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기업의 WeChat Wallet 활용 사례

Wechat 지갑은 Apple Pay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선택하여 결제를 할 수 있다.

Apple Pay 와 다른점은 WeChat 지갑은 모회사 Tencent가 소유하고 있는 서비스와 통합되어 있으며, 8억명이 넘는 사용자가 공공요금의 지불이나 개인금융관리 등도 WeChat에서 할 수 있다.

스타벅스: 현재 WeChat 지갑을 사용하는 유일한 글로벌 브랜드로 중국에 있는 2500점포에서 2016년 12월에 WeChat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스타벅스는 2017년 2월 WeChat지갑에서 디지털커피상품권도 도입하였다.

지갑을 시작하면 스타벅스 로고가 있고 그 위에 ‘외부운영자 제공’ 이라고 쓰여져있으며, 직사각형 상자를 클릭하면 브랜드의 마이크로 사이트에 접속하여 친구에게 커피한잔 또는 선물카드를 보낼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된다. 또한 사용자는 발렌타인 데이와 생일, 그리고 우정의선물 등 다양한 선물 테마를 선택하고 구매할때마다 메시지를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다. WeChat 지갑을 도입을 통해 스타벅스 상품권 활성화를 통해 고객모객 및 수익을 확대하고 있다.

JD: e-커머스 업체인 JD는 중국에서 Alibaba 의 경쟁업체로 JD.com 주식의 20%이상을 텐센트가 소유하고 있다. ‘Special’을 클릭하면 JD사이트로 이동하고 장바구니를 이용하거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JD.com 사이트를 처음 방문하는 방문자의 25~30%가 WeChat을 통해 방문하며, 대규모 쇼핑 이벤트 기간이 되면 그 수치는 50%가 상승한다. WeChat의 팔로우 공유 계정 데모그래픽 데이터를 공유하고 있어 JD또한 트랜잭션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양사가 각각 보유한 데이터를 결합하여 광고주가 WeChat에서 특정 구매층에 타겟팅 할 수 있다.

Didi: JD뿐만 아니라 Didi도 텐센트의 지원을 받아 2014년에 WeChat지갑에 참가하고 있다. 회사가 WeChat 지갑을 통해 Didi  App을 다운로드 하지 않고 택시를 부를 수 있게 되었다. WeChat 지갑이 다양한 브랜드와 서비스를 추가하면서 최종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해외사용자를 늘리고 플랫폼에서 거래하는 글로벌 브랜드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참고기사:How Starbucks, JD and Didi tap into WeChat Wallet

Digital Initiative Group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Advertisment
Advertisment

Most Popular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역량강화]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역량 어떻게 구축하고 확보할 것인가?(2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한 디지털역량을 구축하고 확보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고객경험을 창출하고, 내부 운영프로세스를 혁신하여, 비즈니스모델을 재창조하는 단계별 접근이 필요합니다. 디지털역량은 디지털기술역량을 확보하는게 아니라 디지털기술을 활용하여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를 혁신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고객경험, 운영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의 세가지 디지털역량을 활용하여 기업에 맞는 차별화된 디지털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아마존(Amazon)은 어떻게 돈을 벌까? – 아마존의 수익모델 분석(Amazon Revenue Model)-

아마존(Amazon)은 현재 시가총액이 1조4000억 달러로 전세계에서 가장 시가총액이 높은 리테일업체로 월마트, 홈데포, 코스트코, CVS,타겟 등의 주요 리테일 업체들의 시가총액을 합친금액(1조700억)보다 많다. 2020년 말까지 아마존은...

주요리테일 기업의 백화점 판매 중단 D2C 강화

미국 중산층이 몰락하면서 주요 백화점의 구매세력 이었던 백화점이 몰락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미국 전역의 백화점이 최근 매장을 축소하거나 폐점이 늘어나고 있다.  리서치 회사 IBISWorld에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