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스트롬(Nordstrom)옴니채널 전략 강화를 위하여 ‘고객보상프로그램’ 확장

nordstrom

Nordstrom 은 e커머스를 포함한 최근 분기 매출액이 전년대비 1.7%감소하였다. 매출 감소는 Nordstrom 뿐만아니라 Macy ‘s, Gap, Kohl ‘s 등  유통업체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실적악화에 Nordstrom은 400명을 구조조정하고 구조조정을 통하여 6000만달러를 절감하고 추가적인 경비절감을 통해 1억5000만달러까지 경비절감을 진행할 예정이다.

Nordstrom의 온라인 매출은 5년전까지 8%에 불과하였지만 현재 온라인 구매는 20%에 달하고 있다.  온라인 구매 비중이 늘어나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연계하는 옴니채널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현재 온라인에서 구입한 상품중 60%는 매장에서 반품을 하고 있다.

Nordstrom은 옴니채널 전략 강화를 위하여 ‘고객보상프로그램’을 확장할 예정이다. 지금까지의 보상프로그램은 Nordstrom Card 결제에만 적용되어 왔으나, 앞으로는 고객이 어떤 지불 방법을 선택해도 프로그램 가입자에게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Nordstrom Card로 지불 한 경우에는 1 달러마다 2 포인트가, 그 이외의 카드는 1 달러마다 1 포인트가 각각 가산된다. 기념 세일에 조기 액세스 및 회원 한정의 휴일 쇼핑 파티에 참가 자격 등은 Nordstrom Card 소지자 한정된다.

rewards programs

보상 프로그램의 회원은 비회원에 비해 구매 금액이 4 배, 방문 횟수도 3 배 가 된다. 이번 프로그램의 조치에 따라 Nordstrom은 앞으로 12 개월 동안 새롭게 500 만 회원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다.  Nordstrom 1 분기 결산 자료에 따르면 보상 프로그램은 현재 470 만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으며, 매출의 38 %를  차지하고 있다.

관련참고기사:Nordstrom expands rewards program to lure custo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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