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ZARA)는 옴니채널 전략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나?

자라(ZARA)는 소형매장을 대형매장으로 이동시켜 대형매장의 객단가를 인상하는 동시에 보다 편의성 높은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 향상을 목표로 옴니채널(Omni-Channel)전략(Focusing on bigger brick-and-mortar stores and an online expansion)을 추진하고 있다.

자라는 소형매장을 폐쇄하면서 그 근처에 대형 매장을 출점하는 전략을 전개해 소형점의 고객을 인터넷쇼핑몰 과 대형매장으로 유인하는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소형매장을 폐쇄하여 일부러 대형매장까지 방문하기 힘들어 하는 고객들을 인터넷쇼핑몰로 유인하고 있다. 폐쇄하는 소형매장고객에게 인터넷쇼핑몰 이용을 권유해 인터넷쇼핑몰로 고객을 전환시켜 매출을 확대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대형매장은 자라의 쇼룸역할을 담당한다. 다양한 상품구색과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전달하여 고객내점을 확대하고 매출증가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을 추진함으로서 소형매장 폐쇄와 대형매장의 출점을 동시에 진행해 점포당 매장면적을 늘리고 고정비 비율을 줄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대형매장을 늘려 객단가를 높여 점포당 매출을 확대하고  소형매장의 고객을 인터넷쇼핑몰로 전환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옴니채널추진 전략으로 2016년 자라의 매출은 사상최대인 233억 1000만유로로 순이익은 10%가 증가하였다. 올해도 지난 6주동안 기존 매출은 6%증가하였으며, 인터넷쇼핑몰 총 매출도 13%증가하였다.

관련참고기사:Zara’s New Focus: Bigger Bricks, More Clicks


Digital Initiative Group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Advertisment
Advertisment

Most Popular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이해하기 위해 읽어야할 책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전략추진을 위한 전략, 조직, 프로세스, R&D, 비즈니스모델, 마케팅,기술등의 관련 국내외 책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역량강화]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리더십역량 어떻게 구축하고 확보할 것인가?(3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한 리더십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디지털 세상에서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비전을 세우고,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직원들을 참여시키는 것부터 시작해야 햡니다.

2020년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보스턴 컨설팅 그룹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이 어떻게 변화 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2020년 3개월간(3월~6월) 825명의 글로벌 리더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출처:BC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 우선순위...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