3명중 1명은 향후 3~5년내에 체험마케팅이 마케팅 예산의 20%를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체험형(Experiential)’에 포함되는 것은 이벤트, 전시회, 후원, 상설설치, VR 및 AR체험, 팝업스토어 등임. Event Marketing Institute 가 2016년에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90%의 CMO가 2017년에 행사 와 체험의 예산을 증액한다고 답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이 카테고리에 사용되는 광고비총액은 2017년에 11%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트렌드는 The New York Times 산하가 된 Fake Love 실적에도 나타남. 구체적인 숫자는 밝히지 않았지만 Fake Love의 사업규모는 전년대비 2배로 증가했다고 언급하였다.

관련참고기사:Why The New York Times and other publishers are adding experiential marketing services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Advertisment
Advertisment

Most Popular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프레임과 추진방법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단순히 디지털 역량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넘어갈 것이 아니라 기업 DNA가 바뀌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어떻게 추진해야 하나?(3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위해서는 비전수립, 조직정비 및 인재확보, 거버넌스 체계 구축, 비즈니스 모델 개발, 혁신 및 R&D추진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옴니채널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미국 리테일 업계는 아마존으로 인해 2008년 금융위기보다 심각한 위기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 새로운 고객가치로 무장한 디지털 포식자가 기존 시장을 파괴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리테일 업계의 최우선 과제는 디지털로의 전환, 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변화된 환경에 맞춰 기존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시스템을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