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e 와 Wieden + Kennedy 는 뉴욕에서 리테일 매장의 미래를 경험할 수 있는 ‘The Lodge’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매장을 방문한 고객은 자신만의 스타일리쉬한 신발을 90분만에 디자인할 수 있다.
Nike Makers ‘Experience (Nike Maker ‘s Experience)에서는 ‘Nike Presto X’ 신발의 Slip-on 버전을 착용하고 실루엣에 비춰지는 다양한 디자인을 통하여 제품들을 착용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고객은 Nike Heritage 나 현장에서 생성한 그래픽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한후 크기와 색상을 변경하여 맞춤형 신발을 디자인할 수 있다.
증강현실, 사물트래킹(Object tracking), 프로젝션시스템등을 활용하여 고객의 발에 맞춰 디자인이 구현된다. 최종 디자인을 선정하면 신발은 실제로 현장에서 생산되어 1시간만에 받을 수 있다. 신발은 생일이나 기념일에 맞춰 디자인할 수 있으며, 타이포그래픽 입력 패턴은 다양하게 만들수 있으며 색상선택과 그라데이션 또한 사용자가 정의에 따라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다.
Wieden + Kennedy의 Creative Technology Group은 Nike의 Innovation Kitchen 과 공동으로 The Lodge을 만들었다. Nike는 NikeID시스템을 통해 10년이 넘게 개인화된 운동화를 제공했지만 온라인에 한정되었으며 신발을 제작하는데도 3~5주가 걸렸다.
나이키는 고객에게 나이키 운동화의 개인화된 경험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의도는 나이키가 선수들에게 제공하는 공동 디자인 경험을 일상생활에서 가져 오는 것이다’ 라고 Nike’s vp of innovation special projects 의 Smith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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