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Digital Transformation Trend) 분석 보고서

2020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다양한 매체 및 전문기관에서 분석한 2020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소비자트렌드, 비즈니스, 마케팅, 테크 트렌드 관련자료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출시된 국내외 관련 트렌드 동향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Consumer 트렌드

– 트렌드 코리아 2020

2020 트렌드의 중요한 세 축으로 세분화와 양면성, 성장을 꼽았다. 그는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 돌파구를 찾으려면 고객을 잘게 나눠 숨겨진 욕망을 발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0대 키워드로 △멀티 페르소나 △라스트핏 이코노미 △페어 플레이어 △스트리밍 라이프 △초개인화 기술 △팬슈머 △오팔 세대 △특화생존 △편리미엄 △업글인간 등을 제시

–  2020년 소비 트렌드는 ‘클라우드 소비’…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5가지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선정한 2020년 밀레니얼-Z세대 주요 트렌드 키워드는 총 다섯으로 △다만추 세대 △후렌드 △선취력 △판플레이 △클라우드 소비

–  2020 트렌드 노트 : 혼자만의 시공간

2013년 ‘혼밥’이 처음 등장한 이래 ‘혼술’, ‘혼영’ 등 ‘혼라이프’를 세부적으로 지칭하는 신조어가 어느덧 40여 가지를 헤아린다. ‘1인용 삶’이 우리 사회의 기본단위가 되었다. 1인가구의 폭발적 증가나 비혼의 확산과 같은 뻔한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 한 집에 몇 명이 사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 ‘혼자 있기를 로망한다’는 것이 핵심

– 2020 비즈니스 트렌드( IMAGINE) ‘새로운 10년을 주도할 7가지 키워드’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7대 비즈니스 트렌드의 키워드로 IMAGINE(상상)을 선정했다. IMAGINE은 ▲I-doctor ▲My media life ▲AI factory ▲Gender equality ▲IT security ▲Nice consumer ▲Evolving mobility

– 2020 핀터레스트 Top 100트렌드

핀터레스트 100은 음식, 집, 스타일, 아름다움, 건강, 여행, 가족을 포함한 범주에 걸친 아이디어로 다음 트렌드를 예측하는 연례 보고서이다. 올해는 보다 광범위한 문화 이동과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보여주는 10가지 테마로 트렌드를 정리

– 2020 년 라이프트렌드

2020년 라이프트렌드 ▲ 느슨한 연대 ▲ 플뤼그스캄 ▲ 새로운 애국주의 ▲ 취향 인플레이션 ▲ 서스테이너블 ▲ 우아한 가난의 시대

– 2020 한국이 열광하는 세계 트렌드

2020년 세계 트렌드 키워드로는  △뉴모빌리티(New Mobility) △웹시티(Web City) △맘코노미(Momconomy) △모바일 닥터(Mobile Doctor) △B급의 재발견(B Redefinition) △그린 다이닝(Green Dining) △자연의 재발견(Rediscovery of Nature) △셰어 투게더(Share Together) △혁신적 사업장(Great Work Place) △스마트 소셜라이징(Smart Socializing) △스마트 리사이클링(Smart Recycling) △스마트 실버(Smart Silver) 

– 2020 에델만 11대 트렌드

2020년의 11대 트렌드는 ▲콘텐츠 커머스, 이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대안 ▲콘텐츠 홍수 시대의 콘텐츠 전략 ▲터칭 빌리버, 직접 경험 시대 ▲퍼포먼스 마케팅의 진화 ▲제4의 미디어, 인플루언서 ▲잊혀진 세대의 부상, X세대 ▲신(新) 실용주의자를 이해하는 법, YM세대 ▲풍요세대의 등장, Z세대 ▲5G, 초연결 시대의 개막 ▲인공지능과의 공생 ▲블록체인과 데이터 패러다임의 변화

–2020년 ‘대세’는 무엇일까···트렌드 전망 도서 살펴보니

새로운 관계’에 대한 전망이 눈에 띈다. 한국에서는 이미 가족과 친척 등 전통적 관계가 느슨해지고, 과거에는 없었던 새로운 관계가 생겨나고 있다. 내년에는 이런 트렌드에 더 속도가 붙고 사회적 변화도 이끌어낼 것이란 분석

– 2020 한국 경제 아우를 10대 이슈

2019년은 쇼핑, 외식 등 주요 유통 부문에서 ‘오직 온라인(Online Only)’ ‘오프라인 매장 패싱’ 소비가 본격화된 한 해였다. 2020년에는 이 같은 ‘오직 온라인’ 소비가 더욱 고도화

– “의류보다 금융이 더 중요”… ‘의·식·주’→‘식·주·금’ 시대로 변했다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3대 소비생활 분야는 식(식품ㆍ외식), 주(주거ㆍ가구), 금융(금융ㆍ보험)인 것으로 나타남

– FJORD TRENDS 2020

Accenture의 Digital Creative Firm인 Fjord 에서 분석한 2020 Trend

– The top 100 trends for 2020

Pinterest 에서 정리한 2020 트렌드 Top100

– FORD 2020 GLOBAL TREND REPORT

Ford 자동차에서 분석한 2020 글로벌 트렌드 리포트

– Trend Hunter’s 2020 Trend Report

Trend Hunter’s의 2020 트렌드 리포트

■ Retail 트렌드  

– 2020년 리테일 업계가 주목해야할 이슈

리테일매거진에 따르면 유통업계가 주목해야 할 핵심 이슈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26.9%가 ‘오프라인 기업들의 지속적인 성장 둔화세’를 꼽았다. 이어 ‘의무휴업 업태 확대 등 정부 규제 강화 여부’가 25.1%로 2위를 차지했고, 3위로는 14.2%의 표를 모은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이커머스 사업 확장’이 선정

– 2020 10대 소비트렌드

CJ ENM오쇼핑부문이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공동으로 ‘2020소비트렌드’ 발표 핵심은 ‘EXPERIENCE(경험)’ △ 다중모드 △ 카멜레홈 △ 심스틸러 △ 미추에이션 △ 대향유시대 △ 라스트터치 △ No力부부 △ 딸빠, 딸에빠지다 △ 디깅피플 △ 쇼퍼터즈

– 2020년 쇼핑 트렌드 키워드는 ‘횰로’…홀로+욜로 소비

G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가 2020년 온라인쇼핑 트렌드로 ‘횰로(홀로+욜로)소비’를 선정 △ ‘요리키트’의 대중화/세분화 △ 편리성이 곧 프리미엄이 되는 ‘편리미엄’ △ 가성비 높은 가구로 공간활용이 화두…’멍청공간의 최소화’ △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를 소비, ‘휘소가치’ △ ‘극대화된 욜로’…멀리, 길게 떠나

– 무인 매장·유행 예측…AI가 소비 트렌드 이끈다

유통, 식품·외식, 패션 등 소비자 경제 전반에 걸쳐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서비스가 더욱 활성화할 전망

– 삼성패션연구소 2020패션시장 전망

삼성패션연구소 2020년 패션시장키워드로 ‘명분(REASON)’을 제시. △ 일상적방식의 전환 △ 정교화된마켓 △ 대안을 찾는 소비자 △ 지속가능성의 유지 △ 소비자예찬 △ 브랜드서사의 확장

– 2020년 쇼핑 트렌드

△ 경기 침체 위기감이 소비 행태에 미치는 영향 △ 식생활 트렌드, 경기 어려울수록 더 특별하고 맛있게 △ 2020년 쇼핑 시장, 오픈서베이 데이터로 미리보기 △ 2020 소비 트렌드 ‘시간을 보내는 방법’에 주목하자

– 2020 식품 7대 트렌드 예측

2020 푸드 트렌드 TOP 7 △2020 장바구니 예측 △아침식사 시장 △간편식 시장 △밀키트 시장 △음료시장 △주류시장 △채소 소비

– 글로벌 기능성 식음료 트렌드

2020년 주목해야 할 글로벌 기능성 식음료 트렌드’ 주제 발표에서 오 이사는 세계적으로 지역간 큰 격차 없이 공통적으로 추구되는 기능성 식음료의 가장 큰 트렌드인 ‘건강한 노화’와 ‘장 건강’을 위한 제품 사례를 소개

– 2020 retail industry trend predictions

NRF에서 분석한 2020 Retail 산업트렌드 예측

– Top 10 Trends in Digital Commerce

Gartner 가 분석한 디지털커머스의 Top10 트렌드

– 5 Digital Commerce Trends To Watch In 2020

Magento 에서 분석한 디지털커머스 Top5 트렌드

– THE 2020 VISION FOR U.S. RETAIL AND BEYOND

Nielsen 에서 분석한 2020년 Retail 전망

■ Marketing 트렌드

– 2020년 디지털마케팅트렌드 10대 키워드

2020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로 △디지털마케팅매니지먼트 △ 컨시어지 마케팅 △ 미디어믹스컨버전스 △ 다이렉트 컨슈머 채널 △ 미디어 커머스 △ 버티컬소셜 △ SOGV(Share of Good Voice) △ UGC 동영상마케팅 △ 인플루언서 인게이지먼트 △ 콘텐츠 콜레보레이션 을 선정

– 2020년 디지털마케팅트렌드

인크로스의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Top5 △ 쇼퍼블 콘텐츠(Shoppable Contents) △ 음성 검색 광고(Voice Search Ads) △ 프로그래매틱 광고(Programmatic Ads) △ 브랜딩 퍼포먼스 마케팅(Branding Performance Marketing) △ O4O 서비스(O4O Sevice)

– 2020 디지털미디어 및 마케팅 트렌드전망

나스미디어에서 2020년 디지털미디어 및 마케팅트렌드 전망 분석

– 2020 트렌드리포트

메조미디어 2020년 트렌드리포트

– 인터넷 광고, 2020년 사상 최초로 50% 돌파 전망

글로벌 광고 컨설팅 업체 애드에이지(Adage)는 광고·마케팅 전망을 담은 ‘애드에이지 마케팅 팩트 팩 2020(Adage marketing fact pack 2020)’ 보고서를 발간. 2020년엔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광고 시장에서 인터넷 광고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50%를 넘어 설 것으로 분석함

– 2020년, 디지털이 글로벌 광고 시장

2020년 글로벌 광고 트렌드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광고비 지출이 증가하여 WARC에 따르면 내년 글로벌 광고비 지출액은 올해보다 6% 늘어난 6560억달러(한화 약 768조448억원)로 추정된다. 도쿄올림픽과 미국 대선의 영향으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

– 2020년 주시해야할 비즈니스 트렌드 TOP 5

Energent Media의 창립자이자 CEO인 Jennifer Spencer가 예측하는 2020년 주시해야 할 비즈니스 트렌드 TOP5 △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 △ 녹색과 친환경 △ 머신러닝과 AI (인공지능) △ 이커머스 △ 통합 디지털플랫폼

– 2020년을 이끌 디지털 마케팅 Top 7 트렌드

SEO전문회사인 Twinword 가 분석한 2020년 디지털마케팅 7대 트렌드 △ 다크 소셜 (Dark Social) △ 보이스 서치 (Voice Search) △ 맞춤 비디오 마케팅 (Personalized Video Marketing) △ 인터내셔널 검색엔진 최적화 (International SEO) △ 모바일 최적화 이메일 마케팅 (Mobile Optimized Email Marketing) △ 반응형 검색 광고 (Responsive Search Ads) △ 360도 비디오 (360-degree Videos)

– 2020년 유튜브 시대를 강타할 키워드 8

△ 웰메이드 △ 셀 라이브 △ 브랜드 유튜브 △ 콘텐츠 데이터 △ MCN 엔터테인먼트 △ 실버 지식 콘텐츠 △ 레거시 미디어 혁신 △ 큐레이션 TV, OTT

– 2020년 앱 비즈니스 위한 모바일 트렌드

△ 스트리밍 전쟁의 가열 △ 애플아케이드와 구글플레이패스의 등장 △ 5G의 첫수혜자는 게이머 △ 자동전투게임장르의 성장 △ 여행, 유통,뉴스 PWA

– 2020년 콘텐츠 산업 8가지 키워드

한국콘텐츠진흥원 선정 2020년 콘텐츠산업 8대 키워드 ▲ 플랫폼 전쟁: 네버엔딩 게임 ▲ Connect를 위한 ConTecS ▲게임은 달리고 싶다 ▲소셜 무브먼트 콘텐츠 ▲ 굿바이 바잉, 헬로우 섭스크라이빙 ▲공평하고 올바르게 ▲IP, 산업의 경계를 허물다 ▲관계형 금융, 포용의 첫 걸음

–  2020년 B2B 마케팅 트렌드

△ 인터랙티브 콘텐츠(Interactive Contents) △ 개인화에 초점을 둔 ABM(Account Based Marketing) △ 마케팅과 영업의 협업, 그리고 파트너 참여 △ 채널 최적화 △ 마케팅 테크놀로지

– The Top Marketing Trends You Need to Adopt in 2020

Inc 에서 분석 2020년 Top 마케팅 트렌드

– 2020 vision: The top 5 emerging trends in marketing and PR

Ragan PR Daily에서 분석한 5가지 마케팅 & PR트렌드

– 8 Content Trends for 2020

Convince & Convert’s content marketing consulting team 이 분석한 콘텐츠마케팅트렌드 8

– 10 Biggest Content Marketing Trends that Will Dominate 2020

Core dna 에서 분석한 2020년 10가지 콘텐츠마케팅트렌드

– Social media marketing trends 2020

Smart Insights 에서 분석한 Social Media marketing Trend

– Social Media Trends for 2020 and Beyond

Influencer Marketing Hub 에서 분석한 2020년 Social Media marketing Trend

– 10 Important PPC Trends to Watch in 2020

Search Engine Journal 에서 분석한 2020년 PPC 광고 트렌드

– 2020: Consumer Trends for the Entertainment Industry

BrandWatch 2020 엔터테인먼트 산업 트렌드 분석

■ Tech 트렌드

–  가트너, 2020년 주목해야 할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가트너가 제시하는 전략 기술 트렌드는 두 가지 종류의 기술들로 이뤄져 있다. ▲초기 상태에서 벗어나 보다 폭넓은 영향력과 활용 사례를 보이는 혁신적인 잠재력을 갖춘 신기술들과 ▲급격한 성장세를 자랑하며 향후 5년 내 정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

–  2020년 정보통신기술(ICT) 트렌드

2020 ICT 이슈는 △5G △보호무역주의 △AI △규제 △모빌리티 △신남방·신북방 정책 △구독경제 △반도체 △4차 산업혁명 시대 노동의 변화 △친환경 ICT 등

– Twenty tech trends for 2020

Guardian 에서 분석한 2020년 Tech Trend 20

– The 7 Biggest Technology Trends To Disrupt Banking & Financial Services In 2020

2020 은행 과 재무 서비스를 파괴할 7가지 혁신기술 소개

– TOP 10 GRAPHIC DESIGN TRENDS AND PREDICTIONS 2020

그래픽 디자인의 13 분야의 트렌드 분석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디지털리테일 전략과정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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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대 포장된 디지털마케팅의 현실

닐슨(Nielsen)이 최근 전 세계 360 개 이상의 기업 및 대행사의 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특히 그 동안 과대포장된 디지털마케팅을 팩트(Fact)로 적나라하게 현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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