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정부 검열에 의해 2017년에만 56만명의 언론인이 살해되고 326명이 체포되었다. 이러한 현상을 감안하여 기자들이 표현의 자유와 권리를 주장하는 Reporters Without Borders 에서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Billboards Beyond Borders 캠페인은 Google Streetview 에 표시되는 거리의 간판에 적혀있는 메시지를 ‘억압된 기자가 전하는 말’로 대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검열이 엄격한 국가에서 실제로 광고를 내고 메시지를 호소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인터넷이면 신속하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간판에 메시지를 구성하는것은 스트리트뷰에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는 360Spheres 를 사용하였다.
구글 스티리트뷰에서 러시아 모스크바, 미국 뉴욕, 터키 이스탄불, 태국 방콕, 인도 방갈로르, 짐바브웨 할리 몰타 세인트 줄리앙 스 등 도시의 간판 광고를 선정하여 “기자의 말”이 그려진 이미지를 업로드하였다.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0lNfonyuSE0]
관련참고기사:REPORTERS WITHOUT BORDERS PUTS JAILED JOURNALISTS’ WORDS WHERE CENSORS CAN’T TOUCH TH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