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시장데이터 및 분석도구를 제공하는 App Annie가 “쇼핑앱:최고의 쇼퍼를 사로잡기 위한 경쟁” 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의 주요내용은 미국, 영국, 일본의 최상위 쇼핑앱 사용량 및 다운로드 상위 10위와 성장률을 비교분석하고, 상위앱의 실제사례을 기반으로 모바일앱 설계시 고려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미국, 영국, 일본에서 상위 10위 쇼핑앱의 다운로드 성장률이 총 앱 성장률을 넘어섰고, 특히 미국은 전년대비 1.3배나 성장했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양쪽에서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업체는 미국, 영국, 일본 상위 10위권의 쇼핑앱 다운로드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영국은 쇼핑상위앱중 제품 카테고리가 가장 다양하며 3개국중 유일하게 슈퍼마켓이 10위안에 들어있다. 미국은 Walmart, Target, Best Buy, Home Depot 같은 창고형 쇼핑업체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일본은 미국, 영국에 비해 10권에 의류앱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많은 쇼핑업체들이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모든 구매과정에 쇼핑채널을 도입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쇼핑몰, 모바일 쇼핑앱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곳은 상품을 교차 홍보하고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를 강화하고 있다.
Walgreens 와 CVS같은 미국의 드럭스토어는 처방전을 쉽게 작성하고 처방대로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복용법과 복용량을 안내하는 기능을 통해 브랜딩과 로열티, 고객참여를 높였다.
영국의 Boots는 모바일앱에 고객카드 관련서비스를 포함시켜 매장을 방문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카드에 바코드 스캐너를 넣어 쇼핑중에 제품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UJI Passport 와 T-Point같은 일본 쇼핑업체의 앱은 기본 보상 프로그램을 뛰어넘는 세밀한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MUJI Passport는 매장방문, SNS공유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적립하며, 생일 같은 개인 기념을 알려준다.T-Point는 게임회사와 파트너쉽을 통해 게임 실행시 포인트를 적립하는 색다른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쇼핑업체는 모바일앱과 연계하여 매장 내 구매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다. Target앱의 대화형 지도 기능은 매장내 내비게이션을 통해 고객이 찾는 아이템이 매장내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위치도 알려준다.
App Annie는 쇼핑업체가 고객로열티 강화 와 판매증대를 위하여 모바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 이들의 전략에서 모바일앱의 중요성이 높아질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관련참고기사:쇼핑 앱: 최고의 쇼퍼를 사로잡기 위한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