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마다 유통시장의 트렌드 및 신기술을 볼 수 있는 NRF(The National Retail Federation’s)의 ‘Retail’s BIG Show‘ 가 올해도 개최되었습니다. 유통시장을 주도하는 대형업체들의 각축과 새로운 커머스 및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Tech)기반의 업체들이 신기술을 선보이면서 전반적인 유통시장으로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매장내에서 실시간으로 개인화된 다양한 쇼핑정보 제공 뿐만아니라 차별화된 구매경험을제공하기 위하여증강현실(Virtual Reality)같은 다양한 몰입경험을 증대시킬 수 있는 서비스들입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한 아르헨티나에서 키넥트를 활용하여 쇼핑고객의 행동을 3D로 트래킹하여 고객행동 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나 Whole Foods 가 MS Kinect 기술을 기반으로 윈도우 태블릿, UPC 스캐너, RFID 리더, 음성인식을 적용한 스마트 카트(Smarter Cart) 프로젝트 등이 대표적입니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인 레이저피시(Razorfish)는 고객의 쇼핑경험 및 충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두개의 키넥트 기반의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하나는 가상축구게임으로 자판기와 연결되어 고객이 공격수 와 골키퍼가 되어 게임을 하면서 획득한 포인트로 음료수를 얻을 수 있도록 하여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는 서비스입니다.
관련참고기사:- Microsoft Kinects with Retail at NRF ’14
– Kinect for Windows shines at the 2014 NRF Convention
– The future of shopping: When psychology and emotion meet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