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Walmart)는 어떻게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까? -월마트의 고객경험강화 전략 –

월마트의 CEO인 더그맥밀런(Doug McMillon)은 연례주주총회에서 어벤저스엔드게임(Avengers: Endgame)을 보면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장면이 토니스타크가 과거로 돌아가 아버지를 만나면서 아버지 한데 ‘돈을 아무리 많이 주어도 단 1초의 시간을 살 수 없다(No amount of money ever bought a second of time)’ 라고 말하는 장면이 가장 인상깊었다 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쁜가족이 월마트에서 살 수 없는 것이 무엇일까? 라고 고민하면서 얻은 결론이 월마트에서 ‘시간(Time)’ 을 살 수 없기 때문에 월마트는 끊임없이 고객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고객경험을 개선을 통한 고객문제해결 사례를 소개하였다.

더그맥밀런이 몇달전 타이어가 망가져 샘스클럽(Sam’s Club)에 도움을 요청했는데 요청한 요일이 토요일이었고 한참 바쁜때라서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뒤에 3명의 고객이 대기하고 있는 상황을 보게 되었다. 직원들이 열심히 고객문의에 대응을 하였지만 타이어 상담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상황이라 지연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고객이 타이어를 구매할때 많은 시간이 소비되고 대기시간이 길어져 불편을 겪고 있음을 인식한 후 관련팀에 타이어 구매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요청하였다. 9개월 후 관련팀은 고객구매경험을 재점검 한 후 ‘Sam’s Garage’ 라는 모바일 앱을 개발하였다.

타이어를 구매할때 일반적으로 종이카다로그의 정보를 활용하여 구매하는 전통적인 방식에서 ‘Sam’s Garage’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고객이 회원카드를 스캔하면 고객 소유차량이 표시되고 고객이 원하는 타이어를 조건에 맞춰서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디지털 방식으로 개선하였다. 고객차량 상태 및 조건에 따라 ‘오프로드’ , ‘승차감’ 등의 다양한 조건들을 지정할 수 있으며, 더불어 매장방문, 특별행사, 브랜드, 로드지수, 속도등급, 마일리지보장 등의 다양한 조건과 혜택도 선택할 수 있다. 기존 30분정도 소요되었던 과정을 5분으로 단축 시켰다.

다른 사례로 5년전 영국의 식료품 배달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ASDA의 프로세스, 시스템을 카피하여 캘리포니아에서 식료품점 픽업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픽업서비스를 잘 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배송능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특히 배송의 마지막 지점(Last Mile)인 고객의 집까지 배송을 커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방이나 차고안에 식료품을 넣어 두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래서 고객의 집 냉장고에 직원이 식료품을 배달해 주는 ‘In Home Delivery’ 서비스를 생각해 내게 되었다. 고객이 온라인에서 식료품 주문 후 집으로 배달 및 배달날짜를 선택하면 정해진 시간에 스마트 잠금장치(Smart Entry)기술을 활용하여 문을 열고 직원이 착용식 카메라를 부착하여 집에들어가 냉장고에 식료품을 채워넣는 전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식료품 배달은 신뢰도를 높이고 개인프라이버시 보호에 관해서 철저하게 교육을 받은 근무경력 1년 이상의 전문직원들이 담당한다. 이 서비스는 캔자스시티, 피츠버그 등 100만명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올 가을부터 서비스가 시작되며 올해안에 온라인 식료품 매장 픽업을 3100개, 당일배송을 1500개 매장으로 확대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 이 기사는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이 격주 수요일마다 네이버메인 ‘비즈니스’섹션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트렌드‘ 으로 연재하는 내용입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리테일기업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사례분석과정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Advertisment

Most Popular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역량강화]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위한 역량분석은 어떻게 해야하나?(1편)

현재 여러분들의 기업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4단계중에 어디에 해당되시나요? 만약에 초보자라면 망설이지 마시고 디지털전략 추진에 필요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를 확대해야 하며, 패셔니스타라면 리더십역량을 구축하고 통합적인 디지털전략을 추진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보수주의자라면 디지털리더십의 강점을 활용하여 기업내외부적으로 디지털기술 및 역량확보하여 실행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합니다.

아마존(Amazon)은 어떻게 돈을 벌까? – 아마존의 수익모델 분석(Amazon Revenue Model)-

아마존(Amazon)은 현재 시가총액이 1조4000억 달러로 전세계에서 가장 시가총액이 높은 리테일업체로 월마트, 홈데포, 코스트코, CVS,타겟 등의 주요 리테일 업체들의 시가총액을 합친금액(1조700억)보다 많다. 2020년...

미국백화점 콜스(Kohl’s)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미국 백화점 콜스(Kohl's)는 디지털시대에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