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Amazon)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리테일기업의 생존전략

Amazon 등의 온라인기반의 커머스 기업의 성장에 따라 오프라인 기반 Retail기업의 파산과폐점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Walmart, Nike, De’Longhi  임원들이 Digiday Advertising Week 컨퍼런스에서 생존전략에 관해서 말했다.

Walmart의 e-커머스부문 사장겸 CEO인 Marc Lore는 머천다이징 및 물류의 성공에 음성기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e-커머스기술보다 머천다이징 측면이 강하다. 음성도우미가 검색결과 100건을 한번에 표시할 수 없다. 1번 검색에 소비자에게 단 하나의 최상의 후보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정교한 소비자분석이 필요하다. 이것이 현재 Retail기업에 필요한 사항이다.’ 라고 말하였다.


미국 소비자들은 9월부터 음성비서 탑재 스피커 ‘Google Home’을 사용하여 Walmart.com 에서 과거구매내역에 따라 월마트의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회사는 앞으로 더욱 음성지원에 대한 대응을 추진할 예정이다. ‘실제매장에서 점원에게 말을 거는 것처럼 소비자의 취향을 잘 이해하고 있는 음성비서에게 말을 걸어 판매를 지원하는 시대가 곧 올거’ 라고 예측하였다.

월마트는 배송도 강화하고 있다. 시험운용중인 프로그램인 ‘Associate Delivery’ 에서는 전국 4600점포에 근무하는 직원 약 120만명이 수주한 제품을 퇴근할 때 발주자에게 보낸다. 월마트는 직원들에게 추가수당을 지급하여 배송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월마트는 신선식품분야에서는 여전히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다. 소비자는 매주 매장에 와서 신선식품을 구매하고 있다.  즉, 신선식품 부문은 소비자의 신뢰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Nike의 뉴욕 디지털스튜디오를 총괄하는 Ron Faris는 ‘Amazon은 영혼이 없다. 편의를 고객경험 중심에 두는 Amazon에서는 브랜드가 구매자와 감정적으로 연결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라고 말하였다.디지털 때문에 브랜드는 매우 빠르고 폭넓게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지만,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감정적인 연결은 소멸되고 있다라고 말하였다.

Nike는 고객과의 연결을 위해 운동화 팬 커뮤니티 속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5~20%의 사람들을 위해 주문을 받아서 커스터마이즈된 제품을 제작해준다. Nike와 Amazon의 제휴는 상호 Win-Win의 효과가 있다. Nike는 Amazon의 Data 활용법을 Amazon은 Nike에서 Digital Branding 의 방법을 배우고 있다.  Amazon에서 소비자의 구매경험에 좀 더 감정적인 연결이 높아지기를 바라며, 제휴를 통해 매스에 도달할 수 있는 플랫폼에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겠다’ 라고 말하였다.

De’Longhi 는 Amazon에서 고급커피를 판매하고 있지만 Blommingdale’s등 Retail 업체와 제휴하여 Amazon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실제매장에서의 고객경험을 제공 있다. ‘실제매장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shop-in-shop 을 설치하여 다양한 커피원두를 전시하고 우리의 머신으로 맛 있는 커피를 시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라고 북미법인 디지털마케팅 책임자인 Lara DeSignor 가 말하였다.

관련참고기사:How Walmart, Nike thrive in an Amazon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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