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디지털대전환 -대전환 시대의 성공요건- 책 출간

디지털 분야 현장 전문가와 학계 연구자 11명이 모여 ‘산업 디지털대전환 – 대전환 시대의 성공요건-‘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은 유통산업 분야를 맡아 참여하였습니다.

책은 크게 3개의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블록인 1~5장에서는 산업 디지털 전환의 기본개념, 추진 방법, 주요 구성요소 등에 대해 논한다. 두 번째 블록인 6~7장에서는 산업 디지털 전환 관련 주요 기술을 산업 디지털 전환에 이용하는 방식을 설명한다. 세 번째 블록인 8~12장에서는 산업별 디지털 전환 추진 방법에 관한 사례를 소개한다.

1장에서는 디지털 전환의 의미와 방향에 대해 살펴본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 고객과 비즈니스 파트너와 상호작용하는 방법, 경쟁의 방법을 바꾸는 혁신을 통해 어떻게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해가야 하는지를 다룬다.

2장에서는 산업 디지털 전환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 다룬다. 디지털 전환을 기업 혁신 활동의 하나로 보고 총 5단계의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3장에서는 산업 디지털 전환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갖는 의미와 실행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비즈니스 모델의 의미,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 고객 가치제안, 이익 모델, 핵심 자원과 프로세스 등 각 구성요소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고객 가치제안의 핵심인 고객에 대한 이해와 고객 문제에 대한 이해를 위해 상세한 설명을 덧붙인다.

4장에서는 산업의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출현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로서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개념과 구성을 살펴본다. 디지털 플랫폼은 플랫폼 운영자, 보완자, 고객이 그 생태계에서 상호작용하며 가치를 창출한다.

5장에서는 초변화 대전환 시대의 디지털 전환 기반 기업 혁신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향을 살펴본다. 기업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해서는 시대의 흐름을 이해해야 한다.산업 디지털 전환 관련 주요 기술과 최신 동향과 이용 방식

6장에서는 산업 디지털 전환에서 인공지능과 데이터의 역할과 앞으로 동향에 대해 살펴본다. 4차 산업혁명 이전과 이후의 인공지능과 데이터의 중요성, 관련 기술들의 활용과 그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혁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러한 과정의 경제적 가치에 대해 부가적으로 설명한다.

7장에서는 산업계의 디지털 전환 동향과 적용 사례를 살펴본다. 디지털 전환은 적용 범위가 방대하나 여기서는 산업계 기술 혁신 의 가장 중요한 분야로 보고 있는 디지털 트윈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디지털 트윈은 과거부터 산업계와 접목하면서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디지털 트윈의 개념, 구성요소, 적용 사례를 정리한다.

장비, 물류, 유통, 서비스 산업의 디지털 전환 추진 방법과 사례

8장에서는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의 방향과 사례를 살펴본다. 제조업을 중요 산업에서 제조업이 큰 포지셔닝을 하는 국가와 글로벌 제조기업들이 왜 디지털 전환을 하고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를 다룬다.

9장에서는 디지털 혁신 기술을 활용하여 장비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다룬다. 장비산업의 트렌드와 고객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산업 분야별 장비 솔루션의 특성과 차이점을 설명한다.

10장에서는 물류 분야의 디지털 전환 사례와 적용 기술들에 대해 살펴본다.

11장에서는 고객 구매방식 변화, 이커머스로의 유통채널 진화,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유통산업의 디지털 전환 추진 전략을 다룬다. 리테일 기업의 디지털 전환 추진 범위로 기존 채널의 옴니채널 강화와 D2C 판매 체계 구축을 소개하고 기존 오프라인 기반의 유통채널에서 벗어나 고객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단계별 옴니채널 접근 방안과 함께 자체 판매채널을 구축해 고객 관계 강화와 매출 증대를 위한 D2C 추진 방안을 설명한다.

12장에서는 서비스 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의 의미와 방향에 대해 살펴본다. 먼저 서비스 산업의 현황과 중요성에 관해 설명하고 서비스를 제품과 비교하여 그 특성을 논의한 후 서비스에 대해 정의하고 서비스 유형을 분류한다. 서비스 융합이라는 관점에서 서비스 산업의 변화방향을 설명하고 디지털 기술로 인한 서비스 진화 방향을 설명한다. 이를 조금 더 깊게 논의하기 위해 서비스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기술들에 대해 논의하고 이러한 변화로 나타나는 온디맨드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초변화 시대, 산업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으로 성장하라!

디지털 전환이 가져온 변화로 인해 모든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원한다.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은 말처럼 쉽지 않다. 최고경영자부터 기업 전략, 조직문화, 혁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체계 구축까지 경영 전반을 아우르는 혁신이 필요하다. 디지털 전환을 디지털 탈바꿈, 디지털 혁신 관점에서 이해하지 않으면 실패한다. 이 책은 독자가 그러한 관점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을 주어 앞으로 급변하는 초변화 시대에 살아남고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