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의 Worldwide Semiannual Digital Transformation Spending Guide 따르면 2018년 전세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기술(Digital Transformation Technologies) 지출비용은 1조3천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17년 1조1천억달러 보다 16.8% 증가한 수치이다. 2016~2021년 기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은 17.9%로 높은 성장을 유지할 전망이며, 2021년에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하 DX) 지출은 2조1천억달러로 두배가 넘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2018년의 주요 DX 투자(6,620억달러)는 디지털연결된 제품/서비스, 자산, 인력, 거래파트너를 활용하여 조직이 보다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신규 또는 확장된 운영모델을 지원하는 운영 모델(Operating model) 트랜스포메이션 기술에 지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두번째로 DX 투자(3,260억달러)가 많은 영역은 고객, 파트너, 직원이 상호간에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업무자원(Worksource) 트랜스포메이션 과 유니크하고 개인화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드는 옴니경험(Omni-experience) 트랜스포메이션에 투자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조직의 경쟁우위 강화를 위한 의사결정, 최적화된 운영, 신규제품 및 서비스를 위한 정보(Information) 트랜스포메이션분야도 DX의 중요한 투자영역(2,400억달러)이다.
IDC의 Eileen Smith 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모든 산업은 3rd 플랫폼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대부분의 산업은 3rd 플랫폼의 핵심기술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및 분석, 모빌리티 분야에 집중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인지컴퓨팅, 로봇같은 혁신을 가속화(Accelerators)할 수 있는 분야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투자전략은 회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목표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경제시대에 경쟁할 수 있는 플랫폼능력(Platform-Power) 과 생태계기반(ecosystem-enabled)으로 비즈니스를 재구축하는 것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2018년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가장 많은 투자 산업분야는 이산제조(Discrete Manufacturing)로 2140억달러이며, 다음으로 전문서비스 1330억달러, 공정제조 1320억달러, 교통 1270억달러 순이다. 5년동안 가장 빠른 DX 투자 증가율(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건설(32.1%), 리테일(21.9%), 헬스케어(21.7%) 로 예측하고 있다.
2018년에 가장 많은 DX투자 기술분야는 커넥티드서비스(Connectivity Service), IT서비스, 엔터프라이즈 하드웨어, 애플리케이션 영역이다. 커넥티드서비스는 운영모델 트랜드포메이션 및 옴니경험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하는 산업분야를 중심으로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정보트랜스포메이션에 중점을 둔 산업은 IT서비스 및 엔터프라이즈 하드웨어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애플리케이션 DX전략을 추진하는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투자 기술영역 이다.
IDC CEMA의 시니어연구원인 Jan Alexa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속도를 내고 있다. 얼리어답터로부터의 경쟁압력은 지리적으로 어느 위치에 있든지 상관없이 다른 모두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하도록 강요하기 시작했다.” 말하고 있다.
IDC는 기업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운영 모델(Operating model) 트랜스포메이션, 정보(Information) 트랜스포메이션, 리더십(Leadership) 트랜스포메이션, 옴니경험(Omni-experience) 트랜스포메이션, 업무자원(Worksource) 트랜스포메이션 의 5개 영역전반에 걸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