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 아이들의 학습동기를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학습과정에 게임기법을 활용하여 좀 더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게이미피케이션이 동기부여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양주 효촌초등학교의 정인영 선생님은 국어수업에 게이미피케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책을 읽고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과서와 참고서가 아닌 아이들이 책에 푹 빠져서 배우는 즐거움, 읽는 즐거움, 상상과 꿈을 꿀 수 있는 즐거움을 제공하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에 활용한 책은 영화로도 제작되어 친숙한 영국작가 C.S 루이스의 ‘나니아 연대기‘ 입니다. 총 7권으로 구성된 판타지 소설로 세상의 창조 와 멸망 , 선과 악의 대결, 신화 와 판타지 등으로 다양한 이야기로 구성된 소설책 입니다.
수업진행은 읽기수업 및 보고서 작성 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각 챕터를 역할을 맡아서 소리내어서 읽게하고 주제를 요약하고 느낀점을 정리하도록 하는 과제를 내 주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책 한권이 끝날때 마다 책을 요약하고 느낀점을 정리하는 ‘책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는데 보고서가 통과되면 ‘참 잘했어요’ 처럼 빨간 ‘아슬란 도장’을 찍어줍니다. 빨간 아슬란 도장은 위엄을 상징하는것으로 아슬란 왕이 그 동안 노력한데 대한 보상으로 내리는 위엄있는 문장 같은 역할을 합니다. 도장과 더불어 보고서가 통과되면 각 권에 해당되는 뱃지를 살 수 있는 기회를 함께 제공합니다. 뱃지는 수업에서 통용되는 아슬란의 통화라는 의미의 ‘란화’를 지급하고 구매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7권의 뱃지를 모두 모으면 ‘아슬란 뱃지’를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 모두 뱃지를 모으면 함께 축하하는 성스러운(?)’독후의식’의 축제를 진행합니다.
수업진행에 관한 상세 사항은 아래 정인영 선생님의 세바시 강의를 참고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들으실수 있습니다.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uZjXUuu4BQ]
강의시 직접적으로 게임기법 이나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으나 학습방법에 아이들의 동기부여를 강화하기 위한 요소에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나니아 연대기라는 재미있는 ‘스토리(Story)’를 기반으로 7권으로 책을 나눠서 각각의 ‘미션(Mission) 과 퀘스트(Quest)’를 구성하였으며, 각권을 읽을때마다 보고서를 작성하면 아슬란 도장 과 각 권의 뱃지를 ‘보상(Reward)’으로 제공해 책에 재미를 느끼고 꾸준하게 읽을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있는것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읽고, 느낀것을 보고서로 작성하고 함께 이야기 하면서 자연스럽게 애들이 책을 읽고 자신을 생각을 정리하여 사고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이야기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