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월만에 인게이지먼트을 8000%성장시킨 리복 SNS운영의 비결

2015년 10월 스포츠 용품업체인 리복이 새로운 소셜미디어 캠페인을 전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캠페인 진행은 Twitter 팔로워들에게 ‘#MortThanTape’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종합격투기 UFC 여자 밴템급 챔피언인 론다로우지 선수에게 응원메시지를 게재하라는 것입니다.

론다는 원래 유도선수 출신으로 11경기 무패에 전 경기 1라운드 다운을 경력을 가진 선수로 그녀의 자서전 관련한 영화에도 출연이 결정되어 여배우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리복은 3000개의 해시태그 응원메시지가 인쇄된 핸드랩(글로브의 하단에 부착하는 주먹을 고정하는 천)를 그녀에게 선물로 제공하는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소셜마케팅 컨설팅 회사인 ‘Venables Bell & Partners’가 기획 및 제작을 담당하였습니다. 소셜미디어 에서의 노출수는 수백만건이 넘었으며,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캠페인의 게시물은 1만4천건의 좋아요를 획득하여 2분기 리복에서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획득하였습니다.

현재 리복은 게시물의 양보다 질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18개월전에 고객과 관계 구축을 우선하도록 하는 전략을 중심으로 전개하여 인게이지먼트가 8000%나 성장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도 2년전 팔로워 수가 2000명이하 였지만 현재는 50만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2015년 1월부터 10월 초순사이에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163%나 늘어나 경쟁사대비 가장 높은 수치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복은 페이스북 알고리즘 변화 이후 페이스북에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리복 및 기타 관련업체의 이러한 대응은 페이스북에서 청중의 범위가 매우작고, 오가닉 미디어가 아닌 광고매체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리복은 인스타그램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메인계정 @Rebok 에서는 53만건의 좋아요를 획득하고 있으며, 다른 브랜드와의 제휴마케팅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복은 인스타그램을 ‘ 클래식(Classic)’ , ‘ 여성(Women)’ , ‘브랜드 커뮤니티(Brand Community)’ 3개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여성에 중점을 두고 유행하는 라이프 스타일 영상과 전국 최대규모의 체육관 ‘크로스 핏’에서 진행하는 피트니스 선수권, 철인3종경기와 유사한 ‘스파르탄 레이스’ , ‘UFC’등 특정 스포츠와의 연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참고기사:How Reebok got 8,000 percent growth on social media in 18 mon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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