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실패하는가?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실패요인-(1편)

2021년이 시작되면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 본격적으로 전 세계 산업계를 관통하는 메가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글로벌 가치사슬이 빠르게 재편되는 가운데 전통기업들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서 생존의 해답을 찾고 있다.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한 상위 25%의 선도 기업이 하위 기업보다 3개년 평균 매출 총 이익은 55%, 평균 순이익은 11%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기업과 그렇지 않는 조직의 격차는 앞으로 더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여정은 녹록치 않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시작한 기업은 많지만 성공한 기업은 여전히 손에 꼽을 정도다. 이유는 무엇일까? 현장에서는 여전히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기존 사업조직을 보조하는 ‘자동화된 패키지 소프트웨어’ 정도로 인식하고 있고, 회사내 기존 조직들은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으로 사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를 관망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에 대한 확실한 방향이나 비전이 없는 경영진은 계속되는 기존 사업부서와 디지털 부서와의 갈등에 손사레를 치면서 “이기는 쪽이 우리편”이라는 마인드로 일관하고 있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대기업, 금융기관, 공공기관, 중소기업에서 요청한 수백번의 기업강연과 워크숍, 인터뷰, 연구과제, 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여러 번 이러한 장면을 목격할 수 있었다. 가장 흔한 케이스는 사내 IT부서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모든 과제를 맡기는 것이다. 정작 우리 기업에서 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한지, 어떤 업무에 필요한지, 이를 통해 우리 기업의 업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새로운 고객을 어떻게 발굴할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이나 디지털 기업으로의 전환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신념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그냥 IT를 잘 안다는 이유로 해당 부서에 과제를 몰아주기하는 방식은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총괄 부서에서 각 계열사나 조직별로 디지털트랜포메이션 추진 실적을 매월 취합하여 경영진에게 보고하는 방식도 전형적인 오프라인 관점에서의 접근 방법이다. 예를 들어 A계열사는 아마존고와 같은 무인매장을 준비중이고, B계열사는 다음달에 로봇 안내원을 로비에 배치하고, C계열사는 자연어처리기반의 인공지능 챗봇을 도입하겠다는 보고를 마치 경쟁하듯 올리는데 겉으로 보기에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작업이 활발하게 진행중이라 금방이라도 구글이나 아마존 같은 디지털 기업이 될 것처럼 보이지만 데이터 호환성 부족, 중복 투자, 시너지 부족, 부서간 이기주의 등 전형적인 디지털 립스틱 사례만 보여주고 있다.

이런 현상은 해외도 다를바 없다. 1조 3천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1,410조원에 달하는 이 금액은 지난 2018년 한 해 동안 미국에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투입한 금액이다. 더 놀라운 건 이중 약 70%에 달하는 9천억 달러가 낭비된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스탠포드대학 베남 타브리지(Behnam Tabrizi) 교수는 경영자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담당 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의 약 70%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으며 그 이유는 전통 기업들이 기득권을 잃지 않기 위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두려워서 사고방식의 변화를 거부하고 기존 조직의 관행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단순히 새로운 IT 기술만 적용하면 디지털 기업으로 변신할 것이라는 착각에 빠져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경영자들에게 디지털 기술에 투자하기 전에 먼저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을 파악하고 어떤 분야에 무슨 기술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이를 통해 기업이 얻게 될 이익은 무엇인지를 냉철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전세계 70개 기업 825명의 임원들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한 기업은 30%에 불과하며 나머지 70%는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인앤컴퍼니(Bain & Company)도 미국 제조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66 %가 기존 제조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기 위해 디지털기술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단지 25%기업만 투자를 통해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었다.

1편: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실패하는가?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실패요인-
2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은 “Transformation”이지, “Digital”이 아니다
3편: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데이터 기반 혁신’을 가속화 하는 것이다.
4편: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는 유통기한이 존재한다
5편:민첩성과 스피드가 미래 조직의 핵심이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이해하기 위해 읽어야 할 책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 교육과정 (워크샵)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

 

Digital Initiative Group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DX 트렌드 및 사례 주간뉴스레터 발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국내외 금융, 리테일, 제조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사례 분석 주간 뉴스레터 발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도서출간21개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에서 배우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월마트,나이키,로레알,코카콜라 등 21개 글로벌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성공전략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