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칸 라이온스 그랑프리 수상작을 보면 여성의 삶을 응원하고 오래된 편견에 맞서는 동영상이 다수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Youtube에서 매월 발표하고 있는 동영상 광고 재생횟수 순위(Ads Leaderboard)를 보면 사람들을 격려하는 동영상의 광고가 1년에 2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여성을 응원하는 동영상이 증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3년 Nielsen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10년간 미국에서 여성의 구매력이 크게 향상되고 전체 소비 행동의 3/2가 여성으로부터 창출될것으로 예상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여성의 사회진출과 높은 포지션에서 활약이 추진되는 지금 큰 잠재력을 가진 여성의 구매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성보다는 감성에 기반한 결정을 하는 경향이 높은 여성의 특성을 감안하여 기업 브랜드의 장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보다는 감성에 초점을 맞추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성하는게 중요해지면서 여성을 응원하는 동영상이 많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2014년 실시된 조사에서는 조사대상 628명 여성중 52%가 기업이 광고속에서 그리는 여성상을 마음에 들어 그 상품을 구입한 적이 있다고 답변하였습니다. 그리고 공감을 얻을 때 소셜미디어에서 널리 공유될 가능성이 진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대로 성적묘사를 포함한 광고는 기억 과 구매촉진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역행하는 동영상광고는 소셜미디어에서의 비판도 높고 브랜드 이미지도 크게 저하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Youtube에서 높은 반응을 보이는 동영상 광고 상위 10개 작품중 절반의 제작책임자로 여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4년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 광고업계의 여성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11%에 불과하였습니다.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동영상이라는 구도는 동영상 광고에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Youtube CEO인 Susan Wojcicki에 따르면 여성을 응원하는 동영상이 증가한 요인의 하나로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성장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TV CM밖에 없는 시대에 동영상 광고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지만 Youtube와 같은 동영상 광고게재면이 등장하면서 30초 또는 60초를 사용하여 보다 풍부하고 섬세한 스토리텔링를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여성의 심리를 잘 표현하고 사회에 경각심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기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Dove의 ‘Real Beauty Sketches’는 여성을 응원하는 동영상의 선구적인 작품으로 3분이라는 시간에 여성이 자신의 아름다움을 재인식하고 자신감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획은 TV CM에서는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동영상의 광고시청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Empowering Ads Leaderboard에 오른 동영상 광고는 다른 동영상 광고보다 2.5 배나 Skip이 어려웠다고 답하였며, 또한 시청횟수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 영향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8~34세 여성중 이러한 동영상을 제작한 기업의 브랜드를 높게 평가하였으며, 좋아요, 공유, 구독 비율도 80%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관련참고기사:Susan Wojcicki on the Effectiveness of Empowering Ads on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