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루밍((Showrooming)고객 옴니채널(Omnichannel)로 연결하라

IBM이 16개 국가 3만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고객이 최종구매 채널로서 오프라인을 선택하는 비율이 감소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2년에 물건을 구매할때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다고 응답한 고객이 85%였는데 2013년도에는 13%가 감소한 72%로 나타났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온라인 매장에서 구매한다는 고객은 2012년에 14%였는데 거의 두배이상인 13%가 증가한 27%로 나타났습니다. 

IBM은 쇼루밍고객과 연결하고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하여 소셜미디어, 위치기반활용, 모바일 연동(SoLoMo(Social , Loacation, Mobile)등을 기반하여 소비자를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습니다.

– 전통적(Traditional): 19%에 해당되며 쇼핑할때 간혹 SoLoMo기술을 활용하는 유형 

– 전환자(Transitioning): 40%로 가장 높으며 쇼핑정보를 SoLoMo기술을 활용하여 수집 분석하는 유형

– 기술흥미(Tech-intrigued): 29%로 SoLoMo 브라우징을 활용하여 구매하는 유형

– 선도자(Trailblazers):12%로 광범위하게 SoLoMo을 활용하며 소매유통업체 평가시 이를 활용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유형 

소매유통업체에서 쇼루밍(Showrooming)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합하고 연결하여 고객의 경험을 강화하는 옴니채널(Omni Channel)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IBM은 옴니채널 대응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수행능력으로 5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온/오프라인 쇼핑채널 가격의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매장에 재고가 없는 상품을 고객들에게 배송할 수 있는 기능과 지원체계를 구축하는것입니다.

세번째는 고객의 주문상태를 추적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네번째는 온/오프라인 채널에 동일하고 제품구색을 구성하여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섯번째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구매제품을 반환할 수 있게 해 줘야 합니다. 

관련참고기사:

– Consumers are asking for tomorrow, today

– Showrooming is Down, But Retailers Need to Exploit Big Data to Connect with Consumers

– Showrooming left in the dust as shoppers go online 

Digital Initiative Group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Advertisment
Advertisment

Most Popular

갭(Gap)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발표

Goldman Sachs의 연례 Annual Global Retailing Conference 에서 CEO인 Art Peck 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중점을 둔 Gap의 장기성장전략을 발표하였다. 

주요리테일 기업의 백화점 판매 중단 D2C 강화

미국 중산층이 몰락하면서 주요 백화점의 구매세력 이었던 백화점이 몰락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미국 전역의 백화점이 최근 매장을 축소하거나 폐점이 늘어나고 있다.  리서치 회사 IBISWorld에 ...

아마존(Amazon)은 어떻게 돈을 벌까? – 아마존의 수익모델 분석(Amazon Revenue Model)-

아마존(Amazon)은 현재 시가총액이 1조4000억 달러로 전세계에서 가장 시가총액이 높은 리테일업체로 월마트, 홈데포, 코스트코, CVS,타겟 등의 주요 리테일 업체들의 시가총액을 합친금액(1조700억)보다 많다. 2020년 말까지 아마존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DX 트렌드 및 사례 주간뉴스레터 발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국내외 금융, 리테일, 제조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사례 분석 주간 뉴스레터 발행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