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Digital Transformation Trend) 분석 보고서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다양한 매체 및 전문기관에서 분석한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소비자트렌드, 비즈니스, 마케팅, 테크 트렌드 관련자료 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출시된 국내외 관련 트렌드 동향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Consumer 트렌드

– 2023년 트렌드 키워드는 ‘RABBIT JUMP’ / 트렌드코리아

2023년 트렌드 키워드로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는 토끼해인  ‘RABBIT JUMP’▲평균 실종(극도의 개인주의 문화 때문에 사회가 미세한 단위로 분화되는 현상)▲오피스 빅뱅(회사의 성장보다 개인의 성장이 중요하다’는 개인주의적 가치관)▲체리슈머(효율적이고 알뜰한 소비 전략을 펼치는 소비자)▲인덱스 관계(수많은 인간관계에 각종 색인(index)을 뗐다 붙였다 하면서 중요도에 따라 관계를 전략적으로 관리) ▲뉴디맨드 전략(꼭 사야만 하는 상품을 만들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법론)▲디깅모멘텀(한 분야를 끝까지 파고 들어가 행복한 ‘과몰입’을 즐기는 사람들)▲알파세대가 온다(진정한 디지털 원주민 소비자가 등장)▲선제적 대응기술( 이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미리 파악하고, 편의를 제공하는 제품)▲공간력(매력적인 컨셉과 테마를 갖추고 ‘비일상성’을 제공하는 공간력)▲네버랜드 신드롬(어린아이로 영원히 살고 싶어하며 어른 되기를 한껏 늦추는 트렌드)

– Z세대 트렌드 2023 / 대학내일 

2023년 Z세대 트렌드로 트렌드 ▲하이퍼 퍼스낼리티(개인의 존재감과 캐릭터가 극대화되는 시대)▲포트폴리오 세대 (수직적 성장이 아닌 수평적으로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다)▲숏포머블 (핵심 신과 캐릭터성이 강조된 숏포머블한 콘텐츠가 뜬다, 숏포머블)▲디깅소비(지속되는 만족을 추구하며 온전하게 쌓아가고 채우는 소비) 

– 2023년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 매경이코노미

해외 미디어 ‘Take to News’와 ‘Fashion United’ 이 분석한 2023년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광활한 야외에서의 라이프스타일▲기업의 사회운동 참여▲더 나은 ‘나를’ 찾아서▲세계 여행의 극대화▲데님, 홈웨어가 되다

– GLOBAL CONSUMER TRENDS FOR 2023 / Mintel

Mintel의 2023년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5개의 Global Consumer Trend ▲  Me Mentality ▲ Power to the People ▲ Hyper Fatigue  ▲ International Localism ▲ Intentional Spending

– 2023 Trend Report / Trend Hunter’s

Trend Huntre’s의 2023년 Trend Report로 Tech, Business & Marketing,Food & Beverage, Retail, Eco, Social Good, Fashion & Cosmetics, Health & Wellness, Art & Design, Culture 분야별 트렌드 분석 

■ Strategy 트렌드

– 2023년 경영환경 및 금융업 산업분석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2023년 경제환경, 경영환경, 금융시장, 은행업, 저축은행업, 증권업, 보험업, 신용카드업종 등의 경영환경 및 금융산업 전반의 시장 환경 분석 및 전망  

–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10대 키워드 /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의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10대 키워드 ▲ (전략)비즈니스모델 확보 ▲ (조직)온오프라인통합조직 체계 강화 ▲ (추진체계) 현업부서 주도 전략추진 ▲ (역량강화) 디지털생태계(Ecosystem) 강화 ▲ (추진범위) 엔드투엔드(End to End)연결 ▲ (테크활용) 가치사슬(Value Chain) 최적화 중심 디지털테크 고도화 ▲ (데이터)고객경험 강화 마이데이터 활용 ▲ (서비스) 끊김없는 온디맨드 서비스 체계 구축 ▲ (채널) 멤버십 기반의 옴니채널 마케팅 재정의 ▲ (성과관리) DX성과측정 핵심지표 설계

–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서비스 5대 키워드 /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의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서비스 5대 키워드 ▲ 끊김없는(Seamless) 온오프라인 채널 연계 ▲ 유연성 및 확장성 강화를 위한 헤드리스(Headless)서비스 구축 ▲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을 넘어 하이퍼타게팅(Hyper Targeting)으로 ▲ 고객인게이지먼트 및 브랜드 커뮤니티(Community) 확보 ▲ 슈퍼앱(Super App)으로 플랫폼 확장 

– Seven trends shaping digital transformation in 2023 / ZDNET

ZDNET에서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혁신 추진을 위한 7개의 트렌드 분석  ▲  Investment in automation will surge as companies aim to do more with less Composability will be a core pillar of business strategy to drive innovation and agility Non-technical users will use low-code and no-code tools and automation to accelerate transformation Organizations will invest in total experience (TX) strategies to drive greater customer and employee loyalty and advocacy Organizations will increasingly automate data-driven decision intelligence to reduce the huge costs of wasted opportunities Cybersecurity defenses will become more layered and integrated to protect from increasing threat complexity Sustainability will drive ongoing IT investments

-2023년 광고 및 마케팅 트렌드 / 나스미디어

나스미디어의 2023년 광고 및 마케팅 주요 트렌드 ▲ (2023년 광고 시장 전망) 디지털 역량 중심의 성장 ▲ (미디어·광고) 디지털 전환 및 신규 광고 상품 출시 ▲ (숏폼 비즈니스) 숏폼 대중화 및 광고 수익화 시도 ▲ (슈퍼앱 전략) 서비스 연결을 통한 이용자 경험 통합 ▲ (커뮤니티 경제) 커뮤니티 영향력 확대와 신기술과의 결합 ▲ (리테일테인먼트)재미와 희소성을 강조한 공간 마케팅의 진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3 / 인크로스

인크로스의 2023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 피지털 광고 ▲ HVOD ▲ 인플루언서 광고상품 ▲ 커뮤니티 서비스 ▲ 검색 알고리즘 

-2023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및 예측 / Think with Google

구글의 Think with Google 2023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 고객여정기반 포괄적인 미디어 플래닝(More inclusive media planning) ▲ 프라이버시 강화 와 신뢰기반 형성(Privacy and peace of mind) ▲ Z세대에 최적화된 마케팅 대응(It’s Gen Z’s world) ▲ 여유시간을 즐길 수 있는 숏폼 동영상(Snackable, short-form videos) ▲ 슈퍼앱으로 고객 기대경험 강화(Super apps set super (app) expectations)

-2023년 10대 미디어 트렌드 / Dentsu

Dentsu 글로벌에서 2023년 미디어 트렌드를 콘텐츠, 커머스, 커뮤니티 3개 분야의 10대  키워드로 ▲ AVOD는 SVOD를 잡아먹는다 ▲ 모든 곳에서 게임 ▲ 주의(attention)은 광고의 본질을 되살린다 ▲쇼핑하러 가기에서 항상 쇼핑하기로 ▲소매 매체가 Adland를 뒤흔들다 ▲ 슈퍼 앱의 부상 ▲ 제3자 쿠키를 위한 방법은 없다 ▲ ‘Going Live’는 먼 길을 간다 ▲ 책임이 중심이 된다 ▲ 소셜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원하는지 알지 못하는 것을 제공한다

-2023년 미디어 트렌드 & 예측(2023 Media Trends & Predictions) / Kantar

Kantar 의 2023년 미디어트렌드 & 예측 보고서 ▲ 분할된 비전: 시청의 미래 ▲ 치솟는 비용: 소비자 및 미디어 인플레이션 관리 ▲ 데이터: 더 나은 결과를 목표로 함 ▲ 기술: 미디어 요금제 및 소비자 경험 강화 ▲ 넷 제로로 가는 길

– 마케터의 툴킷 2023(Marketer’s Toolkit 2023):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 / WARC

WARC의 <마케터의 툴킷 2023: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생활비 위기 상황에서의 마케팅, 빅 테크 전략의 변화, 청중 파편화는 2023년 브랜드의 도전 과제 중 하나. 2023에서 다루는 상위 5가지 주요 결과와 가장 중요한 변화 영역은 마케터의 95%는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마케터의 62%는 다양한 시장 요인의 변화에 직면하여 빅테크 기업들이 전략을 전환하도록 강요받고 있다는 데 동의한다. ▲마케터의 34%는 현재 예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디어 및 청중 분열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마케터의 26%는 심각하거나 심각한 공급망 문제를 예상한다.▲마케터의 72%는 환경 계획이 변경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28%는 전망이 낙관적이지 않다.

– 2023년 고객 쇼핑행동 트렌드(Consumer Behavior Trends 2023) / Shopify

Shopify의 2023년에 주목해야 할 고객 쇼핑행동 9가지 트렌드 ▲ 다양한 결제수단 및 효과적인 지출관리 ▲ 인플레이션 및 물가 상승 우려 ▲ 매장내 쇼핑경험 강화 ▲ 지속가능 브랜드의 수요증가 ▲ 구독서비스 활용 증가 ▲  제로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 틱톡을 활용한 소셜커머스 판매 확대 ▲ 브랜드의 D2C확대 ▲ 팬데믹 이후의 고객행동의 변화 

-2023년 패션 e-커머스 트렌드 (Top fashion ecommerce trends in 2023) / Shopify

Shopify의 2023년 패션 e-커머스 트렌드 ▲ 리세일의 성장 ▲ 고객여정의 개인화 ▲ 브랜드들의 메타버스 활용 실험 ▲ 지속가능한 패션 추구 ▲ 소셜커머스의 투자 확대 ▲  옴니채널 기반의 오프라인매장 전환 ▲  유튜브 숏츠 투자 확대 ▲ 수선서비스의 확대 ▲  D2C채널의 Wholesale 전환 ▲ 

-The top 10 content marketing trends for 2023 / Adobe

Adobe 2023 Contents Marketing Trends ▲ Short-form ▲ video Empathy and human-focused content
▲ Strategic SEO ▲ Content-powered revenue ▲ Value-driven content made for customers ▲ User experience matters ▲ High-quality researched content ▲ Data, AI, automation, and the metaverse ▲ The dominance of podcasts ▲ Why consistency matters ▲ Content marketing stats ▲ How to keep up with content marketing trends

-Social Media Trends 2023 Global Report / Talkwalker

Talkwalker 2023 Social Media Trends ▲ The cookie finally gets dunked ▲ Social media will meet a new social standard ▲ Decentralized social networks will be the next big thing ▲ Multi-sensory social media will provide content for all ▲ Social commerce will rise and fall ▲ The metaverse rush will pay off ▲ Predictive analytics will disrupt marketing ▲ The environment will no longer be an afterthought ▲ Customer experience will get even more social ▲ Personas are over, you will think ‘communities’

-2023 B2B Ecommerce Trends / Shopify

Talkwalker 2023 Social Media Trends ▲ Faster fulfilled orders ▲ Selling through third-party online marketplaces ▲ Market and sell through social media ▲ Companies lean into sustainability ▲ Personalized experiences ▲ Mobile-first websites ▲ Self-service customer portals ▲ Going headless ▲ Upgrading legacy systems ▲ Facing supply chain disruption challenges ▲ Better inventory management ▲ Seamless omnichannel experience

■ Tech 트렌드

– 2023 전략 기술 트렌드 / Gartner

Gartner의 2023 전략기술 트렌드 ▲ 산업용 클라우드 플랫폼의 수직 확장 (Scale industry cloud platforms vertically)▲ 개발자와 인프라 사이의 마찰 감소 (Reduce friction between development teams and complex infrastructure)▲ 어디서나 Wi-Fi를 통한 시스템 확장 (Scale anywhere with Wi-Fi)▲ 디지털 면역 시스템의 구축 (Create digital immune systems)▲ 더 나은 운영을 위해 적용되어야 하는 ‘관찰 가능성’ (Applied observation for better operations)▲ 인공지능을 위한 신뢰, 리스크, 보안관리 (Trust, risk and security management for AI)▲ 슈퍼앱의 시작 (Start creating superapps)▲ 조직 변화에 대응하는 적응형 AI (Adaptive AI to respond to organizational change)▲ 다른 기술과 융합되는 메타버스 (Metaverse will combine different technologies)▲ 기술은 지속 가능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 (Technology will have a role in sustainability)

-2023년 ICT 10대 이슈 /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2023년 ICT 10대 이슈 ▲반도체, 새로운 가능성을 보다 ▲인공지능, 혁신의 허들을 넘다 ▲디지털 안전, 연결을 넘어 단절에 대비하라 ▲네트워크, 경계를 넘어 무한 확장하다 ▲메타버스, 내실을 다지며 도약을 준비하다 ▲우주, 디지털 강자가 지배한다 ▲로봇, 진화에 가속도가 붙다 ▲모빌리티 혁신, 지상에서 하늘까지 ▲디지털이 안보의 키가 되다▲글로벌 경쟁, 패권경쟁의 전장 확대

-9 Blockchain Trends in 2023 / Startus insights

스타트업기술트렌드를 분석하는 Startus insights의 2023년 Blockchain Trends ▲ Cryptocurrencies ▲ Asset Tokenization ▲ Smart Contracts ▲ Advanced Cryptography ▲ dApps ▲ Blockchain as a Service ▲ Private Blockchain ▲ Blockchain Security ▲ Enterprise Blockchain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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