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마케팅예산 어디에 지출하였나?

가트너의 ‘CMO Spend Survey 2019-2020‘ 보고서에 따르면 마케팅 예산은 2018 년 전체 회사 매출의 11.2 %에서 2019 년 10.5 %로 감소했다. 올해 마케팅예산은 2014 년 이후 처음으로 마케팅 예산이 11 % 미만으로 떨어졌다.

마케팅예산중 대행사의 비중은 22%이며, 광고집행예산은 26%로 전년대비 증가하였으나 가장크게 감소한 분야는 Martech 분야로 전년대비 3%가 감소하였다.

대행사(Agency) 지출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지만 감소폭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기업이 대행사에 요구하는 역할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기존 미디어플래닝(Planning) 및 구매(Buying) 영역에서 전략개발 및 디지털혁신프로그램 실행과 같은 전략활동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마텍(Martech)은 예산분야중 가장 크게 감소한 분야로 전년대비 3%가 감소하였다. 마케팅담당자가 마케팅테크에 대해서 부정적이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마케팅테크를 통한 ROI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마케팅테크를 기반으로 고객참여 확대 및 고객기반 퍼포먼스등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 마케팅테크의 지출 감소는 관련 테크 도입 후 기존시스템의 통합 및 내부프로세스 최적화 등의 운용적인 측면이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광고집행예산은 전년대비 3%가 증가하였다. 검색광고 와 함께 디지털광고 지출은 전체마케팅 예산 중 16%를 차지하고 있다. 아마존은 2019년 디지털광고예산 집행채널 비중 중 17%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마케팅담당자 중 78%는 2020년에도 디지털광고 예산 지출을 확대할 것이라고 응답해 광고집행예산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마케팅담당자가 마케팅예산 중 최우선 분야로 생각하는 분야는 시장조사 및 인사이트분석(32%), 마케팅분석(32%), 디지털커머스(31%), 마케팅운영(30%)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주목해야할 마케팅예산 중에 마케팅운영(Marketing Operation) 예산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디지털프로젝트 관리 및 인재개발 분야의 투자가 늘어나면서 마케팅을 기업의 핵심비즈니스 전략과 연계하여 추진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마케팅전략 과정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전략과정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News Letter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E-mail을 기입하시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최신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Most Popular

2020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Digital Transformation Trend) 분석 보고서

2020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다양한 매체 및 전문기관에서 분석한 2020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소비자트렌드, 비즈니스, 마케팅, 테크...

구찌, 로레알, 세포라는 어떻게 고객서비스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했는가?

구찌는 실제 오프라인 매장에서 명품브랜드를 구매하는 프리미엄 고객들에게 매장직원이 제공해주는 컨시어지(Concierge)형태의 고객케어(Customer Care) 서비스를 동일하게 온라인쇼핑몰에서 제공해주기 위해서 인사이드 솔루션을 도입하였다.

과대 포장된 디지털마케팅의 현실

닐슨(Nielsen)이 최근 전 세계 360 개 이상의 기업 및 대행사의 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특히 그 동안 과대포장된 디지털마케팅을 팩트(Fact)로 적나라하게 현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