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그, 헝거, 결함, 케미 마케팅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를 정리하였습니다.

1. 결함마케팅

결함 마케팅은 소비자가 갖고 있는 결함을 자극한 뒤 해결책을 제시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한 가지 이상의 부정적인 언어로 불안감을 조성한다. 그런 다음 마법 같은 해결책을 소개한다.

관련사례:독설노트 “문구시장 놀라게 한 ‘독설 노트’…’결함 마케팅’ 통했다”

2. 헝거마케팅

헝거마케팅은 굶주림, 기아, 배고픔, (~에 대한) 갈구[갈망]을 뜻하는 hunger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법이다. 의식적으로 잠재 고객을 ‘배고픔’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누구나 갖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더 갖고 싶도록 이용하는 전술이다.소비자들의 즉시구매를 촉진하며, 입소문을 확산시키는 동시에 생산과 재고 관리에 큰 장점을 가진다.

관련사례:허니버터칩, 순하리, 샤오미 등  “굶주려라, 배고프면 간절해진다 ‘헝거마케팅'”

3. 스웨그 마케팅

스웨그(Swag)는 자기만족, 자아도취, 자유로움, 가벼움을 뜻한다.아이디어와 이색적인 제품 소개는 물론, 사회적 이슈를 빠르게 캐치해 마케팅 방안으로 활용

관련사례:너 어디서 반마리니? 등  “SNS시대, 재미로 고객 잡는 ‘스웨그’ 마케팅 인기”

4. 스낵컬처 

스마트기기를 통해 출·퇴근시간, 점심시간에 10~15분 안팎의 짧은 시간에 간편히 즐길 수 있는 스낵 처럼 웹·모바일 영상 콘텐츠 등을 즐기는 젊은 문화를 상징.

관련사례:피키캐스트, 삼성 ‘솔로반점’등 가벼워진 미디어 소비방식…스마트폰이 불러온 ‘스낵컬처’ 시대”

5. 케미마케팅

‘케미’란 미디어 속 주인공들이 현실에서도 잘 어울리는 것을 상징하는 신조어로, 케미가 좋고 나쁨은 작품의 성공 여부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다.이에 유통업계에서는 ‘환상의 케미’를 만들어 차별화된 스토리를 형성, 소비자들에게 재미와 친숙함을 제공해 제품 판매 증진 및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관련사례:SKT 차승원, 유혜진 등 “뭉쳐야 산다!…유통업계, 케미 마케팅 ‘봇물’ “

Digital Initiative Group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Advertisment
Advertisment

Most Popular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한 5가지 성공법칙

하버드경영대학원(HBS)의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한 상위 25%의 선도 기업이 하위 기업보다 3개년 평균 매출 총이익은 55%, 평균 순이익은 11%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리테일 기업 광고네트워크 구축 비즈니스모델 확장

리테일 업체들이 광고네트워크 플랫폼을 구축하고 비즈니스모델을 확장하고 있다. 2016년부터 아마존, 월마트, 베스트바이, CVS, 크로거, 메이시스 등이 꾸준히 광고비즈니스에 진출하고 있다. 아마존의 경우 2020년에 광고매출이...

스타벅스(Starbucks)는 어떻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하였나?(스타벅스사례)

스타벅스는 매출급감, 브랜드 이미지 추락, 고객의 다변화 요구 대응 등의 경영상의 어려움에 직면했으며 매출견인, 이용고객확대, 환경변화를 극복하기 위한 솔루션으로서 최근 10년여동안 디지털 혁신에 집중했다. 모바일 및 소셜미디어등의 새로운 디지털 기술이 등장하면서 고객 커뮤니케이션 및 매장내 고객경험강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시작하였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DX 트렌드 및 사례 주간뉴스레터 발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국내외 금융, 리테일, 제조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사례 분석 주간 뉴스레터 발행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