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패션브랜드 유나이티드 애로우(United Arrows)는 2016년 3분기 자사 쇼핑몰 및 타사 쇼핑몰을 포함한 온라인 쇼핑몰 매출이 전년대비 14.3% 증가한 162억7500만엔으로 계획대비 4.8% 증가하였다. 이중 자사 쇼핑몰 매출액은 6.1% 증가하여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UA는 오프라인 과 온라인 연계 강화를 위하여 자사 쇼핑몰의 상품 상세페이지에 실제 매장의 재고현황을 표시하고, 피팅예약 서비스를 도입하고, 직원들이 스타일을 제안하는 서비스 들이 성과를 보인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피팅예약서비스는 전체 브랜드 전 점포로 확대하여 한번의 클릭으로 피팅예약서비스를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상품을 구입하기 전에 고객체험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용건수도 전년대비 10%이상 증가하였으며 이용빈도가 높아지면서 구매로 연결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자사 온라인 쇼핑몰의 제품 재고가 없을때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도 지난해 부터 전 브랜드에서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분기부터 본격화 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의 상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할때 매출인식 방법 및 평가제도는 브랜드마다 규칙을 정해 결정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의 개인화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작년 여름에 추천엔진을 구축하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따라 세분화하여 데이터에 근거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UA는 추천엔진을 매출규모가 큰 오프라인 매장의 POS데이터와 연동해 추천서비스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온라인쇼핑몰에 마케팅 자동화 툴을 도입하여 고객을 세분화하여 다양한 공지팝업을 표시하고 있다. 현재 추천서비스 와 마케팅 자동화 툴을 통해 고객의 사이트 체류 시간은 증가하고 있지만, 매출로 직결되지 않고 있어 타겟마케팅의 정교화를 강화할 예정이다.
UA는 온라인쇼핑몰의 한정상품 및 예약상품도 강화하고 있다. 인기브랜드 ‘뷰티&유스 유나이티드’ 나 ‘유나 그린라벨 리라크싱’ 등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한정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예약판매는 자사 전용제품 뿐만아니라 구매제품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인기상품을 빨리 구매하고 싶어하는 고객들 때문에 예약판매제품의 매출비중이 전년대비 1.2%증가하여 9.8%로 규모가 확대되었다.
8월1일에는 오프라인 카드회원 과 온라인쇼핑몰 회원을 통합하여 통합포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UA는 2017년 상반기 온라인쇼핑매출을 전년대비 20.3%증가한 195억엔으로 계획하고 있다.
관련참고기사:ユナイテッドアローズ、リアルとネットの連携で成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