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화(Amazon’d)의 현재 시장지위를 알 수 있는 7가지 지표들

1999년 e-커머스 산업이 비교적 소규모였을 무렵 도서판매 전문 온라인 쇼핑몰로 창업한 아마존은 지금과는 전혀 다른 기업이었다.
현재 세계에서 4번째로 기업가치가 높은 이 회사는 전세계 수십억명에게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아마존이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산업자체를 파괴하고 해체하면서 모든 산업을 아마존화(Amazon’d)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는 7가지 지표들은 다음과 같다.

시애틀의 생산연령인구의 7.5%가 아마존 직원이다. 

아미존의 직원은 전세계으로 30만명이상이며 시애틀에서만 4만명이 있다. 이 도시의 생산가능 인구는 약 52만 8000명 그 중 7.5%가 아마존에서 일하고 있다. 참고로 동일한 비율의 노동자들이 뉴욕의 한 기업에서 일하는 수는 약 48만 8000명이다.

e-커머스 매출의  43%를 독점하고 있다.

과거에는 아마존은 책을 구매하는 사이트였으나, 지금은 오늘은 무엇을 살까하고 고민할때 처음으로 들어가는 사이트가 되었다. Amazon 프라임 회원이라면 더욱 그렇다. Slice Intelligence가 2월에 발표한 분석에 따르면 2016년도 미국 e-커머스 매출의 53%를 아마존이 차지했다.

Amazon 프라임 회원수가 8000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Amazon 프라임 회원수는 현재 약 8000만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숫자는 실제서비스 이용보다 적을 수 있다. 동일세대의 여러성인이 하나의 계정을 공유하는 경우는 계산되지 않았다.

하루 160만개의 화물을 배송한다.

아마존의  Fulfillment센터 는 2013년 보고서에 따르면 그해 6억800만개, 하루평균 약 160만개를 출하했다. 미국에서는 2015년 시점에서 회사의  Fulfillment센터가 미국인구의 31% 에서 20마일 이내에 있고, 당일배송 가능한 시장의 50~65%에서 20마일 이내에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4만 5000대의 로봇이 아마존의 창고를 돌아다닌다.

배송센터에서 제품을 배송하기 위해서 화물선반을 움직이고 컨베이션으로 이동하는 것은 운반자율로봇을 활용하고 있다. 그 보유대수는 2016년에는 전년대비 50%가 증가한 4만5000대의 로봇이 미국의 20개 Fulfillment센터에서 활약하고 있다.

60%가 아마존에서 제품을 검색한다. 

인터넷에서 제품을 검색할때 구글이 아닌 아마존에서 먼저 검색한다. Slice Intelligence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가 인터넷에서 제품을 검색할때 2015년에 44.4%, 2016년에는 55.56%가 아마존에서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가치가 3조 5,600억달러로 실제점포를 가진 8개리테일 기업가치가 더 높다. 

2016년말 Amazon의 시장가치는 약 3조 5,600억달러로 실제 점포를 가진 유통기업 8개사의 합계보다 더 높다. 최근에 홀푸드를 인수하면서 공격적으로 오프라인 유통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관련참고기사:7 insane facts that reveal how big Amazon has become
5 ways retailers can survive in the age of Amazon

Digital Initiative Group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DX 트렌드 및 사례 주간뉴스레터 발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국내외 금융, 리테일, 제조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사례 분석 주간 뉴스레터 발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도서출간21개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에서 배우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월마트,나이키,로레알,코카콜라 등 21개 글로벌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성공전략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