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은 20년전 인터넷처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분산원장 기술, P2P거래방식, 자료의 암호화, 암호화폐, 스마트계약 등을 통한 보안강화, 고객의 개인정보보호, 거래유연성 제고 및 궁극적으로 ‘중개인’ 의 영향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
Comcast는 NBCUniversal, Disney, Altice USA, Channel 4, Cox Communications, Mediaset Italia 및 TF1 Group과 공동으로 새로운 Blockchain Insights Platform을 출시 할 계획이다. 해당플랫폼의 목적은 광고주들이 Reporting 및 Attribution Metric를 강화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고객타겟팅에 도움을 주고 블록체인 암호화 기술의 ‘분산원장’ 특성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개인정보보호를 강화하는것이다.
콘텐츠 퍼블리셔들도 콘텐츠 수익금을 보다 안전하게 지급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찾고 있는데, 로열티 지불거래 방식 개선을 위해 Sony Music, Warner, YouTube, Netflix and Spotify 등 200여 회원사가 참여하여 Open Music Initiative를 설립하였다. OMI는 ‘콘텐츠 권리 소유자에 대한 식별 및 보상방식을 근본적으로 단순화하여 창작자-기업가-음악산업을 위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블록체인 도입을 추진중이다.
블록체인이 케이블 및 위성 같은 유료 TV산업에서 중개인 이라고 생각하는 기존의 고정관념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Edelman의 블록체인 부문 대표인 Phil Gomes는 ‘개인적으로 현재의 합법적 배포 매커니즘과 마찰로 인해 오히려 많은 불법복제가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며 ‘ 블록체인 기술은 투명한 거래, 모든 거래 기록의 강화된 보안 등을 통해 불법복제를 효율적으로 퇴치하고 마찰없는 콘텐츠의 현금화를 가능하게 한다’ 고 강조하고 있다.
블록체인의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정치인들에게 가짜뉴스의 책임을 물을 수 있다. Truepic의 전략적 이니셔티브 담당 부사장이자 전 미국 외교관인 Mounir Ibrahim은 Wall Street Journal에 기고한 최근 칼럼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출처를 인증하는 능력은 가혹행위 문서화 이상의 것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며, “선거 감시, 사기 방지, 공급망 감사, 반부패 방법 시행 등 국제적인 노력을 도울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현재 KickStarter 와 같은 방식의 크라우드펀딩 서비스의 역할을 확장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크라우드 펀딩 지지자들은 영화 스튜디오가 할리우드에서 행사하는 주도권을 저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새 영화 ‘Braid’ 의 크라우드 펀딩에 이더리움을 사용했는데 이에 대해 영화제작자는 최근 Huffington Post에 “관람객에게 보다 영화 제작 프로세스 전반에 관여하고 참여할 수 있는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기존의 스튜디오 시스템을 파괴하고 본질적으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 다”고 분석하고 있다.
관련참고기사:Need To Know: How Will Blockchain Impact The Media & Entertainment Industry?
관련참고과정:디지털마케팅트렌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