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코언더힐의 “쇼핑의 과학”은 매장내에서 고객의 행동을 비디오 트래킹을 통해 다양한 행동패턴을 분석하여 매장선반위치, 거울효과 등을 분석한 책입니다. 최근 MS의 키넥트를 통한 다양한 인터페이스 형태 사례가 제시되고 있는데 아르헨티나에서 키넥트를 활용하여 쇼핑고객의 행동을 3D로 트래킹하여 고객행동 패턴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Shopperception: tracking real world conversions like web analytics from Administrator Agile Route on Vimeo.
다음주에 뉴욕에서 열리는 2012년 NRF 컨퍼런스에서 MS는 자사의 Xbox게임기에 적용된 모션인식방식인 키넥트(Kinect)를 활용하여 고객이 쇼윈도를 걸어가면 고객의 인식하여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맞춤 상품을 제안하는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을 시연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MS의 Kinect를 통하여 지나가는 사람을 스캔한후 성별, 키, 몸무게, 인종, 나이 등을 추측하여 Windows Embedded POSReady 7 에서 고객성향에 맞는 제품을 추천해 주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번 2012 CES에서 키넥트를 활용한 가상드레싱룸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MS 키넥트를 통한 다양한 유통환경의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