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Amazon)의 파괴적 혁신에 살아남을 수 있는 5개 분야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s)의 애널리스트인 Brian Nowak은 아마존(Amazon)의 파괴적 혁신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5개 분야를 ‘BRIAN’이라는 프레임웍(Framework)으로 제시했다.

1. Bespoke Products(주문제작 제품)
독창적이면서도 커스마이제이션이 필요한 제품. 예를들면 명품 과 란제리 등이며, 모건스탠리는 식료품도 나열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아마존은 홀푸드마켓을 인수하면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2. Regulatory Hurdles(규제제품)
판매전에 정부에 의해 철저하게 시험 및 인증을 받아야 하는 규제제품. 제약, 의료, 항공산업등으로 엄격한 규제가 따르는 제품은 아마존이 진입하기 어려울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3. Industry / Business Model(산업.비즈니스모델)
총마진이 낮고 주문빈도가 낮은 산업이나 비즈니스 모델. 다이소, DIY용자동차부품등으로 아마존이 진출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기준선(Baseline)으로 보면 산업진출이 어려울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4. Attention Post-Sale(판매후관리)
교육 및 설치작업등의 인적 서비스가 필요로 한 분야이다. 그러나 홈센터와 같은 산업은 아마존에 경쟁우위가 있다.

5. Nuances/Complexities Behind Transaction(구매거래가 복잡)
아마존은 구매거래가 복잡한 산업에 진출할 가능성이 적다. 제약업계의 처방 및 요금결제/환불시스템은 아마존에게는 어려운 분야다.

<image source=Morgan Stanley Research>

관련참고기사:MORGAN STANLEY: For an industry to be ‘safe from Amazon’ it must have one of these 5 tra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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