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Drone)은 조종사 없이 지상 관제소의 콘트롤을 통해 스스로 날아다니는 무인 비행체를 말합니다.
군사용, 촬영용에 제한적으로 활용되었던 드론이 아마존이 무인배송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를 하면서 산업분야 뿐만아니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에서도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품이 가진 차별적인 특징 및 브랜드 이미지를 드론의 신기술적인 이미지와 빠르게 움직인다는 속성을 활용해 캠페인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광고캠페인이 시도 되면서 드론(Drone) 과 광고(Advertising)가 결합된 Drone-vertising 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습니다.
Drone-vertising + Wokker from HB on Vimeo.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대학생들을 주축으로 드론을 활용하여 광고 및 프로모션을 대행하는 전문 드론광고대행사인 DroneCast 도 등장하시 시작하였습니다.
1. Lexus Swarm
도요타는 2013년 ‘어메이징 인 모션(AMAZING IN MOTION)‘의 두 번째 시리즈인 ‘스웜(SWARM)’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고객의 기대를 넘는 놀라움과 감동을 전달한다는 렉서스의 새로운 슬로건인 ‘ AMAZING IN MOTION’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된 캠페인입니다.
캠페인 진행을 위해 렉서스의 상징인 스핀들 그릴, LED 헤드라이트, LFA 배기관 등 렉서스 자동차의 디자인을 반영한 쿼드로터(소형무인헬기)를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3D 맵핑 소프트웨어, 복잡한 알고리즘, 모션 캡쳐 카메라 장비 등의 첨단 기술이 동원하여 쿼드로터(소형 무인헬기)들이 대형에 맞춰 군집을 이루며 날아다니다 떠오르는 해를 배경으로 모든 쿼드로터들이 일제히 하늘로 솟아오른다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첨단 기술이 현실세계로 들어온다는 설정을 보여주기 위한것이었습니다.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X9SqJk5zSZM]
2. 2015 Subaru WRX STI vs. The Drones
스바루 자동차가 2015년형 ‘Subaru WRX STI’ 모델을 출시하면서 파워, 정교함, 민첩성 등의 퍼포먼스 테스트 드라이빙 컵셉을 드론과 경쟁하는 형태로 구성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렉서스가 실제 드론을 제작하였다면 스바루에 등장하는 드론은 CG로 구성한것입니다.
3. Nissin #cupdrones
일본 라면 브랜드인 니신(Nissin)이 컵라면을 3분동안 빠르게 배달해 준다는 컨셉의 cupdrones 라는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였습니다. 컵라면에 물을 붓고 드론에 실려서 날려보내면 산이나 바다 등 언제어디서나 신속하고 빠르게 식사를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드론을 활용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VaBrFrAYQeQ]
4. Coke Drones
싱가포르의 건설현장에 이주노동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은 가족과 떨어져 먼 타향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발전을 위하여 일하는 이들의 고마움을 전하기 위하여 Singapore Kindness Movement 와 함께 고마움을 메시지를 작성해서 콜라와 함께 건설현장으로 드론을 보내는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5. Flying Collection
회사원들은 바쁜 업무때문에 사무실을 떠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라질 셔츠 판매회사인 ‘Camisaria Colombo’가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바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할인판매하는 상품정보를 드론을 통해 소개한 광고입니다. 드론에 할인판매하는 옷들을 마네킹에 입힌후에 직장인들이 많이 근무하는 빌딩가 근처에 광고를 노출하는 드론버타이징을 진행하였습니다.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QeU4rlgmV8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