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SEO) 소프트웨어 전문업체 Moz에 따르면, Facebook 게시물 중 공유, 좋아요, 댓글 등 이 2개 이하인 콘텐츠가 전체의 50%를 차지하는 등 소셜 채널에서 사용자들의 전반적인 참여도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마케팅 툴 제공업체인 BuzzSumo에 따르면, 지난 2년간 평균적인 콘텐츠 공유 회수는 8회에서 4회로 50%나 감소하였다.
Facebook은 2018년 1월 뉴스피드 알고리즘을 변경하여 사용자의 피드에 친구와 의미 있는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형태로 변경하여 Upworthy, ViralNova, Elite Daily, Distractify와 같은 소셜 콘텐츠 퍼블리셔들은 가파른 하락세를 겪고 있다. Upworthy의 경우 트래픽이 2017년 11월의 9,000만 건에서 2018년 1월에는 4,800만 건으로 급감하였다.
BuzzSumo 에 따르면, 2017 년 Harvard Business Review 의 가장 자주 공유하는 10 개의 기사 중 7 개가 지난 5 년 간 출판된 것이다. 퀴즈나 고양이 동영상 같은 콘텐츠 보다 사람들이 사업, 정치,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콘텐츠 취향의 변화에 따른 대응위하여 4가지 접근이 필요하다.
첫번째는 전통적인 방식의 광고 접근을 모색해야 한다. 지난 5년동안 YouTube는 점차 프리미엄 광고를 위한 플랫폼으로 발전하였으며, YouTube을 활용한 새로운 광고접근 모색이 필요하다.
두번째Long-Form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다. 조사결과 분량이 긴 형태의 콘텐츠가 더 많이 공유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링크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번째 고객과 Direct 커뮤니케이션 접근 필요하다. 즉각적인 효과를 얻기 위하여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하여 콘텐츠를 구성하는 경우가 많으나 장기적인 전략을 위해서는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네번째는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한 콘텐츠 분석이 필요하다. 온라인 패널보다는 다양한 콘텐츠 네트워크의 데이터를 분석해 콘텐츠 트렌드 예측하여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시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