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이 글로벌 파트너프로그램에 ‘Amazon Payments Global Partner Program ‘ 지원을 발표했다.
2013년에 도입된 이 결제플랫폼은 고객이 Amazon 로그인 정보로 웹사이트에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이미 사용자의 고객정보 나 신용 카드 정보를 가지고 Amazon 로그인에서 결제까지 대행 해 주므로 온라인 쇼핑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Amazon은 또한 파트너들에게 단골을위한 특별 서비스 및 계정 관리, 캠페인 계획, 기술 지원 등의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Amazon에 따르면 참여 플랫폼자는 파트너 디렉토리에 등록되어 Amazon이 향후 실시하는 마케팅에 참가할 자격을 얻는다.
결제분야에서 Amazon의 존재는 아직 미미하다. 다른 웹사이트에서 ‘Login and Pay with Amazon’ 기능을 이용한적이 있는 고객의 수는 2016년 2300만명에 달하지만, PayPal의 약 1억 7000만 이상의 활동계정에 비하면 매우 적은 수치이다. 그러나 Amazon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의 결제를 어디서 어떻게 할 것인지를 관리한다는 점에서 이 분야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PayPal이나 Visa와 경쟁하려고 한다.
Amazon은 결제분야를 확대해 거래수수료 수익을 확보와 자사브랜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고, 고객들의 다양한 구매 데이터를 수집하여 고객관리 및 마케팅에 활용할 예정이다.
고객은 작은 스마트폰화면으로 웹사이트에 자신의 결제 정보를 새롭게 입력하는것을 꺼려하기 때문에 중소규모의 업체들에게 Amazon 로그인결제는 신규고객확보 와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Amazon의 사용자 계정수는 약 3억에 달하기 때문에 상당한 잠재구매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새로운 프로그램은 영국, 독일, 일본에 제공되며, 지금까지 PrestaShop, Shopify, Future Shop, OpenCart등 5개사가 파트너로 거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