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니채널 유통을 위해 실시간 재고정보 제공이 중요

타이코리테일솔루션이 EKN 리서치와 공동 연구를 진행하여 유통업계가 옴니채널 유통 문제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또 진화하는 소비자 수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을 언제 어디서든 만족시키기 위해 기업의 총 재고량 정보를 소비자와 매장 측에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고 최적화(Inventory Optimization) 연구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유통업체 중 50%가 재고현황에 대한 통합 정보를 제공하지 못했다. 재고 정확성 부족 문제는 각 사의 총 매출을 최대 8.2% 감소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유통업체들이 재고 가시성을 갖추지 못하면 연말 쇼핑 시즌을 앞두고 심각한 혼선이 빚어질 수 있다.

pr-ekn_inventory_opt_ebook-20161117

  • 재고 가시성 확보는 쇼핑 성수기 옴니채널 서비스 구현의 관건

올 연말 휴가철에도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업체들의 물류 대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실시간으로 재고 정보를 제공 받아 신속하고 정확하게 재고 현황을 파악하려는 소비자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매장 내 재고율이 85~90% 미만으로 떨어지고 있는 것도 판매 및 고객 서비스의 리스크 요인이다. 연말 쇼핑 시즌 때 품절사태는 고객 만족도에 상당히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타이코 리테일 솔루션의 토니 도노프리오(Tony D’Onofrio) CFO는 “정확한 재고 모니터링과 최적화는 옴니채널 시대 속 유통업체들의 운영 성과를 끌어올리는 데 핵심 역할을 한다”며 “유통업계가 고객경험 향상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장 내 재고량을 파악하는 것은 물품, 매장, 채널 수준에서 고객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특히 다가올 쇼핑 시즌에 소비자들이 BOPIS(Buy Online Pick-up In-Store) 같은 주문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기에 재고량 파악은 더욱 더 중요한 사안이다”고 말했다.

  • 새로운 주문처리 옵션에 필요한 것은 개선된 정확성

오늘날 소비자들은 새로운 쇼핑 방식을 시도하는 데 있어 거리낌이 없다. 소비자들의 빠른 변화 속도에 맞추기 위해 유통업체 10곳 중 7곳은 당일 또는 익일 주문처리 및 배송 역량을 강화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신속배송 서비스와 BOPIS/매장 배송 같은 옴니채널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개별 물품 수준의 재고량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옴니채널 서비스 수요는 다가올 쇼핑 시즌에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 실행 가능한 옴니채널의 다음 단계

EKN 연구 담당 부사장겸 수석 애널리스트인 사히르 아난드(Sahir Anand)는 “우리의 2016 ‘몰입형 유통 경험 조사’ 결과는 사업 성장 및 고객 인텔리전스 강화를 위해 재고 가시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함을 보여준다. 재고 관리 기술에 투자하는 것은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핵심 전략이며 조사 응답 기업 중 40%가 올해 안에 이러한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말했다.

관련참고:Industry research shows enterprise-wide accurate inventory visibility needed for omni-channel fulfillment and out-of-stock reduction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