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Facebook F8 키노트에서 마크 주커버크는 Facebook의 신규기능을 소개하면서 Facebook을 활성화 시킬 차세대 서비스가 “소셜커머스” 라고 발표하였다. Facebook은 이러한 소셜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오랜기간 동안 준비 해왔다
Facebook은 7년여 동안 충실하게 고객들의 참여 와 관계의 기회를 제공해 고객들의 공유와 소통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플랫폼을 비즈니스 사업자와 개발자들에게 개방하여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그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Facebook의 다양한 수치 데이터가 말해주듯이 소셜커머스를 구현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Facebook은 충성도가 높은 우량고객을 확보하고 있어 잠재고객 유입이 용이하며 기존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연동하여 트래픽 유도 및 매출증대를 가져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Facebook을 활용해 기업들은 상품 홍보에서부터 쇼핑몰구축, 결제 등의 기본적인 상거래 지원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 맞춘 서비스 제공 과 브랜드 경험을 증대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커머스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Facebook 커머스 플랫폼은 크게 기업들이 Facebook 내에 직접적으로 쇼핑몰을 구축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거래를 연결시켜줄 수 있도록 제공하는 ‘커머스 기반 서비스(f-Commerce Based Service)’ 와 Facebook 주요 소셜기능을 연동해 상품홍보 및 구매기회를 확대하도록 지원해 주는 ‘커머스 지원 서비스(f-Commerce Support Service)’로 구분할 수 있다.
출처: 마켓캐스트 김형택 대표 / BC카드 Card Business Brief (2011.11호 Vol.6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