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오바마가 대선에서 승리하는데 무엇보다 소셜과 게이미피케이션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그 중심에는 버락오바마의 대선캠페인 사이트인 ‘버락오바마닷컴 (Barack Obama.com)’가 있습니다. 캠페인 사이트는 지지자들을 집결하고 그들이 자발적으로 기부금 및 선거운동을 진행하는 선거플랫폼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버락오바마닷컴 [출처: barackobama.tumblr.com]
지지자가 캠페인 사이트에 등록을 하게 되면 마치 게임처럼 선거본부에서 지지자들이 실행해 주었으면 하는 미션이 제시됩니다. 미션은 누구나 처음에 부담감 없이 손쉽게 할 수 있는 메일로 친구를 초대하는 등의 작은 미션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미션을 완수하게 되면 포인트를 제공하고 포인트를 쌓을수록 레벨이 올라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캠페인사이트에서 미션을 부여할 때 개인이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하루에 5번 전화’로 부담감 없는 미션을 제시한 후 점차 후원금을 내거나 사이트 내 모임에 참가하는 등의 레벨을 높일 수 있는 미션을 순차적으로 제시하여 점차적으로 행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버락오바마닷컴 전화미션 [출처: barackobama.tumblr.com]
그리고 지지자는 캠페인 사이트에서 제시된 다양한 미션이벤트에 참가하여 포인트를 획득하고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원금 모집을 위해 전화모금이 필요한 경우 4일간 30만명 이라는 정확한 목표수치가 있는 미션을 제시한 후 지지자가 참여하면 자신이 참여한 횟수가 기록되고 1시간 마다 인터넷에 표시되어 참여자들간에 경쟁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버락오바마닷컴 캠페인 미션 [출처: barackobama.tumblr.com]
부여되는 포인트와 레벨은 전화권유라면 3점, 현금획득 15점과 같이 적정한 난이도를 조정하고 로그인 할 때마다 포인트 와 레벨을 표시하여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활동한 상황에 따라 추가적으로 어떠한 미션을 수행해야 레벨을 높일 수 있는지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락오바마닷컴 리더보드 [출처: barackobama.tumblr.com]
버락오바마닷컴은 게이미피케이션의 기본 프로세스인 도전-성취-보상-관계를 기반으로 지지자들을 집결하고 지속적인 사이트 방문 뿐만 아니라 자발적인 기부금 및 선거운동참여로 이어지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자발적인 참여가 가능한 것은 달성가능한 목표를 정확한 수치로 공개하여 함께 공유할 수 있었기 때문 입니다. 더불어 처음부터 무리한 미션을 부여하기 보다는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미션을 제시해 지지자의 참여을 유도한 다음 점차 미션을 단계적 높여가면서 지속적인 참여와 행동을 강화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