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ni Channel
세븐&아이홀딩스 옴니채널 전략(Omni-Channel) 수정
옴니채널 전략은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인터넷쇼핑몰 중심'으로 전개하는 옴니채널 전략에서 고객중심으로 그룹의 모든 채널을 연결하는 '고객중심' 으로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무인양품(MUJI)옴니채널추진 인터넷쇼핑몰 매출 12%증가
무인양품(MUJI)의 2017년 2분기 인터넷쇼핑몰 매출은 174억 8600억엔으로 전분기 대비 11.6% 증가하였다. 이러한 성과는 생활잡화 및 식품류의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매장수취서비스 이용도 활성화되었기 때문이다.
자라(ZARA)는 옴니채널 전략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나?
자라(ZARA)는 소형매장을 대형매장으로 이동시켜 대형매장의 객단가를 인상하는 동시에 보다 편의성 높은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 향상을 목표로 옴니채널(Omni-Channel)전략(Focusing on bigger brick-and-mortar stores and an online expansion)을 추진하고 있다.
식료품쇼핑(Grocery Shopping)고객의 구매여정 조사
조사결과 인터넷쇼핑을 통해 구매하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들이 원하는 과일 및 채소를 구매하기 위해 여전히 냄새를 맡고, 만지고, 보면서 구매하기를 원하고 있다.
옴니채널 전략 강화를 위하여 40개 매장의 출입구를 재 설계
Target백화점이 옴니채널 전략을 추진하면서 기존 오프라인매장을 물류거점으로 활용하면서 e-커머스주문의 55%를 대응하고 있다. 더불어 옴니채널 전략 강화를 위하여 40개 매장의 출입구를 재 설계하여 옴니채널 쇼퍼들이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코카콜라 자판기를 기반한 옴니채널 전략 확대
코카콜라는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오프라인 자판기 5만대활용해 온오프라인의 통합된 경험 강화를 위하여 개인화된 메시지, 모바일 결제, 로열티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GNC 전 매장에 옴니채널 적용 새롭게 개점
비타민과 보조식품을 판매하는 GNC는 12월 28일 ~29일에 전 매장을 폐점하고 옴니채널 시스템을 새롭게 적용한후 다시 개점하였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옴니채널 고객 비중이 73%인것으로 나타나
조사결과 온라인매장에서만 구매하는 대상은 7%, 오프라인매장에서 구매하는 고객은 20%에 불과하였으나, 온오프라인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는 옴니채널 고객은 73%인것으로 나타났다.
온디맨드는 선택 아닌 ‘필수
“제조업에 4차 산업 혁명이 불어 닥치고, 기업 경영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이 추진되고, 유통채널이 옴니채널에 대응하고 있는 것처럼 이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온디맨드 비즈니스로 변화해야 생존할 수 있습니다.”
Baublebar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Interactive Display)’를 통해 고객상호작용 증대 뿐만아니라 제품 체험도 강화
디스플레이에 5개의 추천아이템이 전시되어 있으며 고객이 제품에 손을 대면 디스플레이에 다이아몬드가 나타나 빛나며 제품의 주위를 맴도는등 다양한 효과가 나타난다. 'Get Styled' , 'Did You Know?' , 'Spotted On' 의 3개 버튼으로 다양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맥도날드 (McDonald ‘s)의 신규매장 ‘Just For You’ 모델 도입
최근에는 'Just For You' 모델을 매장에 도입하고 있다. 기존방식과의 차이점은 대형화면의 터치스크린 키오스트 가 있으며, 메뉴를 사용자들이 선택하여 주문할 수 있는 테이블 서비스가 있다. 또한 Apple Pay , Andriod Pay를 사용할 수 있다.
옴니채널 유통을 위해 실시간 재고정보 제공이 중요
올 연말 휴가철에도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업체들의 물류 대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실시간으로 재고 정보를 제공 받아 신속하고 정확하게 재고 현황을 파악하려는 소비자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매장 내 재고율이 85~90% 미만으로 떨어지고 있는 것도 판매 및 고객 서비스의 리스크 요인이다. 연말 쇼핑 시즌 때 품절사태는 고객 만족도에 상당히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