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그, 헝거, 결함, 케미 마케팅’ 새로운 유통 마케팅 트렌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를 정리하였습니다.

1. 결함마케팅

결함 마케팅은 소비자가 갖고 있는 결함을 자극한 뒤 해결책을 제시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한 가지 이상의 부정적인 언어로 불안감을 조성한다. 그런 다음 마법 같은 해결책을 소개한다.

관련사례:독설노트 “문구시장 놀라게 한 ‘독설 노트’…’결함 마케팅’ 통했다”

2. 헝거마케팅

헝거마케팅은 굶주림, 기아, 배고픔, (~에 대한) 갈구[갈망]을 뜻하는 hunger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법이다. 의식적으로 잠재 고객을 ‘배고픔’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누구나 갖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더 갖고 싶도록 이용하는 전술이다.소비자들의 즉시구매를 촉진하며, 입소문을 확산시키는 동시에 생산과 재고 관리에 큰 장점을 가진다.

관련사례:허니버터칩, 순하리, 샤오미 등  “굶주려라, 배고프면 간절해진다 ‘헝거마케팅'”

3. 스웨그 마케팅

스웨그(Swag)는 자기만족, 자아도취, 자유로움, 가벼움을 뜻한다.아이디어와 이색적인 제품 소개는 물론, 사회적 이슈를 빠르게 캐치해 마케팅 방안으로 활용

관련사례:너 어디서 반마리니? 등  “SNS시대, 재미로 고객 잡는 ‘스웨그’ 마케팅 인기”


4. 스낵컬처 

스마트기기를 통해 출·퇴근시간, 점심시간에 10~15분 안팎의 짧은 시간에 간편히 즐길 수 있는 스낵 처럼 웹·모바일 영상 콘텐츠 등을 즐기는 젊은 문화를 상징.

관련사례:피키캐스트, 삼성 ‘솔로반점’등 가벼워진 미디어 소비방식…스마트폰이 불러온 ‘스낵컬처’ 시대”


5. 케미마케팅

‘케미’란 미디어 속 주인공들이 현실에서도 잘 어울리는 것을 상징하는 신조어로, 케미가 좋고 나쁨은 작품의 성공 여부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다.이에 유통업계에서는 ‘환상의 케미’를 만들어 차별화된 스토리를 형성, 소비자들에게 재미와 친숙함을 제공해 제품 판매 증진 및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관련사례:SKT 차승원, 유혜진 등 “뭉쳐야 산다!…유통업계, 케미 마케팅 ‘봇물’ “

Digital Initiative Group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Advertisment
Advertisment

Most Popular

버버리(Burberry)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으로 어떻게 턴 어라운드 했나?(버버리 사례)

디지털과 고객경험을 접목해 생산, 조직, 프로세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경영전반에 걸쳐 변혁을 일으키는 ‘Fully Digital BURBERRY’ 전략을 추진하였다.

패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 이커머스 트랜드

지난 1일 벡스코에서 열린 제2회 섬유패션인의 밤 부산섬유패션포럼에서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는 “디지털 시대에 패션 기업들은 뼛속까지 디지털화 시키지 않으면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다”며...

샤오미는 어떻게 리테일을 혁신하였는가? -샤오미의 New 리테일 전략(2)-

샤오미의 New 리테일 전략 샤오미의 리테일 전략은 독특하다. 초기 온라인 판매 중심 전략을 버리고 2015년 9월 북경에 애플스토어 같은 세련된 분위기의 ‘Mi Home(샤오미의 집)’ 매장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DX 트렌드 및 사례 주간뉴스레터 발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국내외 금융, 리테일, 제조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사례 분석 주간 뉴스레터 발행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