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다양한 매체 및 전문기관에서 분석한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소비자트렌드, 비즈니스, 마케팅, 테크 트렌드 관련자료 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출시된 국내외 관련 트렌드 동향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Consumer 트렌드
– 2023년 트렌드 키워드는 ‘RABBIT JUMP’ / 트렌드코리아
2023년 트렌드 키워드로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는 토끼해인 ‘RABBIT JUMP’▲평균 실종(극도의 개인주의 문화 때문에 사회가 미세한 단위로 분화되는 현상)▲오피스 빅뱅(회사의 성장보다 개인의 성장이 중요하다’는 개인주의적 가치관)▲체리슈머(효율적이고 알뜰한 소비 전략을 펼치는 소비자)▲인덱스 관계(수많은 인간관계에 각종 색인(index)을 뗐다 붙였다 하면서 중요도에 따라 관계를 전략적으로 관리) ▲뉴디맨드 전략(꼭 사야만 하는 상품을 만들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법론)▲디깅모멘텀(한 분야를 끝까지 파고 들어가 행복한 ‘과몰입’을 즐기는 사람들)▲알파세대가 온다(진정한 디지털 원주민 소비자가 등장)▲선제적 대응기술( 이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미리 파악하고, 편의를 제공하는 제품)▲공간력(매력적인 컨셉과 테마를 갖추고 ‘비일상성’을 제공하는 공간력)▲네버랜드 신드롬(어린아이로 영원히 살고 싶어하며 어른 되기를 한껏 늦추는 트렌드)
– Z세대 트렌드 2023 / 대학내일
2023년 Z세대 트렌드로 트렌드 ▲하이퍼 퍼스낼리티(개인의 존재감과 캐릭터가 극대화되는 시대)▲포트폴리오 세대 (수직적 성장이 아닌 수평적으로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다)▲숏포머블 (핵심 신과 캐릭터성이 강조된 숏포머블한 콘텐츠가 뜬다, 숏포머블)▲디깅소비(지속되는 만족을 추구하며 온전하게 쌓아가고 채우는 소비)
– 2023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 /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고객의 소비 데이터와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3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co-EXIST (공존)’를 제시 ▲ 소비 디톡스의 시대(Era of Consumption Detox) ▲ 밀도 있는 취향 탐구(Xenogenesis of Tastes) ▲ 하이브리드 라이프(In the Hybrid Life) ▲ 건강 스펙 시대(Spec for the Healthy Life) ▲ 컬러풀 소사이어티(Think of Colorful Society)
해외 미디어 ‘Take to News’와 ‘Fashion United’ 이 분석한 2023년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광활한 야외에서의 라이프스타일▲기업의 사회운동 참여▲더 나은 ‘나를’ 찾아서▲세계 여행의 극대화▲데님, 홈웨어가 되다
-2023 Trend Check / TrendWatching
TrendWatching의 2023년 Trend Check ▲ AGE OF HEALING ▲ AIDED BY AI ▲ BEHAVI:OUR ▲ BRAND BEINGS ▲ CREATOR INC ▲ FOR YOU ▲ FREEDONISM ▲ GLASS BOX BRANDS ▲ JOYNING ▲ METAPHYSICAL ▲ POWER TO THE PEOPLE ▲ PRECAREIOUS ▲ SOLACE AS A SERVICE ▲ STATE OF PLACE ▲ UNCONSUMED
-Look Ahead 2023 / Stylus
Stylus 에서 2023년 9개 산업부문 트렌드 분석 Consumer Attitudes, Technology, Retail & Brand Comms , Product Design, Food & Beverage, Beauty, Fashion, Colour & Materials, Pop Culture & Media
-Accenture Life Trends 2023 / Accenture
Accenture의 2023년 5개의 Life Trend Report ▲ The world’s in a “permacrisis,” but we’ll adapt ▲ Building a community will be essential to growing a customer base ▲ Return to office hasn’t been a success for many—it still needs work ▲ AI is becoming people’s co-pilot for creativity ▲ Digital wallets could end the digital identity crisis
– GLOBAL CONSUMER TRENDS FOR 2023 / Mintel
Mintel의 2023년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5개의 Global Consumer Trend ▲ Me Mentality ▲ Power to the People ▲ Hyper Fatigue ▲ International Localism ▲ Intentional Spending
– 2023 Trend Report / Trend Hunter’s
Trend Huntre’s의 2023년 Trend Report로 Tech, Business & Marketing,Food & Beverage, Retail, Eco, Social Good, Fashion & Cosmetics, Health & Wellness, Art & Design, Culture 분야별 트렌드 분석
-The 2023 Instagram Trend Report / Instagram
Instagram의 2023년 Trend Report ▲(fashion)Recycle, Reuse,Reconstruct
▲ (Social Justice)Taking Action ▲ (Beauty)Climate & Expressive Beauty ▲ (Web3)Alt Takes On The Metaverse ▲ (Finance)The Financial Renaissance ▲ (Food)Cultural Curiosity: Participatory Global Eats ▲ (Creators)Creator Trends:Community & Participation ▲ (Music)Return of The Rave & Rise of Global Beats ▲ (Dating)Your 2023 Dating Profile
-What’s Next 2023 Trend Report / TikTok
TikTok의 2023년 Trend Report ▲ Actionable Entertainment ▲ Making Space for Joy
▲ Community-Built Ideals
-Pinterest Predicts / Pinterest
핀터레스트는 저장된 핀, 생성된 보드 및 전체 검색 활동을 포함한 사용자 행동을 기반으로 2023년에 나타나거나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 트렌드를 분석. 패션, 홈, 축하, 웰빙 등 네가지 범주로 분류하여 트렌드 키워드 도출
■ Strategy 트렌드
– 2023년 경영환경 및 금융업 산업분석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2023년 경제환경, 경영환경, 금융시장, 은행업, 저축은행업, 증권업, 보험업, 신용카드업종 등의 경영환경 및 금융산업 전반의 시장 환경 분석 및 전망
–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10대 키워드 /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의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10대 키워드 ▲ (전략)비즈니스모델 확보 ▲ (조직)온오프라인통합조직 체계 강화 ▲ (추진체계) 현업부서 주도 전략추진 ▲ (역량강화) 디지털생태계(Ecosystem) 강화 ▲ (추진범위) 엔드투엔드(End to End)연결 ▲ (테크활용) 가치사슬(Value Chain) 최적화 중심 디지털테크 고도화 ▲ (데이터)고객경험 강화 마이데이터 활용 ▲ (서비스) 끊김없는 온디맨드 서비스 체계 구축 ▲ (채널) 멤버십 기반의 옴니채널 마케팅 재정의 ▲ (성과관리) DX성과측정 핵심지표 설계
–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서비스 5대 키워드 /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의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서비스 5대 키워드 ▲ 끊김없는(Seamless) 온오프라인 채널 연계 ▲ 유연성 및 확장성 강화를 위한 헤드리스(Headless)서비스 구축 ▲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을 넘어 하이퍼타게팅(Hyper Targeting)으로 ▲ 고객인게이지먼트 및 브랜드 커뮤니티(Community) 확보 ▲ 슈퍼앱(Super App)으로 플랫폼 확장
– Seven trends shaping digital transformation in 2023 / ZDNET
ZDNET에서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혁신 추진을 위한 7개의 트렌드 분석 ▲ Investment in automation will surge as companies aim to do more with less ▲ Composability will be a core pillar of business strategy to drive innovation and agility ▲ Non-technical users will use low-code and no-code tools and automation to accelerate transformation ▲ Organizations will invest in total experience (TX) strategies to drive greater customer and employee loyalty and advocacy ▲ Organizations will increasingly automate data-driven decision intelligence to reduce the huge costs of wasted opportunities ▲ Cybersecurity defenses will become more layered and integrated to protect from increasing threat complexity ▲ Sustainability will drive ongoing IT investments
-The State of Fashion 2023 / BoF & McKinsey
BoF & McKinsey의 The State of Fashion 2023 글로벌 경제 ▲ 글로벌 취약성(Global Fragility) ▲ 지역 현실(Reginal Reality) 소비자 변화 ▲ 투트랙 지출(Spending on Two Track) ▲ 패션 젠더 구분 희석(Fluid Fashion) ▲ 포멀웨어의 재창조(Formalwear Reinvented) 패션 시스템 ▲ DTC 계산(DTC Reckoning) ▲ 그린워싱 제재(Tackling Greenwashing) ▲ 미래 지향의 제조(Future-Proof Menufacturing) ▲ 디지털 마케팅 리로디드(Digital Marketing Reloaded) ▲ 조직 재점검(Organization Overhaul)
삼성패션연구소는 2023년 패션키워드로 몰두(D.I.V.E.I.N.)를 제시 ▲패션의 즐거움을 제공하라(Dopamine Business) ▲YOLD에서 찾는 기회(Interesting YOLD) ▲메가 트렌드의 부재(Void of Mega-trend) ▲절제와 소비욕 간 끊임없는 저울질(Evaluating Budget&Desire) ▲대체불가능한 브랜드(Irreplaceable Brand) ▲위기는 곧 기회(No Risk, No Chance)
이마트24는 2023년 편의점 키워드로 R.A.B.B.I.T 제시 ▲Replacement (물가 인상으로 인한 식당 대체) ▲App (혁신적인 모바일앱 론칭), ▲Bottle (다양한 주류 인기) ▲Baseball (야구 마케팅) ▲Interaction (고객 소통) ▲Tech (기술 발전)
– 2023 Forecast: The Trends To Know / EDITED
EDITED의 2023년에 주목해야 할 패션 카테고리별 트렌드 ▲ (Womenswear) Grunge ▲ (Menswear) Post-Apocalyptic ▲ (Childrenswear) The Meta-Generation ▲ (Homeware) Idiosyncratic Touches ▲ (Beauty) Summer Escape
– 2023년 고객 쇼핑행동 트렌드(Consumer Behavior Trends 2023) / Shopify
Shopify의 2023년에 주목해야 할 고객 쇼핑행동 9가지 트렌드 ▲ 다양한 결제수단 및 효과적인 지출관리 ▲ 인플레이션 및 물가 상승 우려 ▲ 매장내 쇼핑경험 강화 ▲ 지속가능 브랜드의 수요증가 ▲ 구독서비스 활용 증가 ▲ 제로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 틱톡을 활용한 소셜커머스 판매 확대 ▲ 브랜드의 D2C확대 ▲ 팬데믹 이후의 고객행동의 변화
-2023년 패션 e-커머스 트렌드 (Top fashion ecommerce trends in 2023) / Shopify
Shopify의 2023년 패션 e-커머스 트렌드 ▲ 리세일의 성장 ▲ 고객여정의 개인화 ▲ 브랜드들의 메타버스 활용 실험 ▲ 지속가능한 패션 추구 ▲ 소셜커머스의 투자 확대 ▲ 옴니채널 기반의 오프라인매장 전환 ▲ 유튜브 숏츠 투자 확대 ▲ 수선서비스의 확대 ▲ D2C채널의 Wholesale 전환
-2023 B2B Ecommerce Trends / Shopify
Talkwalker 2023 Social Media Trends ▲ Faster fulfilled orders ▲ Selling through third-party online marketplaces ▲ Market and sell through social media ▲ Companies lean into sustainability ▲ Personalized experiences ▲ Mobile-first websites ▲ Self-service customer portals ▲ Going headless ▲ Upgrading legacy systems ▲ Facing supply chain disruption challenges ▲ Better inventory management ▲ Seamless omnichannel experience
■ Marketing 트렌드
-2023년 10대 미디어 트렌드 / Dentsu
Dentsu 글로벌에서 2023년 미디어 트렌드를 콘텐츠, 커머스, 커뮤니티 3개 분야의 10대 키워드로 ▲ AVOD는 SVOD를 잡아먹는다 ▲ 모든 곳에서 게임 ▲ 주의(attention)은 광고의 본질을 되살린다 ▲쇼핑하러 가기에서 항상 쇼핑하기로 ▲소매 매체가 Adland를 뒤흔들다 ▲ 슈퍼 앱의 부상 ▲ 제3자 쿠키를 위한 방법은 없다 ▲ ‘Going Live’는 먼 길을 간다 ▲ 책임이 중심이 된다 ▲ 소셜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원하는지 알지 못하는 것을 제공한다
-2023년 미디어 트렌드 & 예측(2023 Media Trends & Predictions) / Kantar
Kantar 의 2023년 미디어트렌드 & 예측 보고서 ▲ 분할된 비전: 시청의 미래 ▲ 치솟는 비용: 소비자 및 미디어 인플레이션 관리 ▲ 데이터: 더 나은 결과를 목표로 함 ▲ 기술: 미디어 요금제 및 소비자 경험 강화 ▲ 넷 제로로 가는 길
-2023년 광고 및 마케팅 트렌드 / 나스미디어
나스미디어의 2023년 광고 및 마케팅 주요 트렌드 ▲ (2023년 광고 시장 전망) 디지털 역량 중심의 성장 ▲ (미디어·광고) 디지털 전환 및 신규 광고 상품 출시 ▲ (숏폼 비즈니스) 숏폼 대중화 및 광고 수익화 시도 ▲ (슈퍼앱 전략) 서비스 연결을 통한 이용자 경험 통합 ▲ (커뮤니티 경제) 커뮤니티 영향력 확대와 신기술과의 결합 ▲ (리테일테인먼트)재미와 희소성을 강조한 공간 마케팅의 진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3 / 인크로스
인크로스의 2023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 피지털 광고 ▲ HVOD ▲ 인플루언서 광고상품 ▲ 커뮤니티 서비스 ▲ 검색 알고리즘
-2023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및 예측 / Think with Google
구글의 Think with Google 2023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 고객여정기반 포괄적인 미디어 플래닝(More inclusive media planning) ▲ 프라이버시 강화 와 신뢰기반 형성(Privacy and peace of mind) ▲ Z세대에 최적화된 마케팅 대응(It’s Gen Z’s world) ▲ 여유시간을 즐길 수 있는 숏폼 동영상(Snackable, short-form videos) ▲ 슈퍼앱으로 고객 기대경험 강화(Super apps set super (app) expectations)
– 마케터의 툴킷 2023(Marketer’s Toolkit 2023):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 / WARC
WARC의 <마케터의 툴킷 2023: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생활비 위기 상황에서의 마케팅, 빅 테크 전략의 변화, 청중 파편화는 2023년 브랜드의 도전 과제 중 하나. 2023에서 다루는 상위 5가지 주요 결과와 가장 중요한 변화 영역은 ▲ 마케터의 95%는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마케터의 62%는 다양한 시장 요인의 변화에 직면하여 빅테크 기업들이 전략을 전환하도록 강요받고 있다는 데 동의한다. ▲마케터의 34%는 현재 예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디어 및 청중 분열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마케터의 26%는 심각하거나 심각한 공급망 문제를 예상한다.▲마케터의 72%는 환경 계획이 변경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28%는 전망이 낙관적이지 않다.
– 2023년에 주목해야 할 8가지 트렌드 / eMarketer
eMarketer의 2023년에 주목해야 할 8가지 트렌드 ▲Z세대는 금융 서비스의 중요한 고객 기반 ▲짧은 주의 시간은 광고 진화로 이어짐 ▲소셜의 변화를 요구하는 Z세대 ▲어디서나 구매할 수 있는 커머스를 도입하는 기기 채택 ▲광고에 올인하는 소셜 커머스 ▲충성도에 주목하는 브랜드 ▲전자 성거래 검색을 넘어 진화하는 리테일 미디어 ▲개인정보보호
-The top 10 content marketing trends for 2023 / Adobe
Adobe 2023 Contents Marketing Trends ▲ Short-form ▲ video Empathy and human-focused content
▲ Strategic SEO ▲ Content-powered revenue ▲ Value-driven content made for customers ▲ User experience matters ▲ High-quality researched content ▲ Data, AI, automation, and the metaverse ▲ The dominance of podcasts ▲ Why consistency matters ▲ Content marketing stats ▲ How to keep up with content marketing trends
TikTok의 2023년 Trend Report ▲초자연적 물결(Psychic Waves) ▲ 진짜는 급진적이다(Real is Radical) ▲ 동물과 인플루언서(Animals & Influencers) ▲ 활발한 레트로(Retro Active)
-Social Media Trends 2023 Global Report / Talkwalker
Talkwalker 2023 Social Media Trends ▲ The cookie finally gets dunked ▲ Social media will meet a new social standard ▲ Decentralized social networks will be the next big thing ▲ Multi-sensory social media will provide content for all ▲ Social commerce will rise and fall ▲ The metaverse rush will pay off ▲ Predictive analytics will disrupt marketing ▲ The environment will no longer be an afterthought ▲ Customer experience will get even more social ▲ Personas are over, you will think ‘communities’
-Top 5 search marketing trends 2023 / Search Engine Land
Search Engine Land의 2023년 Top 5 search marketing trends ▲ Multisearch – helping you search outside the box ▲ Helpful content – relevant, qualitative, accessible, authoritative, experiential ▲ Omnichannel experience ▲ Personalization and localization ▲ Influencer marketing and expert community building
■ Tech 트렌드
– 2023 전략 기술 트렌드 / Gartner
Gartner의 2023 전략기술 트렌드 ▲ 산업용 클라우드 플랫폼의 수직 확장 (Scale industry cloud platforms vertically)▲ 개발자와 인프라 사이의 마찰 감소 (Reduce friction between development teams and complex infrastructure)▲ 어디서나 Wi-Fi를 통한 시스템 확장 (Scale anywhere with Wi-Fi)▲ 디지털 면역 시스템의 구축 (Create digital immune systems)▲ 더 나은 운영을 위해 적용되어야 하는 ‘관찰 가능성’ (Applied observation for better operations)▲ 인공지능을 위한 신뢰, 리스크, 보안관리 (Trust, risk and security management for AI)▲ 슈퍼앱의 시작 (Start creating superapps)▲ 조직 변화에 대응하는 적응형 AI (Adaptive AI to respond to organizational change)▲ 다른 기술과 융합되는 메타버스 (Metaverse will combine different technologies)▲ 기술은 지속 가능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 (Technology will have a role in sustainability)
ROA에서 IT, 미디어, 커머스, 모빌리티, 금융, 헬스케어, 로우테크 7가지 산업 대분류 영역에서 특히 주목하셔야 할 키워드의 주요 내용을 정리(보고서 다운로드)
-2023년 ICT 10대 이슈 /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2023년 ICT 10대 이슈 ▲반도체, 새로운 가능성을 보다 ▲인공지능, 혁신의 허들을 넘다 ▲디지털 안전, 연결을 넘어 단절에 대비하라 ▲네트워크, 경계를 넘어 무한 확장하다 ▲메타버스, 내실을 다지며 도약을 준비하다 ▲우주, 디지털 강자가 지배한다 ▲로봇, 진화에 가속도가 붙다 ▲모빌리티 혁신, 지상에서 하늘까지 ▲디지털이 안보의 키가 되다▲글로벌 경쟁, 패권경쟁의 전장 확대
-2023년 콘텐츠산업 10대 키워드 /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3년 콘텐츠산업 10대 키워드 ▲W 곡선 ▲이탈 주의보 ▲소수에서 자연수로 ▲본격 가동, K-스튜디오 시스템 ▲ 콘고지신 ▲ 당신의 콘BTI는? ▲ 주문을 받습니다 ▲K-콘텐츠, 공감과 교류로 지속 확장 ▲한 걸음 더, 현실과 가상 사이 ▲ 창의노동, 변곡점에 서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2023년 ICT 10대 이슈 ▲로우코드(low-code) 분석으로 인공지능(AI) 보급 확산 ▲인간의 편향 연구 통한 AI 편향 개선 ▲고객 데이터 전략의 재정비 ▲금융 서비스 분야, ESG 노력 강화 ▲e-스포츠와 블록체인 기술의 융합 ▲산업적 AI 채택으로 제조 현장 역량 강화 ▲실시간 데이터 스토리지로 데이터 웨어하우스 대체할 것 ▲디지털 트윈, 공급망 개선과 기후 영향 감소 초래 ▲산업 특화적 지식 갖춘 데이터 과학자 수요 증가 ▲다양성, 공평성 갖춘 포용적 근무 환경의 중요성 증대
-9 Blockchain Trends in 2023 / Startus insights
스타트업기술트렌드를 분석하는 Startus insights의 2023년 Blockchain Trends ▲ Cryptocurrencies ▲ Asset Tokenization ▲ Smart Contracts ▲ Advanced Cryptography ▲ dApps ▲ Blockchain as a Service ▲ Private Blockchain ▲ Blockchain Security ▲ Enterprise Blockchain
어도비 2023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 ▲초현실적 물결(Psychic Waves) ▲급진적 현실주의(Real is Radical) ▲활발한 레트로(Retro Active) ▲동물과 인플루언서(Animals and Influencers)